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방법으로 분석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 수업목표
급변하고 있는 남북관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통일한반도의 미래상에 대한 구체적인 상상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남북관계의 현안과 쟁점의 분석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창의적 사고 훈련이 가능 해집니다.
주차 |
주차명(주제) |
주차별 학습목표 |
운영방법 |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학습요소(유닛) |
|||
1 |
남북관계를 보는 시각 |
지난 70년간의 남북관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4가지 유형을 통해 살펴보고 현재 상황을 파악한다. |
1-1 |
남북관계의 변화과정과 현황 |
강의(10분) |
1-2 |
남북관계를 보는 틀: 4가지 유형 |
강의(10분) |
|||
1-3 |
퀴즈 |
|
|||
2 |
남북관계의 변수: 북한(조선민주주의공화국) |
북한정권에게 남한과 미국은 어떤 존재인지 알아보고 앞으로의 변화를 알아본다. |
2-1 |
북한이 보는 남북관계: 대남관, 대미관, 통일관 |
강의(10분) |
2-2 |
김정은의 구상 |
강의(10분) |
|||
2-3 |
퀴즈 |
|
|||
3 |
남북관계의 변수: 남한(대한민국) |
우리의 대북정책, 통일정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통일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
3-1 |
대북 정책의 변화 |
강의(10분) |
3-2 |
우리의 통일방안 |
강의(10분) |
|||
3-3 |
퀴즈 |
|
|||
4 |
남북관계의 변수: 국제 환경 및 동북아 정세 |
동북아에서 한반도 문제의 지정학적 분석과 더불어 한반도 외부의 상황을 분석하여 한반도 문제를 살펴본다. |
4-1 |
국제적 환경 및 아시아패러독스 양상 |
강의(10분) |
4-2 |
동북아 정세: 미,중,일,러 |
강의(10분) |
|||
4-3 |
퀴즈 |
|
|||
5 |
남북관계의 역사⑴ |
북한과의 대립구도에서 상호의존의 상황까지 어떠한 노력과 성과가 있었는지 살펴보고 그 의미를 분석해본다. |
5-1 |
남북 체제경쟁과 7.4공동성명(1972) |
강의(10분) |
5-2 |
남북한 기본합의서, 비핵화공동선언, 6자회담 |
강의(10분) |
|||
5-3 |
퀴즈 |
|
|||
6 |
남북관계의 역사⑵ |
과거의 남북관계의 평화분위기는 어떻게 조성되었는지 살펴보고 현재의 평화분위기를 어떻게 지속시켜야 하는지 분석한다. |
6-1 |
제1,2차 남북정상회담: 6.15선언과 10.4선언 |
강의(10분) |
6-2 |
제3차 남북정상회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등 |
강의(10분) |
|||
6-3 |
퀴즈 |
|
|||
7 |
남북관계의 현안⑴: 종전선언과 대북제재 |
남북관계를 평화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종전선언과 선행된 대북제재와의 관계를 살펴본다. |
7-1 |
종전선언, 정전협정과 평화협정 |
강의(10분) |
7-2 |
대북제재: 안보리결의안, 효과성 판단 |
강의(10분) |
|||
7-3 |
퀴즈 |
|
|||
8 |
중간 시험 |
|
|
1주차~7주차 학습내용 |
단답형 20문제 |
9 |
남북관계의 현안⑵: 북핵문제와 비핵화 |
남북관계에서 가장 핵심인 북핵문제와 비핵화 전반에 대하여 살펴본다. |
9-1 |
북핵 문제 |
강의(10분) |
9-2 |
비핵화(CVID, FFVD) 가능성 |
강의(10분) |
|||
9-3 |
퀴즈 |
|
|||
10 |
독일 통일의 과정과 교훈 |
앞선 독일의 통일과정을 통해 우리가 앞으로 해내야할 과정과 어려움에 대해서 알아본다. |
10-1 |
독일 통일의 과정 |
강의(10분) |
10-2 |
독일 통일의 교훈 |
강의(10분) |
|||
10-3 |
퀴즈 |
|
|||
11 |
독일통일 사례 분석 |
독일의 통일 당시 여러 가지 사례들 중 핵심적인 부분들을 골라 우리의 사회적 통합에서 벌어질 수 있는 부분들을 살펴본다. |
11-1 |
군사, 경찰, 행정, 교육 |
강의(10분) |
11-2 |
화폐, 노동·실업, 여성·가족 |
강의(10분) |
|||
11-3 |
퀴즈 |
|
|||
12 |
남북관계 미래를 위한 준비 |
남북관계가 평화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해서 알 필요성이 있음을 절감하고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알아본다. |
12-1 |
북한을 알아야 한다 |
강의(10분) |
12-2 |
북한주민이 변해야 통일 이뤄진다 |
강의(10분) |
|||
12-3 |
퀴즈 |
|
|||
13 |
통일한반도의 미래상 |
앞으로 통일을 하기 위해서 그리고 통일을 하고나서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책에 대해 고민해본다. |
13-1 |
바라는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강의(10분) |
13-2 |
통일이 불가능하다고 여길 때 통일은 시작된다 |
강의(10분) |
|||
13-3 |
퀴즈 |
|
|||
14 |
북한이탈주민 문제와 남북사회통합의 과제 |
먼저 온 통일이라는 북한이탈주민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남북의 사회통합을 위해서 어떠한 노력들이 필요한지를 알아본다. |
14-1 |
북한이탈주민 정착 현황 |
강의(10분) |
14-2 |
남북사회통합의 과제 |
강의(10분) |
|||
14-3 |
퀴즈 |
|
|||
15 |
기말 시험 |
|
|
9주차~14주차 학습내용 |
단답형+객관형 20분제 |
이수/ 평가 정보 |
||||
과제명 |
퀴즈 및 에세이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총점 |
반영비율 |
20% |
40% |
40% |
100% |
교양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쉽고 유익하게 남북관계에 관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매 주차마다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단의 메뉴에서 학습자료로 들어가 다운 받아 함께 학습하시면 더 좋은 학습이 되실 것 입니다.
네. 상단의 학습자료에 들어가시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