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소개
이 강좌는 인성 중심의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창의감성교육 방법으로 연극을 활용하는 교수학습법으로서 창의감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교육적 가치를 바탕으로 학교와 사회에서의 교과교육 및 문화예술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방법 및 교수학습법을 소개한다.
학습목표
1. 창의감성교육의 개념과 교육효과에 대해 이해한다.
2. 창의감성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 프로그램개발 방법 및 교수학습법을 터득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창의감성교육을 적용 또는 활용한다.
3. 학교의 기본교과 및 다양한 학습활동에 창의감성교육을 통합예술교육으로 적용한다.
강좌 소개 영상
수업계획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
1주차 |
창의감성교육이란 무엇인가? |
1-1 | 강좌소개 |
1-2 |
감성교육이란 무엇인가? |
||
1-3 |
감성교육과 감성지능 |
||
1-4 |
감성교육의 필요성과 현황 |
||
1-5 |
감성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성 |
||
1-6 |
창의감성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
||
2주차 |
연극과 창의감성교육 |
2-1 | 확장적인 연극의 개념 |
2-2 |
연극의 다양한 속성과 교육적 가치 |
||
2-3 |
창의감성교육과 연극의 접점 |
||
2-4 |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접근법과 중심사상 |
||
2-5 |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 프로그램 예시 |
||
3주차 |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의 효과 |
3-1 | 자기인식능력 개발 |
3-2 |
자기조절능력 개발 |
||
3-3 |
자기동기화능력 개발 |
||
3-4 |
공감능력 개발 |
||
3-5 |
대인관계기술 개발 |
||
4주차 |
창의감성교육을 위한 핵심개념 |
4-1 | 공감과 소통 |
4-2 |
상상과 표현 |
||
4-3 |
상징과 은유 |
||
4-4 |
시간성과 공간성 |
||
4-5 |
제의와 공연 |
||
5주차 |
드라마로 하는 창의감성교육 |
5-1 | 드라마, 연극놀이, 교육연극 |
5-2 |
드라마와 창의감성교육의 연계 |
||
5-3 |
게임과 놀이 그리고 드라마 활동 |
||
5-4 |
다양한 드라마 활동 소개 |
||
5-5 |
드라마 활동 구성 및 주안점 |
||
6주차 |
씨어터로 하는 창의감성교육 |
6-1 | Theatre의 개념 |
6-2 |
현대연극의 흐름 속 교육적 가치에 대한 주목 |
||
6-3 |
씨어터의 교육적 가치와 창의감성교육의 연계 |
||
6-4 |
유스 씨어터의 작업 단계와 창의감성교육 |
||
6-5 |
유스 씨어터 작업 진행 시 주안점 점검 및 예시 |
||
7주차 |
창의감성교육을 위한 연극놀이 |
7-1 | 놀이와 인간 |
7-2 |
사유하는 인간에서 놀이하는 인간으로 |
||
7-3 |
놀이의 창조적 힘 |
||
7-4 |
연극놀이(1) |
||
7-5 |
연극놀이(2) |
||
8주차 |
대상별 창의감성교육 접근 방식 |
8-1 | 유아를 위한 연극놀이 |
8-2 |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
||
8-3 |
청소년을 위한 연극교육 |
||
8-4 |
대학생을 위한 융합예술교육 |
||
8-5 |
어른들을 위한 커뮤니티연극 |
||
9주차 |
예술강사와 문화예술교육사 |
9-1 | 강좌소개 |
9-2 |
통합문화예술교육 |
||
9-3 |
연극 교과 |
||
9-4 |
창의적 체험활동 |
||
9-5 |
방과 후 문화예술교육 |
||
10주차 |
학교 밖 창의감성교육 프로그램 |
10-1 | 유아문화예술교육 |
10-2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
||
10-3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연극] |
||
10-4 |
보호대상아동 문화예술교육 |
||
10-5 |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
||
11주차 |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연극교육 |
11-1 | 사회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
11-2 |
다양한 사회문화예술교육 기관과 프로그램 소개 |
||
11-3 |
창의감성교육 연계 연극교육프로그램 안내 |
||
11-4 |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연극교육프로그램 개발 |
||
11-5 |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절차 및 주안점 |
||
12주차 |
사회 창의감성교육 프로그램 |
12-1 |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
12-2 |
군 장병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
||
12-3 |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
||
12-4 |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
||
12-5 |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 |
||
13주차 |
미래지향적 창의감성교육이 되는 연극교육 |
13-1 | 4차 산업혁명시대의 문화예술교육 |
13-2 |
변화의 흐름 속 창의감성교육과 연극의 중요성 |
||
13-3 |
창의감성교육과 연극교육의 미래적 가치와 전망 |
||
13-4 |
핵심 키워드로 살펴본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의 확장적 접근 Ⅰ |
||
13-5 |
핵심 키워드로 살펴본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의 확장적 접근 Ⅱ |
||
14주차 |
종합평가 |
14-1 | 종합평가 |
이수 및 평가정보
총 14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퀴즈 30%, 과제 20%, 종합평가 50% 중 60점 이상 취득자)
교수소개
TA소개
강좌지원팀
경성대학교 K-MOOC 강좌지원팀, helpksmooc@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