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K-Development, From Where, To Where 동영상

K-Development, From Where, To Where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본 강의를 통해 한국의 경제, 사회, SOC발전과 그근간이 되는 정신적 배경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한국의 개발 과정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국가미래 전략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한국발전에 대한 거시적 담론과 패러다임의 변화 및 지속가능개발목표 등 최근 이슈를 습득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 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비고

학습내용

1

원조와 한국발전

•한국전쟁 이후 해외원조가 한국 경제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1-1

[주제안내] 1950년대 한국 사회의 시대적 진단

 

[상세내용 1] 전후 한국의 사회경제적 여건

1-2

[상세내용 2] 한국의 지정학적 특성

1-3

[핵심정리] 원조경제가 한국발전에 미친 영향

[성찰촉진] 한국 경제발전 정책의 기조를 이해하고 원조의 효과를 탐색

2

경제개발계획

•경제개발5개년계획의 내용과 교훈을 이해한다.

2-1

[주제안내] 경제개발5개년계획

 

[상세내용 1] 경제개발계획의 내용과 특성: 수입대체와 수출확대 정책

2-2

[상세내용 2] 한국경제개발계획의 특성

2-3

[핵심정리] 경제개발계획과 국민소득증대

[성찰촉진] 경제개발5개년계획의 성공요인

3

새마을운동과 한국농촌발전

1970년대 새마을운동 이해

3-1

[주제안내] 한국 농촌사회발전의 동력 새마을운동

 

[상세내용 1] 새마을운동의 내용

3-2

[상세내용 2] 새마을지도자의 역할

3-3

[핵심정리] 새마을운동의 성공요인

[성찰촉진] 새마을운동의 국제사회 공유

4

발전국가론

•한국발전모델의 이해

4-1

[주제안내] 발전국가론이란? 이해

 

[상세내용 1] 발전국가론의 기본 요소

4-2

[상세내용 2] 개도국 발전과 발전국가론

4-3

[핵심정리] 국가자율성의 확보

[성찰촉진] 개도국이 발전국가론을 채택할 때 유의할 점

5

한국의발전경험 공유와 SDGs

•한국의 국제개발협력정책과 국제사회의 공유

5-1

[주제안내] 한국 발전경험의 공유

 

[상세내용 1]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달성에 한국의 기여

5-2

[상세내용 2] 빈곤(SDG1) 및 기아종식(SDG2)과 한국의 발전경험

[핵심정리] 한국 경제·사회발전 경험의 국제사회 공헌

5-3

[성찰촉진] 한국 발전경험과 국제사회 공유를 위한 조건

6

시작점:

황폐한 숲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이후, 복원불가점에서 시작하여, 20배 이상의 입목축적량으로 가꾼 한국숲의 관리역사를 이해한다.

6-1

[주제안내] 새마을운동 기반의 산림녹화사업 성공요인

 

[상세내용 1] 산지황폐화의 진단과 이전 사업의 실패원인

6-2

[상세내용 2] 조림 및 사방사업로서의 지역개발사업

1-3

[핵심정리] 새마을운동과 산림녹화사업의 통합모델 이해

[성찰촉진] IMF위기와 숲가꾸기사업 모델: 한국식 산림기반 경제발전정책 모델

7

협력점:

산림기술 ODA 수혜와 영향

•산림복원을 위한 국제원조로서의 산림기술지원은 미래 한국숲의 이용가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과업이었다. ODA사업의 파생효과를 이해한다

7-1

[주제안내] 산림복원기술 국제협력의 시작

 

[상세내용 1]-독 임업기술협력사업 개요 소개

7-2

[상세내용 2] 참여 독일인과의 인터뷰를 통한 기술지원사업의 세부내용 이해

7-3

[핵심정리] 당장 필요한 조림기술과 미래 기술로서의 자연휴양의 시작

[성찰촉진] 성공한 산림녹화와 산림복지의 태동

8

협력점: 산림기술 ODA 수혜의 주,부수적 효과

1,2차 치산녹화 사업 성공 직후 시작된 자연휴양, 치유, 복지정책으로의 전환을 이해한다.

