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장애, 체육을 만나다: 장애인체육 제대로 알기 이미지

장애, 체육을 만나다: 장애인체육 제대로 알기




강좌 개요

강좌소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최근 평창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더욱 고조되고 있으며, 특히 다름의 차이를 이해하고, 통합으로 이끄는 유용한 도구로서 체육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스포츠를 통한 교류는 타인 이해, 친화력 증진, 적응력 배양, 공동체 의식 선진화 등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학문적 가치를 반영하여 장애인과 체육을 결합한 장애인 체육을 소개하는 강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본 강좌는 예비 대학생, 일반인, 관련 종사자에게 특수체육에 대한 양질의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것에서 나아가 배움과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고 공동체 의식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학습목표


1. 장애인체육의 역사와 장애인 관련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종류와 장애원인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신체활동과 스포츠참여가 장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장애인을 향한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홍보영상/예시강의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1주차: 장애와 장애인체육이란 무엇인가? 1차시: 장애인체육 소개: 진실 혹은 오해
2차시: 장애와 장애인체육의 정의
3차시: 장애관련 올바른 의사소통법 퀴즈 1
2 2주차: 장애인체육의 진화과정 1차시: 초창기 장애인체육, 시설기반 패러다임
2차시: 서비스기반, 지원기반 패러다임
3차시: 자기결정, 권한기반 패러다임 & 우리나라 장애인체육 발전과정 토론 1
3 3주차: 장애인체육 관련법의 이해 1차시: 미국의 장애인 관련법
2차시: 우리나라의 장애인 관련법
3차시: 개별화교육프로그램 퀴즈 2
4 4주차: 접근성의 중요성 1차시: 접근성과 장애물
2차시: ICF 모델
3차시: 장애인체육 접근성을 위한 5요인 토론 2
5 5주차: 장애분류1:지적장애 1차시: 지적장애 정의, 분류 및 원인
2차시: 다운증후군
3차시: 지적장애 특성 및 스포츠참여 퀴즈 3
6 6주차: 장애분류2:자폐성장애 1차시: 자폐성장애의 정의, 범위, 원인
2차시: 자폐성장애의 특성
3차시: 자폐성장애인의 학습특성과 신체활동 토론 3, 과제 1
7 7주차: 장애분류3:학습장애 및 과잉행동장애 1차시: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분포
2차시: 학습장애인의 특성
3차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퀴즈 4
중간시험
9 9주차: 장애분류4:시각장애 1차시: 눈의 기능 및 시각장애 원인
2차시: 시각장애인의 정의, 특성 및 체육활동
3차시: 시각장애인 가이드방법 토론 4
10 10주차: 장애분류5:청각장애 1차시: 귀의 구조와 청각장애의 정의
2차시: 청각장애인의 특성
3차시: 청각장애인의 체육활동 퀴즈 5
11 11주차: 장애분류6:뇌성마비 1차시: 뇌성마비의 정의와 진단
2차시: 뇌성마비의 종류와 특성
3차시: 뇌성마비인의 체육활동 토론 5, 과제 2
12 12주차: 장애분류7: 외상성뇌손상과 뇌졸중 1차시: 외상성뇌손상의 정의, 원인, 발생률
2차시: 외상성뇌손상의 분류, 특성 체육활동
3차시: 뇌졸중의 분류, 특성, 체육활동 퀴즈 6
13 13주차: 장애분류8:척수손상 1차시: 척수손상의 분류와 원인
2차시: 척수손상장애인의 특성과 운동
3차시: 이분척추장애의 분류와 특성 토론 6
14 14주차: 장애인스포츠의 특성 1차시: 장애인스포츠와 관련기관
2차시: 장애인스포츠의 종류와 대회
3차시: 장애인스포츠의 실제 퀴즈 7
기말시험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대표교수 :서울시립대학교 진주연 교수
[소속]현) 서울시립대학교 스포츠과학과 교수
[최종학력]오리건대학교 스포츠과학박사(장애인체육 전공)
[주요이력]한국특수체육학회 이사,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위원회 위원, 서울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위원회 위원
[주요저서] Impact of enjoyment on physical activity and health amo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schools.

강좌지원팀

학습 지원 : 김윤수
서울시립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원 석사과정 TA
E-mail : yoonsoo0801@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는 퀴즈 10%, 토론 10%, 과제 10%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40%로 진행됩니다. 100%의 이수비율 중, 총 60%이상을 취득하면 이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수/평가정보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총점
10% 10% 10% 30% 40% 100%

주요 학습 대상

일반시민, 예비대학생, 타전공 대학생, 체육계열 전공 대학생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 미리 수강해야하는 과목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 필수로 준비해야하는 교재는 없으나 필요시 다음 교재를 참고 할 수 있습니다.

최승권(2014). 특수체육과 장애인스포츠. 서울, 서울:도서출판 레인보우

강좌운영계획

강좌운영계획

1. 장애인체육 접근성을 위한 5요인, 시각장애인 가이드법, 장애인 스포츠 등 상황과 절차를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시연 영상을 제공합니다.

2. 온라인 수업 외에, 교수자와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오프라인 전문가 특강을 개최합니다. 오프라인 전문가 특강에서는 전문가와의 질의응답 및 토론을 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교수자와의 직접 만남을 통해 특수체육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수강자들과의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예체능
    (무용ㆍ체육)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0시간 00분
    (39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09.03 ~ 2018.12.24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09.10 ~ 2019.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