강좌개요 및 목표
우리의 언어생활에서 7할을 차지하는 한자어는 단순히 의사소통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우리문화의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는 소중한 가치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원형의 한자어들을 다양한 주제별로 학습하여 ‘우리 것’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건전한 비판적 사고를 길러봅니다. |
우리문화속의 한자어 Ⅰ_강의계획서
주 차 | 강 의 주 제 | ||||
---|---|---|---|---|---|
1 | 낡은 것을 돼 배워야 하지? | ||||
2 | 세대차이라고? 제대로 알고 씁시다! | ||||
3 | 성균관, 조선의 국비장학생들의 발자취를 찾아서 | ||||
4 | 중간고사 | ||||
5 | 인간중심의 문화가 만들어낸 대표 히트작, 漢字! | ||||
6 | 자연의 질서를 인간사회로... | ||||
7 | 면목(面目)있는 내 몸뚱이 | ||||
8 | 기말고사 |
우리문화속의 한자어Ⅰ_수강대상 및 학습활동
구 분 | 내 용 | ||||
---|---|---|---|---|---|
수강대상 | 우리문화와 한자어에 관심있는 일반인 | ||||
수업구성 | 교수자 강의 70% / 학습자 참여 30% | ||||
평가기준 | 출석 50% / 중간고사 20% / 기말고사 20% / 과제 10% | ||||
이수증 발급 | 평가점수 총 60점 이상 이수한 학습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