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창의융합인재 되기 3code 전략 이미지

창의융합인재 되기 3code 전략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4차 산업혁명시대는 창의융합인재를 요구합니다. 본 강좌에서는 학습자의 창의융합역량을 강화하도록 하는 '3code 전략'인 창의역량, 자기주도학습역량,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창의적 기법을 적용한 산출물을 3회 생산합니다. 강좌 수강 후 학습자는 다양한 사회 현장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산하고,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며, 창의적인 리더십을 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서의 역량을 함양함으로써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숭실대학교 재학생들의 실습 활동 및 토론 영상을 제시하니, 재미있고 유익한 학습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비고
1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사회와 창의융합인재 이해하기 1차시: 4차 산업혁명시대와 미래사회의 이해
2차시: 창의융합인재의 특성 이해
3차시: 미래사회의 요구와 창의융합인재
2 자신의 역량 발견하기 1차시: 자신의 역량 발견하고 이해하기 창의융합역량 체크리스트
2차시: 미래인재의 역량, 3code 알기
3차시: 3code 전략의 이해 실습 활동 영상
퀴즈
3 Code 1: 창의성, 창의역량이란 무엇인가? 1차시: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차시: 창의적인 사람은 누구인가?(나의 창의성 체크하기) 실습 활동 영상,
창의성 검사
3차시: 창의성은 발달되는 것인가?
퀴즈
4 창의역량은 어떻게 계발되는가? 1차시: 창의역량 함양을 위한 창의적 사고기법의 이해
2차시: 브레인스토밍, SCAMPER 등을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현 연습 실습 활동 영상
3차시: 강제결합법, 연꽃기법 등을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현 연습 실습 활동 영상
과제
5 창의환경과 생활 속의 창의성 1차시: 어떤 창의환경에서 어떤 창의역량이 발현되는가? 실습 활동 영상
2차시: 창의성을 발휘한 창의환경 탐색 실습 활동 영상
3차시: 우리 주변에서 창의성 찾기: 생활 속의 창의성
토론
6 DHA를 통한 창의융합역량 강화하기 1차시: DHA(Developing Human Creativity) 이해하기
2차시: DHA(Developing Human Creativity) 활용하기
3차시: DHA(Developing Human Creativity) 프로젝트 수행하기
퀴즈
7 창의적 산출물 개발하기 1차시: 창의적 상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발산하기
2차시: 창의적 상품 개발을 위한 창의적 설계하기
3차시: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 아이디어 상품 산출하기 실습 활동 영상
과제
8주차: 중간고사
9 Code 2: 자기주도학습역량 향상하기 1차시: 자아의 발견
2차시: 자신의 자기주도학습역량과 강약점 발견하기 자기주도학습력 체크리스트
3차시: 자기주도학습력의 측정과 점검
퀴즈
10 전략 활용과 동기유발 1차시: 효과적인 학습전략 활용하기
2차시: 자기 동기 이해와 동기유발
3차시: 꿈으로 가는 작은 목표를 세우기
토론
11 성공적인 인생 설계하기 1차시: 학습 도우미 - 전략 수립과 Self Diary 만들기
2차시: 나의 미래 설계와 인생 그래프 만들기 실습 활동 영상
3차시: 창의적 명함 만들기 실습 활동 영상
과제
12 Code 3: 창의적 리더십 계발 1차시: 현대사회의 요구와 창의적 리더십
2차시: 창의적 리더는 누구인가? 실습 활동 영상
3차시: 나의 창의적 리더십은 어느 정도인가? 창의적 리더십 체크리스트
토론
13 나의 창의적 리더십 향상하기 1차시: 창의적 리더의 특성과 역할 실습 활동 영상
2차시: 창의적 직업과 리더 되기 활동
3차시: 나의 비전, 창의적 리더
퀴즈
14 창의적 리더십 발휘하기 1차시: 여행과 창의성 - 여행을 떠나자
2차시: 주제가 있는 여행 - ICM을 활용한 창의적 여행 계획
3차시: 여행과 창의적 리더십
15 창의융합인재 되기 3code 전략의 활용 1차시: Code 1, 창의역량의 활용
2차시: Code 2, 자기주도적학습역량의 활용
3차시: Code 3, 창의적 리더십의 활용
16주차: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경화 교수
현)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교수
현) 숭실대학교 아동청소년교육센터장
현)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장
현) 글로벌미래융합교육원(GFCE) 이사장
현) 세종영재교육연구원장

전) 한국창의력교육학회 회장 및 이사
전) 한국영재교육학회 회장 및 이사
전) 한국교육심리학회 부회장 및 이사
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장
전) 숭실대학교 교육개발센터장

학습지원

이희영 조교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박사과정
E-mail: jiwoo-kim@hanmail.net

운영지원

정유진
숭실대학교 교육개발센터 이러닝MOOC운영팀
E-mail: yoojin@soongsil.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요소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15% 15% 30% 2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평가요소별 세부 평가계획과 평가기준은 공지사항 메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 수준의 강좌이며,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는 없으며, 주차별로 참고할 만한 도서를 소개하거나 학습자료를 제공합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6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1시간 30분
    (17시간 3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0.05 ~ 2019.01.26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0.08 ~ 2019.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