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교육을 변화시키는 교육연극 동영상

교육을 변화시키는 교육연극




강좌소개

‘교육을 변화시키는 교육연극’은 학교와 사회 곳곳의 교육을 변화할 수 있는 힘을 가진 교육연극에 대해 탐색해 볼 수 있는 강좌입니다. 교육연극의 개념을 정립하고 철학적 배경을 탐색하며 그 가치와 교육효과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실제 학교와 사회 곳곳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예시를 살펴볼 수 있으며 구체적인 교육연극 프로그램 개발 방법 및 교수학습방법을 탐구하며 현장 적용을 용이하게 할 것입니다. 따라서 ‘교육을 변화시키는 교육연극’은 교육자, 교사, 예술가와 예술강사, 예술교육 전문가 또한 그 외 교육과 연극에 관심이 많은 모든 분에게 유익한 강좌라 할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1. 교육연극의 개념과 교육효과에 대해 이해한다.

2. 교육연극의 필요성과 가치, 프로그램개발 방법 및 교수학습법을 터득하여 적용할 수 있음을 안다.

3. 교육연극을 학교와 사회의 다양한 학습활동의 변화를 위해 활용할 줄 안다.

강좌 소개 영상


수업계획

강좌 목차
주차 주차명 차시 차시명(소주제)
1주차

교육연극이란 무엇인가?

1-1

변화하는 교육의 흐름

1-2

변화하는 극예술의 흐름

1-3

교육연극의 개념 정리

2주차

교육연극의 철학적 배경

2-1

교육철학과 교육연극

2-2

극예술철학과 교육연극

2-3

국내 교육연극의 흐름

3주차

교육연극 관련 개념 탐색과 역사적 전개

3-1

드라마와 씨어터의 개념 구분과 활용

3-2

연극의 교육성에 주목하는 해외에서의 흐름1

3-3

연극의 교육성에 주목하는 해외에서의 흐름2

4주차

교육연극의 특성과 가치, 활용범위

4-1

교육연극의 목적과 특성

4-2

교육연극의 가치와 의미

4-3

교육연극의 활용 범위

5주차

놀이, 이야기 그리고 교육연극

5-1

놀이와 교육

5-2

이야기와 교육

5-3

놀이, 이야기 교육연극의 접점

6주차

교육연극활용 방법

6-1

학교에서의 교육연극 활용

6-2

사회에서의 교육연극 활용

6-3

교육연극의 확장적 활용

7주차

교육연극 프로그램 설계의 실제

7-1

프로그램 설계 단계 및 주안점

7-2

다양한 드라마 활동 소개 및 활용 1

7-3

다양한 드라마 활동 소개 및 활용 2

8주차

교육연극 교수학습 방법

8-1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이해

8-2

교육연극 교수학습 과정의 이해

8-3

교육연극 교수학습 방법

9주차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교육연극

9-1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

9-2

학교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교육연극 적용

9-3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교육연극 적용

10주차

초등학교에서의 교육연극 프로그램 탐구

10-1

초등 교과과정으로서의 교육연극

10-2

초등 창의적체험활동으로서의 교육연극

10-3

초등 인성교육 일환으로서의 교육연극

11주차

중등학교에서의 교육연극 프로그램 탐구

11-1

중등 연극교과과정을 위한 교육연극

11-2

중등 창의적 체험활동으로서의 교육연극

11-3

중등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육연극

12주차

사회에서의 교육연극 프로그램 탐구

12-1

아르떼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교육연극 프로그램

12-2

사회복지기관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교육연극 프로그램

12-3

공공기관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교육연극 프로그램

13주차

교육연극의 미래적 가치와 전망

13-1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교육에 대한 이해

13-2

동시대적 교육연극의 핵심

13-3

교육연극의 미래적 전망과 활용

14주차

종합평가

14-1

종합평가

이수 및 평가정보

총 14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퀴즈 50%, 종합평가 50% 중 60점 이상 취득자)

교수소개

김수연 교수, 약력<br>영국 The University of Warwick 교육학 박사(Drama and Theatre Education 전공)<br>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전임교원<br>한국교육연극학회 이사& 부울경 지역분과 창립 준비위원<br>부산광역시 문화협력 위원<br>저서<br>드라마 가르치기(공동 번역)<br>응용연극의 비판적 관점(책임 번역)<br>주요경력<br>현) 울산문화재단, 부산문화재단, 한국장학재단 등의 각종 지원사업 심의위원<br>현)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와 학교교원 연수 및 컨설팅 전문 위원<br>전) 교육연극전문 그룹 날개숲 대표<br>전) 한국교육연극학회 해외 통신원<br>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르떼 해외 리포터<br>전) 프리랜서 연극예술가 및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예술강사

TA소개

옥시윤 학력-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연극교육 전공, smoff0423@naver.com

강좌지원팀

경성대학교 K-MOOC 강좌지원팀, helpksmooc@gmail.com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예체능
    (연극ㆍ영화)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경성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4주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3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2.10.03 ~ 2023.01.19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2.10.17 ~ 2023.01.22
  9. 강의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