8-1

[주제안내] 산림녹화에 기반한 자연휴양림의 시작과 산림복지로의 발전

 

[상세내용 1] 다목적 산림경영으로서의 산림휴양

8-2

[상세내용 2] 사회수요의 변화; 세부화된 교육, 치유, 휴양

8-3

[핵심정리] 산림복원과 목재공급, 산림복지의 지속가능한 발전 이해

[성찰촉진] 한국식 산림복지모델의 전수 경험

9

중간고사(객관식 및 단답형)

10

한국 정신의 뿌리

•한국 발전의 원동력이 된 화랑정신, 호국정신, 선비정신을 이해한다.

한국형 리더십과 나눔 문화, 한국인의 애국심을 알 수 있다.

11-1

[주제안내] 화랑정신

 

[상세내용]
-
삼국통일의 핵심 동력 화랑정신 이해

- 화랑정신을 구현한 대표적 인물 김유신

11-2

[주제안내] 호국정신

[상세내용] - 국난 극복의 동력 호국정신 이해

- 몽골의 침입에 맞서 새겨진 팔만대장경

11-3

[주제안내] 선비정신

[상세내용]
-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선비정신 이해

- 선비정신을 구현한 대표적 인물 이황, 이이

11

한국인의 사유와 삶

•한국 사회, 한국인 삶의 근원 사상인 유교와 민간신앙을 이해한다.

한국인의 전통적 사고방식과 삶의 양상을 알 수 있다.

12-1

[주제안내] 한국인의 유교적 사유과 삶

 

[상세내용] - 효사상, 관혼상제

- 한국 사회의 유교적 통과 의례, 풍속 이해

12-2

[주제안내] 한국인의 민간신앙

[상세내용]
-
한국 전통사회의 제의적 관습

- 민간신앙 의례의 사회문화적 위상과 기능 이해

12-3

[주제안내] 한국의 금기와 금기어

[상세내용] - 유교적 사유를 함의한 금기

- 한국인의 생활방식과 의식을 반영한 금기어와 길조어

12

‘우리’는 하나, 공동체 정신

•한국사회의 공동체를 유지, 발전시켜온 공동체 정신을 이해한다.

공동체 정신이 지향하는 사회통합, 나눔의 가치를 알 수 있다.

10-1

[주제안내] 한국 전통사회의 공동체 정신

 

[상세내용] - 두레, 향약, 품앗이

- 전통사회의 공동체 구성원 간의 결속을 다지고 공동체를 발전시켜온 상부상조, 협동 정신 이해

10-2

[주제안내] 한국 현대사회에 나타난 공동체 정신 사례

[상세내용]
-
국채보상운동, IMF 금모으기 운동, 태안반도 기금 유츌 사고 극복, 붉은 악마

- 현대사회에 나타난 공동체 정신 사례를 통해 사회통합, 나눔의 가치 이해

10-3

[주제안내] 공동체 정신이 깃든 민속놀이

[상세내용]
-
농악, 강강술래, 줄다리기

- 공동체의 풍요, 공동체 구성원 간의 연대성과 협력 강화를 도모한 민속놀이 이해

13

새마을교육과 한국인의 근대성

한국근대화의 핵심적 정신체계로의 새마을 교육 이해

13-1

[주제안내] 한국 근대인 형성과 새마을교육

 

[상세내용 1] 1970년대 새마을교육의 의의와 특성

13-2

[상세내용 2] 새마을교육 커리큘럼과 교육방식

13-3

[핵심정리] 한국사회 발전 동력으로서 새마을교육

[성찰촉진] 새마을교육과 한국근대화

14

한국사회와 다문화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황과 다문화 수용력 신장

14-1

[주제안내] 한국인의 다문화 사회 인식

 

[상세내용 1] 한국시민사회의 특징

14-2

[상세내용 2] 한국의 다문화 사회전개와 세계시민성

14-3

[핵심정리] 한국인 다문화감수성

[성찰촉진] 한국인의 다문화역량 향상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양수 professor
이양수 교수
현) 영남대학교 새마을국제개발학과 교수
정용교 professor
정용교 교수
현) 영남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이주형 professor
이주형 교수
현) 영남대학교 산림자원학과 교수
이지선 professor
이지선 교수
현)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 교수

강좌지원팀

조교
조교
한국대학교 전산학 박사과정
E-mail: abc@example.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시험(총 2회)
반영비율 20% 10% 10% 각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교양수준의 강좌로 한국의 역사와 발전과정에 대해 배울 수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강의노트가 제공 될 예정입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1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2.12.21 ~ 2023.01.16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2.12.21 ~ 2023.01.20
  9. 강의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