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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놀이하는 인간 : 컴퓨터게임 개론] 교과목의 강의목차와 학습일자를 확인하세요.
모듈 학습일자 주차명 차시명
MODULE 1
왜 놀이인가?
09/11
 1. 인간과 미디어
 모듈소개
 미디어 이해
 엔트로피의 증가
 개념의 시대, 융합의 시대
09/18
 2. 인간과 놀이
 필요에서 욕망으로
 가상현실
 개입의 욕망
09/25
 3. 인간과 컴퓨터 게임
 놀이하는 인간
 컴퓨터 게임과 행복
 세상을 바꾸는 컴퓨터 게임
 토론 주제
 현장 스토리 : 전문가를 만나다
MODULE 2
디지털 게임의 역사
10/02
 4. 콘솔 게임의 역사1
 모듈소개
 콘솔 게임의 역사 Overview 및 세대의 구분
 잊혀진 게임의 역사
 1,2 세대 콘솔게임의 역사
 아타리 쇼크
10/09
 5. 콘솔 게임의 역사2
 새로운 게임문화의 시작
 닌텐도의 시대
 플레이스테이션과 기술중심의 시대
 콘솔게임의 현재
10/16
 6. 온라인 게임의 역사
 온라인게임의 역사-태동기
 온라인게임의 역사-성장기
 온라인게임의 역사-부흥기
10/23
 7. Fun Theory
 게임의 다양한 정의와 게임요소
 재미이론
 몰입 매커니즘
 Flow와 Immersion
10/30
 8. 게임장르의 이해
 장르의 구분과 최초의 게임장르
 슈팅 게임과 스포츠 게임의 이해
 어드벤처 게임의 이해
 D&D 게임와 전략 게임의 이해
 토론 주제
 현장 스토리 : 전문가를 만나다
MODULE 3
컴퓨터 게임과 기술
11/06
 9. 컴퓨터 게임과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모듈소개
 체험과 컴퓨터 게임
 게임을 위한 입출력 장치 1
 게임을 위한 입출력 장치 2
 최적의 경험을 위한 HCI 원칙들
11/13
 10. 컴퓨터 게임과 AV 기술
 AV 데이터의 품질
 오디오 데이터
 비디오 데이터
11/20
 11. 컴퓨터 게임과 네트워크
 네트워크 소프트웨어화
 네트워크 가상화
 5G 초저지연 이동통신 네트워크
 단말 그룹 통신
11/20
 12. 미래 컴퓨터 게임을 이끌 기술들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들
 차세대 상호작용 기술들
 게임을 위한 인공지능
 미래의 게임을 위해 필요한 기술들
11/27
 13. 학습과 디지털 게임
 모듈소개
 Why DGBL?
 학습이론과 게임
 DGBL의 실제와 적용
 DGBL의 현재와 미래
 토론 주제
 현장 스토리 : 전문가를 만나다
최종평가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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