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명학, 돌봄과 공생의길> 강좌계획표
주차 |
주차명(주제) |
주차별 학습목표 |
운영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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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 |
차시명(소주제) |
학습요소(유닛) | |||
1 |
현대문명과 생명위기 |
현대문명이 야기한 인간 생명과 자연생태계 파괴를 비롯한 생명위기의 다양한 원인과 현상들을 진단하고, 돌봄과 공생의 문명으로의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자 |
1 |
기계론적 세계관과 생명가치의 상실 |
강의(21분53초), 퀴즈(2개) |
2 |
인간중심주의와 자연생태계의 파괴 |
강의(21분30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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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전지구적 산업화 과정과 문명의 전환 |
강의(22분12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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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사랑과 공감의 공자유학 |
유학의 뿌리에 해당하는 공자의 사랑과 공감의 메시지를 따라가면서 돌봄과 공생의 유학사상의 원형을 알아본다. |
1 |
공자가 살던 춘추시대 |
강의(23분04초), 퀴즈(2개) |
2 |
공자의 사랑과 공감 이야기 |
강의(24분45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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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사랑과 공감의 정치 |
강의(23분05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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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돌봄과 행복의 맹자유학 |
공자의 사랑의 유학을 계승하면서 돌봄과 행복의 유학으로 발전시킨 맹자의 유학사상을 돌아보면서, 양명의 돌봄과 공생의 길의 근원을 알아본다. |
1 |
인간의 착한 마음(四端) |
강의(22분 10초), 퀴즈(2개) |
2 |
마음의 확충과 공생의 길 |
강의(22분31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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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즐거움을 함께하는 사랑의 정치 |
강의(22분15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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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상생과 공생의 유교 |
유학의 또 하나의 전통 ‘주역’과 ‘중용’에서는 돌봄과 공생의 근원(천도)에 에 대해 말하고 있다. 유학의 또 다른 한 축인 ‘주역’과 ‘중용’의 유기체적 세계관과 인간관에 대해 알아본다. |
1 |
‘주역’의 상생의 길 |
강의(19분), 퀴즈(2개) |
2 |
‘중용’의 공생의 길 |
강의(23분36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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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두 줄기의 현대적 의의 |
강의(21분33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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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왕양명의 돌봄과 공생의 삶 1 |
본격적으로 양명학의 ‘돌봄과 공생의 길’을 찾아 나서기 전에, 왕양명의 삶의 여정들을 따라가 보면서 어떤 과정을 통해 왕양명의 ‘마음의 철학’이 탄생하게 되었는지 알아본다. |
1 |
양명의 탄생과 성인에 대한 꿈 |
강의(22분50초), 퀴즈(2개) |
2 |
삼가 섭렵과 주자학에 대한 회의 |
강의(21분04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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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용장의 시련과 심즉리, 지행합일 |
강의(22분15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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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왕양명의 돌봄과 공생의 삶 2 |
왕양명의 삶의 여정들 전기에 이어 후기의 삶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왕양명의 ‘마음의 철학’의 발전 과정을 알아본다. |
1 |
애민(愛民)과 보민(保民)의 시기 |
강의(36분08초), 퀴즈(2개) |
2 |
치양지(致良知)에 대한 깨달음 |
강의(16분37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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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천지만물일체의 세계로 |
강의(16분40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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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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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천지만물과 인간의 한 몸인 세계 |
본격적으로 왕양명의 <마음의 철학> 즉 <돌봄과 공생의 길>에 대해 알아본다. 우선 세계(우주자연)를 어떻게 바라보며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하는가 하는 양명의 세계관에 대해 살펴본다. |
1 |
자기-조직하는 우주자연 |
강의(20분18초), 퀴즈(2개) |
2 |
천지만물의 중추적 인간 |
강의(23분44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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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천지만물과 인간의 호혜성 |
강의(19분33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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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돌봄과 공생의 인간 마음 |
양명의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기위하여, 인간관 가운데 가장 기초가 되는 ‘성인관’과 ‘심즉리설’에 대한 탐색을 통해 양명이 지향하는 ‘돌봄과 공생의 주체로서의 인간’의 모습에 대해 살펴본다. |
1 |
성인(聖人)이란? |
강의(22분43초), 퀴즈(2개) |
2 |
마음의 생명 창출 근거 |
강의(25분01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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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마음의 생명 창출 과정 |
강의(16분57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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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감응과 아픔의 주체인 양지 |
돌봄과 공생의 핵심 키워드는 감응과 통각의 주체로서의 양지이다. 양지는 다양한 특성을 지니는 바, 양지의 다양한 ‘유기적 생명성’에 대해 살펴본다. |
1 |
감응의 주체인 양지 |
강의(23분19초), 퀴즈(2개) |
2 |
양지의 생명 창출성과 시비준칙 |
강의(25분34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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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영명학 자각성과 수시변역 |
강의(21분12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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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양지 실현의 길 |
앞에서 양지의 다양한 특성에 대해 살펴봤다. 이어서 양지를 실현의 필요성과 양지 실현의 의미 및 다양한 양지 실현의 방안들에 대해 살펴본다. |
1 |
사욕의 폐단과 양지 실현의 의미 |
강의(26분36초), 퀴즈(2개) |
2 |
지행합일과 양지 실현 |
강의(20분55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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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양지 실현의 다양한 방안 |
강의(21분23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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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양지 실현과 참된 즐거움 |
양지 실현의 귀결처에 대해 살펴보고, 오늘날 생명 위기 문제와 관련하여 양명학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
1 |
양지 실현과 스스로의 만족 |
강의(23분27초), 퀴즈(2개) |
2 |
천지만물일체와 참된 즐거움 |
강의(24분53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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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하나 됨의 생명철학의 의의 |
강의(18분25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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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돌봄과 공생의 친민 정치 |
‘만물일체의 유기체적 대동사회관’의 특징과 ‘친민 정치’를 통한 유기체적 대동사회 실현 방안과 친민 정치의 현대적 의의에 대해 알아본다. |
1 |
대동사회의 유기체적 특성 |
대담(20분49초), 퀴즈(2개) |
2 |
공리(功利)정치에서 친민(親民) 정치로 |
대담(20분14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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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친민 정치를 통한 대동사회 구현 |
대담(20분),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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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생명존중과 참 자아 실현의 교육론 |
양명학의 돌봄과 공생의 길에 있어 또 하나 중요한 내용은 바로 ‘교육’에 관한 내용이다. 교육의 목적과 배움의 출발점으로서의 입지, 참자아 실현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방안, 그리고 양명 교육론의 현대적 의의에 대해 알아본다. |
1 |
교육의 목적과 입지 |
대담(20분03초), 퀴즈(2개) |
2 |
주체적, 창조적, 능동적 자아 실현의 교육 방안 |
대담(30분19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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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양명 교육론의 현대적 의의 |
대담(12분12초), 퀴즈(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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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