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다산선생지식경영법

교수명   정민교수 (한양대학교 인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

강좌개요

다산 정약용의 지식경영법은 다산의 공부법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공부만 다루지 않고 정보판단과 지식편집의 문제를 염두에 두었으므로 “지식경영법”이라 하였습니다.

다산 정약용의 지식경영법은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알려 줄 것이고, 논문을 준비하는 대학원생들에게는 정보처리의 방법과 정리의 요령을 일깨워주는 논문 작성법의 참고서가 될 것입니다. 또한 경영현장에서는 당면과제에 접근하고 맥락을 짚어내는 유용한 경영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강좌를 통해 18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가장 탁월한 지식경영자였던 다산 정약용 선생의 지식 편집 매커니즘을 익혀 현재의 상황에 적용해 봅시다.

강좌평가방법및이수증발급기준

강좌평가방법

● 반영비율( 자기소개 및 수강동기 10% / 중간소감: 10% / 퀴즈: 60% / 작은 에세이 20% )

● 자기소개 및 수강동기

● 중간소감

● 주차별 퀴즈: 매 주차별 수강 이후 퀴즈를 실시

● 작은 에세이

이수증발급기준

Pass / Fail (종합성적 60점이상)

주차별강좌내용

▶ 강좌구성: 총 14주 (각 주차별 3 Part ~ 5 Part 로 구성)

▶ 강좌개설: 각 주차별 개설 - 각 주차일(월)에 강좌가 열립니다. (참고: 강좌일정)

강좌교재소개

  주차명 소제목명
1 18세기 지식정보 사회의 탄생 1. 18세기 지식정보 사회의 탄생과 그 배경
2. 정보는 어떻게 배열되고 정리되는가
3. 편집되는 정보들, 그리고 총서기획
2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무엇을 어떻게 다루나 1. 지식편집자 다산의 위대한 여정
2. 다산식 집체작업의 효율성
3. 10강과 50목의 구성과 전개, 키워드
3 1강. 단계별로 학습하라  1목. 파 껍질을 벗겨내듯 문제를 드러내라
2목. 묶어서 생각하고 미루어 확장하라
5목. 종합하고 분석하여 꼼꼼히 정리하라
4 2강. 정보를 조직하라  6목. 목차를 세우고 체재를 선정하라
8목. 좋은 것을 가려 뽑아 남김없이 검토하라
10목. 모아서 나누고 분류하여 모아라
5 3강.메모하고 따져보라  11목. 읽은 것을 초록하여 가늠하고 따져보라
13목. 되풀이해 검토하고 따져서 점검하라
14목. 생각을 정돈하여 끊임없이 살펴보라
6 4강. 토론하고 논쟁하라  16목. 질문하고 대답하며 논의를 수렴하라
17목. 끝까지 논란하여 시비를 판별하라
19목. 단호하고 굳세게 잘못을 지적하라
7 5강. 설득력을 강화하라  21목. 유용한 정보들을 비교하고 대조하라
22목. 갈래를 나눠서 논의를 전개하라
24목. 단계별로 차곡차곡 판단하고 분석하라
8 6강. 적용하고 실천하라  26목. 쓸모를 따지고 실용에 바탕하라
27목. 실제에 적용하여 의미를 밝혀라
28목. 자료를 참작하여 핵심을 뽑아내라
9 7강. 권위를 딛고 서라  31목. 발상을 뒤집어 깨달음에 도달하라
32목. 권위를 극복하여 주체를 확립하라
33목. 도탑고도 엄정하게 관점을 정립하라
10 8강. 과정을 단축하라  36목. 역할을 분담하여 효율성을 확대하라
38목. 생각을 끊임없이 조직하고 단련하라
39목. 동시에 몇 작업을 병행하여 진행하라
11 9강. 정취를 깃들여라  42목. 아름다운 경관 속에 성품을 길러라
43목. 나날의 일상 속에 운치를 깃들여라
45목. 속된 일을 하더라도 의미를 부여하라
12 10강. 핵심가치를 잊지 말라  46목. 위국애민 그 마음을 한시도 놓지 말라
49목. 나만이 할 수 있는 작업에 몰두하라
50목. '지금 여기'의 가치를 다른 것에 우선하라
13 18세기 지식경영법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1. 눈뜬장님, 나를 어디서 찾을까?
2. 세계화시대에 음미하는 18세기의 지식경영
3. 18세기 지식경영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14 다산의 지식경영법, 현재에도 유효한가? 1. 귀울음과 코 골기, 눈뜬장님은 어떻게 집으로 돌아갔을까
2. 변화의시대, 변해야 남는다
3. 전문가시대, 미쳐야 미친다

강좌교재소개

교재

도서명: 다산선생지식경영법 

저자:정민

출판년도:2006.11.25출판사:김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