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관점에서 분단과 통일을 바라보는 총론적, 거시적 접근과 북한 및 새터민에 대한 이해, 다른 나라의 통일, 남북관계에 대한 각론적, 미시적 접근 그리고 한동대 특유의 공동체적 시각을 병행하여 통일에 대한 관심과 문제의식을 함유토록 한다. 다양한 전공 분야 교수들의 팀티칭으로 통일 준비 및 조망에 대해 폭넓은 시각으로 다루고자 한다.
강좌 계획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학습요소 | |
---|---|---|---|---|
1 | 한반도 통일 (박원곤) | 한반도 통일의 필요성 I | 강의(15분), 퀴즈(3개) | |
한반도 통일의 필요성 II | 강의(15분), 퀴즈(3개) | |||
한반도 통일의 필요성 III | 강의(15분), 퀴즈(3개) | |||
2 | 남북 관계의 이해 (송인호) | 시대적 사명으로서의 통일 | 강의(15분), 퀴즈(3개) | |
통일의 헌법적 의의 | 강의(15분), 퀴즈(3개) | |||
남북관계에 관한 주요 법제 및 판례 | 강의(15분), 퀴즈(3개) | |||
3 | 한국 근현대사와 기독교 (박영춘) | 한국 근현대사 I (기독교의 영향) | 강의(15분), 퀴즈(5개) | |
한국 근현대사 II (일본의 조선침략 및 식민지 시대) | 강의(15분), 퀴즈(5개) | |||
한국 근현대사 III (남북분단) | 강의(15분), 퀴즈(5개) | |||
4 | 통일 시기와 방법 (박원곤) | 통일 시기에 대한 고찰 | 강의(15분), 퀴즈(3개) | |
한반도 통일 방법 I | 강의(15분), 퀴즈(3개) | |||
한반도 통일 방법 II | 강의(15분), 퀴즈(3개) | |||
5 | 북한의 과학 기술 (박영춘) | 북한의 과학기술의 발전과정 I | 강의(15분), 퀴즈(5개) | |
북한의 과학기술의 발전과정 II | 강의(15분), 퀴즈(5개) | |||
북한의 과학기술의 발전과정 III | 강의(15분), 퀴즈(5개) | |||
6 | 북한의 경제 (조혜신) | 북한 경제체제의 원리 | 강의(15분), 퀴즈(3개) | |
1960년대 이후 북한 경제의 전개과정 | 강의(15분), 퀴즈(3개) | |||
북한 경제의 현황 | 강의(15분), 퀴즈(3개) | |||
7 | 북한 이탈 주민들의 심리정서적 적응 (김혜정) | 시대적 사명으로서의 통일 | 강의(15분), 퀴즈(2개) | |
통일의 헌법적 의의 | 강의(15분), 퀴즈(2개) | |||
남북관계에 관한 주요 법제 및 판례 | 강의(15분), 퀴즈(2개) | |||
8 | 한반도 통일과 동북아 국제관계 (마민호) |
한반도의 지정학적 중요성과 한반도 통일과의 관계 | 강의(15분), 퀴즈(3개) | |
동북아 국제관계의 역사와 한반도 통일 여건의 변화 | 강의(15분), 퀴즈(3개) | |||
한반도 통일을 위한 외교적 역할과 전망 | 강의(15분), 퀴즈(3개) | |||
9 | 독일 통일의 교훈 (최용준) | 크리스치안 퓌러의 리더십 | 강의(15분), 퀴즈(3개) | |
라이프치히의 평화시위 | 강의(15분), 퀴즈(3개) | |||
독일 통일의 교훈 | 강의(15분), 퀴즈(3개) | |||
10 | 통일과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송인호) | 동서독 통일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I | 강의(15분), 퀴즈(3개) | |
동서독 통일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II | 강의(15분), 퀴즈(3개) | |||
지방자치단체의 통일역량 강화의 필요성 | 강의(15분), 퀴즈(3개) | |||
11 | 해외에서의 통일노력 (최용준) | 네덜란드의 탈북민 지원 | 강의(15분), 퀴즈(5개) | |
벨기에의 탈북민 지원 | 강의(15분), 퀴즈(5개) | |||
기타 해외에서의 통일노력 | 강의(15분), 퀴즈(5개) | |||
12 | 통일과 화해 (최용준) | 남아공의 화해 사례 | 강의(15분), 퀴즈(5개) | |
유럽의 화해 사례 | 강의(15분), 퀴즈(5개) | |||
독일의 화해 사례 | 강의(15분), 퀴즈(5개) | |||
13 | 통일 헌법 제1조에 대한 고찰 (송인호) |
인권존중 조항에 대한 역사적 고찰 | 강의(15분), 퀴즈(3개) | |
해외 사례 및 기존의 논의 | 강의(15분), 퀴즈(3개) | |||
통일헌법 제1조의 내용 | 강의(15분), 퀴즈(3개) | |||
14 | 기말고사 (페이퍼 제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