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한국의 개발 과정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국가미래 전략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한국발전에 대한 거시적 담론과 패러다임의 변화 및 지속가능개발목표 등 최근 이슈를 습득할 수 있다.
<강의 계획서>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비고 |
학습내용 |
|||||
1 |
원조와 한국발전 |
•한국전쟁 이후 해외원조가 한국 경제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
1-1 |
[주제안내] 1950년대 한국 사회의 시대적 진단 |
|
[상세내용 1] 전후 한국의 사회경제적 여건 |
|||||
1-2 |
[상세내용 2] 한국의 지정학적 특성 |
||||
1-3 |
[핵심정리] 원조경제가 한국발전에 미친 영향 |
||||
[성찰촉진] 한국 경제발전 정책의 기조를 이해하고 원조의 효과를 탐색 |
|||||
2 |
경제개발계획 |
•경제개발5개년계획의 내용과 교훈을 이해한다. |
2-1 |
[주제안내] 경제개발5개년계획 |
|
[상세내용 1] 경제개발계획의 내용과 특성: 수입대체와 수출확대 정책 |
|||||
2-2 |
[상세내용 2] 한국경제개발계획의 특성 |
||||
2-3 |
[핵심정리] 경제개발계획과 국민소득증대 |
||||
[성찰촉진] 경제개발5개년계획의 성공요인 |
|||||
3 |
새마을운동과 한국농촌발전 |
•1970년대 새마을운동 이해 |
3-1 |
[주제안내] 한국 농촌사회발전의 동력 새마을운동 |
|
[상세내용 1] 새마을운동의 내용 |
|||||
3-2 |
[상세내용 2] 새마을지도자의 역할 |
||||
3-3 |
[핵심정리] 새마을운동의 성공요인 |
||||
[성찰촉진] 새마을운동의 국제사회 공유 |
|||||
4 |
발전국가론 |
•한국발전모델의 이해 |
4-1 |
[주제안내] 발전국가론이란? 이해 |
|
[상세내용 1] 발전국가론의 기본 요소 |
|||||
4-2 |
[상세내용 2] 개도국 발전과 발전국가론 |
||||
4-3 |
[핵심정리] 국가자율성의 확보 |
||||
[성찰촉진] 개도국이 발전국가론을 채택할 때 유의할 점 |
|||||
5 |
한국의발전경험 공유와 SDGs |
•한국의 국제개발협력정책과 국제사회의 공유 |
5-1 |
[주제안내] 한국 발전경험의 공유 |
|
[상세내용 1]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달성에 한국의 기여 |
|||||
5-2 |
[상세내용 2] 빈곤(SDG1) 및 기아종식(SDG2)과 한국의 발전경험 |
||||
[핵심정리] 한국 경제·사회발전 경험의 국제사회 공헌 |
|||||
5-3 |
[성찰촉진] 한국 발전경험과 국제사회 공유를 위한 조건 |
||||
6 |
시작점: 황폐한 숲 |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이후, 복원불가점에서 시작하여, 20배 이상의 입목축적량으로 가꾼 한국숲의 관리역사를 이해한다. |
6-1 |
[주제안내] 새마을운동 기반의 산림녹화사업 성공요인 |
|
[상세내용 1] 산지황폐화의 진단과 이전 사업의 실패원인 |
|||||
6-2 |
[상세내용 2] 조림 및 사방사업로서의 지역개발사업 |
||||
1-3 |
[핵심정리] 새마을운동과 산림녹화사업의 통합모델 이해 |
||||
[성찰촉진] IMF위기와 숲가꾸기사업 모델: 한국식 산림기반 경제발전정책 모델 |
|||||
7 |
협력점: 산림기술 ODA 수혜와 영향 |
•산림복원을 위한 국제원조로서의 산림기술지원은 미래 한국숲의 이용가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과업이었다. ODA사업의 파생효과를 이해한다 |
7-1 |
[주제안내] 산림복원기술 국제협력의 시작 |
|
[상세내용 1] 한-독 임업기술협력사업 개요 소개 |
|||||
7-2 |
[상세내용 2] 참여 독일인과의 인터뷰를 통한 기술지원사업의 세부내용 이해 |
||||
7-3 |
[핵심정리] 당장 필요한 조림기술과 미래 기술로서의 자연휴양의 시작 |
||||
[성찰촉진] 성공한 산림녹화와 산림복지의 태동 |
