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식품의 생리활성을 이해함으로써 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인구의 고령화와 함께 변화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과거 세균 감염에 의한 급성질환 중심의 질병구조가 당뇨병, 심장병, 암 등의 만성질환 중심으로 변화되었다. 따라서 본 강좌의 수강으로 식생활 습관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
1 | 식품의 정의와 산화적 스트레스 | 차시1. 식품의 정의와 기능성식품 | |
차시2. 활성산소와 산화적 스트레스 | |||
2 | 염증과 질병 | 차시1. 염증과 질병 | 퀴즈 |
차시2. 산화적 스트레스에 의한 노화 | |||
3 | 건강유지를 위한 탄수화물 | 차시1. 건강과 탄수화물 | |
차시2. 탄수화물 분류 | |||
4 | 탄수화물 대사와 질병 | 차시1. 당뇨병 | |
차시2. 혈당과 혈압 | 퀴즈 | ||
5 | 건강유지를 위한 지질 | 차시1. 지질이란? | |
차시2. 지질의 분류 | |||
6 | 지질대사와 질병 | 차시1. 지질대사와 동맥경화 | 퀴즈 |
차시2. 지질과 비만 | 과제 | ||
7 | 단백질 | 차시1. 단백질의 기능 | |
차시2. 단백질과 항체 | |||
8 | 지용성 비타민(1) | 차시1. 비타민 A | |
차시2. 비타민 D | 퀴즈 | ||
9 | 지용성 비타민(2) | 차시1. 비타민D와 골다공증 | |
차시2. 비타민 E와 K | 퀴즈 | ||
10 | 수용성 비타민(1) | 차시1. 비타민 B | |
차시2. 비타민 C | 퀴즈 | ||
11 | 수용성 비타민(2) | 차시1. 피부의 구조 | |
차시2. 비타민C와 피부건강 | |||
12 | 정신적 건강과 스트레스 | 차시1. 행복 호르몬 | |
차시2. 스트레스와 비만 | 퀴즈 | ||
13 | 비만조절과 장 미생물 | 차시1. 식욕관련 호르몬 | |
차시2. 장 미생물과 비만 | |||
14 | 사회적 건강과 장건강 | 차시1. 장의 발달과 모유섭취 | |
차시2. 장건강과 알러지 | 퀴즈 | ||
15 | 장건강과 면역 | 차시1. 생체방어기구인 면역 | |
차시2. 장건강과 식이섬유 | 과제 | ||
기말시험 |
본 강좌는 차시별 퀴즈 8회, 과제 2회, 기말고사 1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퀴즈 20%, 과제 40%, 기말고사 40%의 비율로 평가됩니다.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니오.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