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 동영상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




강좌소개

이 강좌는 인성 중심의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창의감성교육 방법으로 연극을 활용하는 교수학습법으로서 창의감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교육적 가치를 바탕으로 학교와 사회에서의 교과교육 및 문화예술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방법 및 교수학습법을 소개한다.

학습목표

1. 창의감성교육의 개념과 교육효과에 대해 이해한다.

2. 창의감성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 프로그램개발 방법 및 교수학습법을 터득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창의감성교육을 적용 또는 활용한다.

3. 학교의 기본교과 및 다양한 학습활동에 창의감성교육을 통합예술교육으로 적용한다.

강좌 소개 영상


수업계획

강좌 목차
주차 주차명 차시 차시명(소주제)
1주차

창의감성교육이란 무엇인가?

1-1

강좌소개

1-2

감성교육이란 무엇인가?

1-3

감성교육과 감성지능

1-4

감성교육의 필요성과 현황

1-5

감성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성

1-6

창의감성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2주차

연극과 창의감성교육

2-1

확장적인 연극의 개념

2-2

연극의 다양한 속성과 교육적 가치

2-3

창의감성교육과 연극의 접점

2-4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접근법과 중심사상

2-5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 프로그램 예시

3주차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의 효과

3-1

자기인식능력 개발

3-2

자기조절능력 개발

3-3

자기동기화능력 개발

3-4

공감능력 개발

3-5

대인관계기술 개발

4주차

창의감성교육을 위한 핵심개념

4-1

공감과 소통

4-2

상상과 표현

4-3

상징과 은유

4-4

시간성과 공간성

4-5

제의와 공연

5주차

드라마로 하는 창의감성교육

5-1

드라마, 연극놀이, 교육연극

5-2

드라마와 창의감성교육의 연계

5-3

게임과 놀이 그리고 드라마 활동

5-4

다양한 드라마 활동 소개

5-5

드라마 활동 구성 및 주안점

6주차

씨어터로 하는 창의감성교육

6-1

Theatre의 개념

6-2

현대연극의 흐름 속 교육적 가치에 대한 주목

6-3

씨어터의 교육적 가치와 창의감성교육의 연계

6-4

유스 씨어터의 작업 단계와 창의감성교육

6-5

유스 씨어터 작업 진행 시 주안점 점검 및 예시

7주차

창의감성교육을 위한 연극놀이

7-1

놀이와 인간

7-2

사유하는 인간에서 놀이하는 인간으로

7-3

놀이의 창조적 힘

7-4

연극놀이(1)

7-5

연극놀이(2)

8주차

대상별 창의감성교육 접근 방식

8-1

유아를 위한 연극놀이

8-2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8-3

청소년을 위한 연극교육

8-4

대학생을 위한 융합예술교육

8-5

어른들을 위한 커뮤니티연극

9주차

예술강사와 문화예술교육사

9-1

강좌소개

9-2

통합문화예술교육

9-3

연극 교과

9-4

창의적 체험활동

9-5

방과 후 문화예술교육

10주차

학교 밖 창의감성교육 프로그램

10-1

유아문화예술교육

10-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10-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연극]

10-4

보호대상아동 문화예술교육

10-5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11주차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연극교육

11-1

사회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11-2

다양한 사회문화예술교육 기관과 프로그램 소개

11-3

창의감성교육 연계 연극교육프로그램 안내

11-4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연극교육프로그램 개발

11-5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절차 및 주안점

12주차

사회 창의감성교육 프로그램

12-1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12-2

군 장병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12-3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12-4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12-5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

13주차

미래지향적 창의감성교육이 되는 연극교육

13-1

4차 산업혁명시대의 문화예술교육

13-2

변화의 흐름 속 창의감성교육과 연극의 중요성

13-3

창의감성교육과 연극교육의 미래적 가치와 전망

13-4

핵심 키워드로 살펴본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의 확장적 접근 Ⅰ

13-5

핵심 키워드로 살펴본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의 확장적 접근 Ⅱ

14주차

종합평가

14-1

종합평가

이수 및 평가정보

총 14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퀴즈 30%, 과제 20%, 종합평가 50% 중 60점 이상 취득자)

교수소개

이기호 교수, 약력<br>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부 교수<br>한국대학연극학과교수협의회·한국연극교육학회 부회장<br>경성대학교 예술종합대학 교수협의회 의장<br>(사)한국연기예술학회 편집위원<br>경성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장 역임<br>극단 노릇바치 대표 및 상임연출<br>한국연출가협회 회원, 한국연극협회 회원<br>저서<br>가면과 사람(공저), 예니
<br>배우의 오디션 테크닉, 연극과 인간<br>연극<br>가오싱젠 작 (버스정류장) 연출<br>브레드 프레이저 작 (어글리맨) 연출<br>장아누이 작 (안티고네) 연출<br>윤영선 작 (파티), (임차인) 연출<br>이해성 작 <사라지다> 연출<br>원풍연 작 (운수 좋은 날) 연출<br>(그림자의 꿈) 작 연출<br>뮤지컬<br>(잃어버린 별 영웅 이징옥) 연출<br>(캣츠)지도<br>(맘마미아)지도 김수연 교수<br>약력 : 2021 현재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전임교원, 2021 현재 한국교육연극학회 이사, 2014 영국 Warwick Iniversity 교육학 박사 과정 졸업(The Doctor of Education): Drama and Theatre Education 전공, 2009 영국 Warwick University 석사 과정 졸업(Masters'): Drama and Theatre Education 전공<br> 저서 : 드라마 가르치기(Starting Drama Teaching) 공역

TA소개

김지영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연극교육 전공, jykim0110@naver.com

강좌지원팀

경성대학교 K-MOOC 강좌지원팀, helpksmooc@gmail.com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예체능
    (연극ㆍ영화)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경성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4주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1.09.28 ~ 2022.02.2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1.09.28 ~ 2022.02.28
  9. 강의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