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놀이하는 인간 : 컴퓨터게임 개론] 교과목의 강의목차와 학습일자를 확인하세요.
모듈 | 학습일자 | 주차명 | 차시명 |
---|---|---|---|
MODULE 1 왜 놀이인가? |
09/11 | 1. 인간과 미디어 |
모듈소개 |
미디어 이해 |
|||
엔트로피의 증가 |
|||
개념의 시대, 융합의 시대 |
|||
09/18 | 2. 인간과 놀이 |
필요에서 욕망으로 |
|
가상현실 |
|||
개입의 욕망 |
|||
09/25 | 3. 인간과 컴퓨터 게임 |
놀이하는 인간 |
|
컴퓨터 게임과 행복 |
|||
세상을 바꾸는 컴퓨터 게임 |
|||
토론 주제 |
|||
현장 스토리 : 전문가를 만나다 |
|||
MODULE 2 디지털 게임의 역사 |
10/02 | 4. 콘솔 게임의 역사1 |
모듈소개 |
콘솔 게임의 역사 Overview 및 세대의 구분 |
|||
잊혀진 게임의 역사 |
|||
1,2 세대 콘솔게임의 역사 |
|||
아타리 쇼크 |
|||
10/09 | 5. 콘솔 게임의 역사2 |
새로운 게임문화의 시작 |
|
닌텐도의 시대 |
|||
플레이스테이션과 기술중심의 시대 |
|||
콘솔게임의 현재 |
|||
10/16 | 6. 온라인 게임의 역사 |
온라인게임의 역사-태동기 |
|
온라인게임의 역사-성장기 |
|||
온라인게임의 역사-부흥기 |
|||
10/23 | 7. Fun Theory |
게임의 다양한 정의와 게임요소 |
|
재미이론 |
|||
몰입 매커니즘 |
|||
Flow와 Immersion |
|||
10/30 | 8. 게임장르의 이해 |
장르의 구분과 최초의 게임장르 |
|
슈팅 게임과 스포츠 게임의 이해 |
|||
어드벤처 게임의 이해 |
|||
D&D 게임와 전략 게임의 이해 |
|||
토론 주제 |
|||
현장 스토리 : 전문가를 만나다 |
|||
MODULE 3 컴퓨터 게임과 기술 |
11/06 | 9. 컴퓨터 게임과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
모듈소개 |
체험과 컴퓨터 게임 |
|||
게임을 위한 입출력 장치 1 |
|||
게임을 위한 입출력 장치 2 |
|||
최적의 경험을 위한 HCI 원칙들 |
|||
11/13 | 10. 컴퓨터 게임과 AV 기술 |
AV 데이터의 품질 |
|
오디오 데이터 |
|||
비디오 데이터 |
|||
11/20 | 11. 컴퓨터 게임과 네트워크 |
네트워크 소프트웨어화 |
|
네트워크 가상화 |
|||
5G 초저지연 이동통신 네트워크 |
|||
단말 그룹 통신 |
|||
11/20 | 12. 미래 컴퓨터 게임을 이끌 기술들 |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들 |
|
차세대 상호작용 기술들 |
|||
게임을 위한 인공지능 |
|||
미래의 게임을 위해 필요한 기술들 |
|||
11/27 | 13. 학습과 디지털 게임 |
모듈소개 |
|
Why DGBL? |
|||
학습이론과 게임 |
|||
DGBL의 실제와 적용 |
|||
DGBL의 현재와 미래 |
|||
토론 주제 |
|||
현장 스토리 : 전문가를 만나다 |
|||
최종평가 | 12/04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