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와 인간 본성] 교과목의 강의목차와 학습일자를 확인하세요.
모듈 | 학습일자 | 주차명 | 차시명 |
MODULE 1 다윈주의와 인간 |
09/11 | 1. 다윈의 위험한 발상 |
똑똑! 진화와 만나다 |
생명의 복잡한 설계 |
|||
설계자 없는 설계 |
|||
진화란 무엇인가 |
|||
퀴즈 01 |
|||
진화 Plus |
09/18 | 2. 자연선택에 의한 진화 |
적응과 자연선택 |
적응주의 프로그램 |
|||
설명의 수준 |
|||
퀴즈 02 |
|||
진화 Plus |
09/25 | 3. 인간 마음의 적응적 설계 |
마음에 대한 진화적 접근 |
진화심리학의 원래 |
|||
진화심리학에 대한 오해들 |
|||
퀴즈 03 |
|||
진화 Plus |
10/02 | 4. 본성과 양육 |
빈 서판 이론 |
양육을 통한 본성 |
|||
학습은 진화된 적응이다 |
|||
퀴즈 04 |
|||
진화 Plus |
|||
참여과제 |
|||
성찰일지 |
|||
MODULE 2 인간의 사회적 행동 |
10/09 | 5. 어떤 배우자를 원하는가? |
똑똑! 진화와 만나다 |
부모투자와 성선택 |
|||
배우자 선호의 진화 |
|||
남녀간의 갈등 |
|||
퀴즈 05 |
|||
진화 Plus |
10/16 | 6. 피는 물보다 진하다 |
해밀턴의 규칙 |
혈연의 중요성 |
|||
부모의 자식돌보기 |
|||
퀴즈 06 |
|||
진화 Plus |
10/23 | 7. 협력과 상생 |
직접 상호성 |
간접 상호성 |
|||
협력을 증진하는 길 |
|||
퀴즈 07 |
|||
진화 Plus |
|||
참여과제 |
|||
성찰일지 |
|||
MODULE 3 진화적 시각의 응용 |
10/30 | 8. 자연의 아름다움 |
똑똑! 진화와 만나다 |
사바나 이론 |
|||
조망-피신 이론 |
|||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
|||
퀴즈 08 |
|||
진화 Plus |
11/06 | 9. 건강과 행복 |
진화된 본성과 현대 환경과의 부조화 |
남자가 더 약하다 |
|||
행복은 자연선택의 목표가 아니다 |
|||
퀴즈 09 |
|||
진화 Plus |
11/13 | 10. 폭력과 평화 |
폭력은 왜 일어나는가? |
폭력을 일으키는 내면의 '악마' |
|||
평화를 추구하는 내면의 '천사' |
|||
퀴즈 10 |
|||
진화 Plus |
11/20 | 11. 문화: 인간의 생물학적 특성 |
문화는 우리가 설명할 대상 |
유발된 문화 |
|||
전달된 문화 |
|||
퀴즈 11 |
|||
진화 Plus |
11/27 | 12. 이야기의 생물학 |
왜 허구에 빠지는가? |
삶의 모의실험 |
|||
전래동화: 후손을 위한 지식저장소 |
|||
퀴즈 12 |
|||
진화 Plus |
|||
참여과제 |
|||
성찰일지 |
|||
최종평가 | 12/04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