|||||
8 |
협력점: 산림기술 ODA 수혜의 주,부수적 효과 |
•1,2차 치산녹화 사업 성공 직후 시작된 자연휴양, 치유, 복지정책으로의 전환을 이해한다. |
8-1 |
[주제안내] 산림녹화에 기반한 자연휴양림의 시작과 산림복지로의 발전 |
|
[상세내용 1] 다목적 산림경영으로서의 산림휴양 |
|||||
8-2 |
[상세내용 2] 사회수요의 변화; 세부화된 교육, 치유, 휴양 |
||||
8-3 |
[핵심정리] 산림복원과 목재공급, 산림복지의 지속가능한 발전 이해 |
||||
[성찰촉진] 한국식 산림복지모델의 전수 경험 |
|||||
9 |
중간고사(객관식 및 단답형) |
||||
10 |
한국 정신의 뿌리 |
•한국 발전의 원동력이 된 화랑정신, 호국정신, 선비정신을 이해한다. 한국형 리더십과 나눔 문화, 한국인의 애국심을 알 수 있다. |
11-1 |
[주제안내] 화랑정신 |
|
[상세내용] - 화랑정신을 구현한 대표적 인물 김유신 |
|||||
11-2 |
[주제안내] 호국정신 |
||||
[상세내용] - 국난 극복의 동력 호국정신 이해 - 몽골의 침입에 맞서 새겨진 팔만대장경 |
|||||
11-3 |
[주제안내] 선비정신 |
||||
[상세내용] - 선비정신을 구현한 대표적 인물 이황, 이이 |
|||||
11 |
한국인의 사유와 삶 |
•한국 사회, 한국인 삶의 근원 사상인 유교와 민간신앙을 이해한다. 한국인의 전통적 사고방식과 삶의 양상을 알 수 있다. |
12-1 |
[주제안내] 한국인의 유교적 사유과 삶 |
|
[상세내용] - 효사상, 관혼상제 - 한국 사회의 유교적 통과 의례, 풍속 이해 |
|||||
12-2 |
[주제안내] 한국인의 민간신앙 |
||||
[상세내용] - 민간신앙 의례의 사회문화적 위상과 기능 이해 |
|||||
12-3 |
[주제안내] 한국의 금기와 금기어 |
||||
[상세내용] - 유교적 사유를 함의한 금기 - 한국인의 생활방식과 의식을 반영한 금기어와 길조어 |
|||||
12 |
‘우리’는 하나, 공동체 정신 |
•한국사회의 공동체를 유지, 발전시켜온 공동체 정신을 이해한다. 공동체 정신이 지향하는 사회통합, 나눔의 가치를 알 수 있다. |
10-1 |
[주제안내] 한국 전통사회의 공동체 정신 |
|
[상세내용] - 두레, 향약, 품앗이 - 전통사회의 공동체 구성원 간의 결속을 다지고 공동체를 발전시켜온 상부상조, 협동 정신 이해 |
|||||
10-2 |
[주제안내] 한국 현대사회에 나타난 공동체 정신 사례 |
||||
[상세내용] - 현대사회에 나타난 공동체 정신 사례를 통해 사회통합, 나눔의 가치 이해 |
|||||
10-3 |
[주제안내] 공동체 정신이 깃든 민속놀이 |
||||
[상세내용] - 공동체의 풍요, 공동체 구성원 간의 연대성과 협력 강화를 도모한 민속놀이 이해 |
|||||
13 |
새마을교육과 한국인의 근대성 |
한국근대화의 핵심적 정신체계로의 새마을 교육 이해 |
13-1 |
[주제안내] 한국 근대인 형성과 새마을교육 |
|
[상세내용 1] 1970년대 새마을교육의 의의와 특성 |
|||||
13-2 |
[상세내용 2] 새마을교육 커리큘럼과 교육방식 |
||||
13-3 |
[핵심정리] 한국사회 발전 동력으로서 새마을교육 |
||||
[성찰촉진] 새마을교육과 한국근대화 |
|||||
14 |
한국사회와 다문화 |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황과 다문화 수용력 신장 |
14-1 |
[주제안내] 한국인의 다문화 사회 인식 |
|
[상세내용 1] 한국시민사회의 특징 |
|||||
14-2 |
[상세내용 2] 한국의 다문화 사회전개와 세계시민성 |
||||
14-3 |
[핵심정리] 한국인 다문화감수성 |
||||
[성찰촉진] 한국인의 다문화역량 향상 |
|||||
15 |
기말고사 |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시험(총 2회) |
---|---|---|---|---|
반영비율 | 20% | 10% | 10% | 각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 강좌는 교양수준의 강좌로 한국의 역사와 발전과정에 대해 배울 수있습니다.
강의노트가 제공 될 예정입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