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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롭고 좋은 삶에 관한 이야기 - 플라톤 <국가> 읽기




강좌 개요

강좌소개

본 강좌는 서양 고전 중 가장 영향력이 큰 작품 중 하나로 꼽히는 플라톤의 『국가』를 하나의 ‘이야기’로서 읽어보려는 시도이다. 일반적으로 『국가』는 서양철학에서 가장 유명한 철학자 중 하나인 플라톤의 형이상학이나 정치철학을 다룬 책으로 이해된다. 이 강좌에서는 『국가』의 형식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플라톤 철학의 핵심적인 주장들이 제시되어 있는 방식을 검토하면서, 플라톤이라는 저자가 자신의 생각을 직접 전달하기 보다는 독자들의 적극적인 해석을 기대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국가』를 읽어본다. 정의롭고 좋은 삶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플라톤이 『국가』라는 이야기의 형식으로 제시한 이유와 내용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독자가 스스로 ‘지혜를 사랑함’으로서의 철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을 최종적인 목적으로 한다.

학습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서양 철학의 가장 대표적인 철학자인 플라톤의 철학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함에 있다.
1. 플라톤의 『국가』라는 책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할 수 있다.
2. 플라톤의 『국가』에서 다루는 주요 철학적 문제가 무엇이며 이에 대한 해석을 이해할 수 있다.
3. 플라톤의 『국가』를 읽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할 수 있다.
4.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철학’ 작업을 통해서 나 자신이 누구이며 세계란 무엇인지에 대한 답을 찾는 길에 설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강좌 계획


“정의롭고 좋은 삶에 관한 이야기 - 플라톤 <국가> 읽기”는 총 15주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좌계획표를 통해 무엇을 배우는지 미리 확인해보세요.

강의계획서
주차주차명차시명과제
1 『국가』는 이야기다 1차시: 왜 고전을 읽어야 할까?
2차시: 『국가』의 형식
3차시: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4차시: 아테네의 역사와 국가
2 『국가』라는 긴 이야기의 시작 1차시: 이야기 초반부의 여러 장치
2차시:『국가』의 독자들에게 주는 효과
3차시: 케팔로스의 정의
4차시: 폴레마르코스의 정의
3 정의는 "더 강한 자의 이익"일까? 1차시: 트라시마코스의 현실적인 주장
2차시: 소크라테스의 본격적인 논박
3차시: 1-3강 토크 앤 토크 퀴즈 5, 토론 1
4 국가는 처음 어떻게 세워졌을까? 1차시: 글라우콘의 비판
2차시: 추가 질문과 철학적 탐구
3차시: 개인의 필요에 근거한 최초의 국가
4차시: 최초 국가의 구성 원리와 상호 부채 관계
5 국가의 확장과 수호자의 등장 1차시: 국가의 확장과 전쟁의 기원
2차시: 수호자에 대한 시가 교육
3차시: 4-5강 토크 앤 토크 퀴즈 5, 토론 1
6 이상 국가의 세 계급과 덕 1차시: 수호자에 대한 체육 교육
2차시: 통치자의 선발
3차시: 덕, 아레테, 훌륭함
4차시: 이상 국가 안에서의 지혜, 용기, 절제
7 정의로운 국가와 정의로운 사람 1차시: 이상 국가에서의 정의
2차시: 혼의 세 부분
3차시: 혼에 있어서의 덕
4차시: 6-7강 토크 앤 토크 퀴즈 5, 토론1
중간고사
9 닥쳐오는 세 개의 파도 1차시: 첫 번째 파도 : 여성 통치자
2차시: 두 번째 파도 : 처자의 공유
3차시: 세 번째 파도 : 이상 국가는 가능한가?
10 철학자의 인식과 일반인의 의견 1차시: 인식과 의견
2차시: 철학자에 대한 나쁜 평가와 그 이유
3차시: 9-10강 토크 앤 토크 퀴즈 5, 토론 1
11 철학자의 인식과 일반인의 의견 1차시: 철학자에 대한 교육의 목표와 태양의 비유
2차시: 선분의 비유
3차시: 동굴의 비유
4차시: 내려가야 하는 철학자
12 철학자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1차시: 철학 교육을 위한 예비 교과목
2차시: 철학 교육을 위한 본 교과목
3차시: 11-12강 토크 앤 토크 퀴즈 5, 토론 1
13 이상 정치체제의 쇠퇴와 정의로운 사람의 행복 1차시: 명예정치체제와 과두정치체제
2차시: 민주정치체제와 자유
3차시: 참주정치체제와 부정의한 사람
4차시: 부정의한 사람의 불행
14 이야기의 마무리와 의미 1차시: 에르의 이야기
2차시: 철학과 시의 불화와 해소
3차시: 13-14강 토크 앤 토크 퀴즈 5, 토론 1
기말고사

강좌운영진 소개

대표교수 :서울시립대학교 이종환 교수
            이종환교수 프로필
[소속] 현) 서울시립대학교 철학과
[최종학력] 에모리대학교 철학박사
[주요저서] 플라톤 국가 강의, 김영사, 2019
[주요경력] 서양고전학회 기획이사 및 편집이사, 서양고전철학회 총무이사

강좌지원팀
학습 지원 : 김현구
서울시립대학교 철학과 석사과정
E-mail : sonicwind331@naver.com

이수/평가정보

평가는 퀴즈 20%, 토론 10%, 중간고사 35%, 기말고사 35%으로 진행 됩니다. 강좌를 성공적으로 이수하기 위해서는 100%의 이수비율 중, 총 60%이상을 취득하면 이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수/평가정보
퀴즈토론중간고사기말고사총점
20% 10% 35% 35% 100%

주요 학습 대상

인문 고전에 관심을 가진 일반인

고전 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 및 대학생 수준의 학습자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플라톤의 『국가』를 읽을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특별한 기초 지식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플라톤이 철학을 했던 배경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세계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다면, 효과적으로 학습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플라톤, (국가, 정체) (박종현 역, 서광사, 2005)


이종환, (플라톤 국가 강의) (김영사, 2019)

주 교재의 핵심적 내용을 발췌해서 구성한 주차별 강의안과 참고자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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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인문
    (인문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2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2시간 00분
    (10시간 61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1.09.28 ~ 2021.12.3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1.09.28 ~ 2021.12.31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