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개요 및 목표
본 강좌에서는 대표적인 발레 작품으로 주제로 하여 발레의 역사와 이론, 작품 해석, 주요 동작의 시연을 제공함으로써 발레를 통해 융합문화예술의 실제를 학습합니다. 또한 일반인들도 발레를 쉽게 이해하고 발레를 통한 체형교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발레Ⅰ_강의소개
*매주 발레강좌는 아래의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
발레이야기 | 백스테이지 | 작품소개 및 감상 |
아티스트 인터뷰 |
발레배워보기 | 김주원의 발레이야기 |
||||||
발레의 기본 지식, 용어 등을 이해하는 코너 |
화려한 발레의 뒷면을 살펴 보는 소소한 이야기 |
백조의 호수, 지젤 등 유명한 발레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코너 | 한국 발레를 이끌어가는 아티스트에게 듣는 발레이야기 | 기본동작부터 직접 따라하며 배우는 발레레슨 | 발레리나 김주원에게 묻다. |
발레Ⅰ_강의계획서
주 차 | 발레이야기 | 백스테이지 | 작품소개 및 감상 | 아티스트 인터뷰 | 발레배워보기 |
1 | 발레란? | 토슈즈 | 백조의 호수 | 황혜민 | 플로어/바 플로어 |
2 | 발레역사 | 무대리허설 | 잠자는 숲속의 미녀 | 엄재용 | 플리에 |
3 | 발레의상 | 국립극장장 인터뷰 | 지젤 | 김현웅 | 탄듀 |
4 | 중간고사 | ||||
5 | 발레용어 | 국립극장 하우스매니저 인터뷰 | 라이몬다 | 김규리 | 줴떼 |
6 | 발레종류 | 연기수업 | 콘트라스트 | 윤전일 | 연기수업 특강 |
7 | 김주원의 토크 콘서트 | ||||
8 | 기말고사 |
발레Ⅰ_주차별 학습목표
주차 | 주차별 학습목표 | ||||
1 | *발레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발레작품으로 백조의 호수를 이해할 수 있다. *플로어 동작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2 | *발레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발레작품으로 잠자는 숲속의 미녀를 이해할 수 있다. *플리에 동작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3 | *발레의상을 이해할 수 있따. *발레작품으로 지젤을 이해할 수 있다. *탄듀 동작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4 | 중간고사 | ||||
5 | *발레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발레작품으로 백조의 호수를 이해할 수 있다. *플로어 동작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6 | *발레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발레작품으로 백조의 호수를 이해할 수 있다. *플로어 동작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7 | 김주원의 토크콘서트를 통해 발레리나의 삶과 예술을 알아본다. | ||||
8 | 기말고사 |
발레Ⅰ_수강대상 및 학습활동
구 분 | 내 용 | ||||
수강대상 | 발레에 관심있는 일반인 | ||||
수업구성 | 교수자 강의 70% / 학습자 참여 30% | ||||
평가기준 | 퀴즈참여 30% / 체크리스트 작성 30% / 중간고사 20% / 기말고사 20% | ||||
이수증 발급 | 평가점수 총 60점 이상 이수한 학습자 |
* 강의 기간 동안 교수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온라인 실시간 채팅(1회), 오프라인특강(1회)이 실시됩니다. * 실시간 채팅은 교수자가 1인 방송 형태로 학습자와 만나 대화하고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오프라인특강은 김주원교수의 발레이론과 실기수업이 병행됩니다. [실시간 채팅 일시] 2016.12.12.(월) 09:00UTC – 10:00UTC (추후 공지 예정) 오프라인 특강 일시 : 2016.12.19.(월) 09:00UTC – 11:00UTC (추후 공지 예정) * 학생평가는 퀴즈참여와 체크리스트 작성을 출석으로 인정하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각각 1회 실시합니다. 매 주차별로 퀴즈 및 자가진단테스트가 있으며, 총 5회 실시한다. 중간고사 참여기간 : 2016.12.22.(목) 00:00UTC – 12.29.(목) 00:00UTC 중간고사는 총 10문제로 출제된다. 기말고사 참여기간 : 2017.01.19.(목) 00:00UTC – 01.26.(목) 00:00UTC 중간고사는 총 10문제로 출제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