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남북관계의 이해 이미지

남북관계의 이해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남북관계에 관하여 배우는 것 입니다. 강좌 전반에 걸쳐 '남북관계를 보는 시각', '남북관계의 변수', '남북관계의 역사' 등과 같은 다양한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또한 독일통일의 과정과 사례 분석을 통해 남북관계 미래를 위한 준비와 통일한반도의 미래상에 대해 예측하고 고찰하여 현안과 쟁점을 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으로 분석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 수업목표
급변하고 있는 남북관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통일한반도의 미래상에 대한 구체적인 상상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남북관계의 현안과 쟁점의 분석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창의적 사고 훈련이 가능 해집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주제)

주차별 학습목표

운영방법

차시

차시명(소주제)

학습요소(유닛)

1

남북관계를 보는 시각

지난 70년간의 남북관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4가지 유형을 통해 살펴보고 현재 상황을 파악한다.

1-1

남북관계의 변화과정과 현황

강의(10)

1-2

남북관계를 보는 틀: 4가지 유형

강의(10)

1-3

퀴즈

 

2

남북관계의 변수: 북한(조선민주주의공화국)

북한정권에게 남한과 미국은 어떤 존재인지 알아보고 앞으로의 변화를 알아본다.

2-1

북한이 보는 남북관계: 대남관, 대미관, 통일관

강의(10)

2-2

김정은의 구상

강의(10)

2-3

퀴즈

 

3

남북관계의 변수: 남한(대한민국)

우리의 대북정책, 통일정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통일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3-1

대북 정책의 변화

강의(10)

3-2

우리의 통일방안

강의(10)

3-3

퀴즈

 

4

남북관계의 변수: 국제 환경 및 동북아 정세

동북아에서 한반도 문제의 지정학적 분석과 더불어 한반도 외부의 상황을 분석하여 한반도 문제를 살펴본다.

4-1

국제적 환경 및 아시아패러독스 양상

강의(10)

4-2

동북아 정세: ,,,

강의(10)

4-3

퀴즈

 

5

남북관계의 역사

북한과의 대립구도에서 상호의존의 상황까지 어떠한 노력과 성과가 있었는지 살펴보고 그 의미를 분석해본다.

5-1

남북 체제경쟁과 7.4공동성명(1972)

강의(10)

5-2

남북한 기본합의서, 비핵화공동선언, 6자회담

강의(10)

5-3

퀴즈

 

6

남북관계의 역사

과거의 남북관계의 평화분위기는 어떻게 조성되었는지 살펴보고 현재의 평화분위기를 어떻게 지속시켜야 하는지 분석한다.

6-1

1,2차 남북정상회담: 6.15선언과 10.4선언

강의(10)

6-2

3차 남북정상회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등

강의(10)

6-3

퀴즈

 

7

남북관계의 현안: 종전선언과 대북제재

남북관계를 평화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종전선언과 선행된 대북제재와의 관계를 살펴본다.

7-1

종전선언, 정전협정과 평화협정

강의(10)

7-2

대북제재: 안보리결의안, 효과성 판단

강의(10)

7-3

퀴즈

 

8

중간 시험

 

 

1주차~7주차 학습내용

단답형 20문제

9

남북관계의 현안: 북핵문제와 비핵화

남북관계에서 가장 핵심인 북핵문제와 비핵화 전반에 대하여 살펴본다.

9-1

북핵 문제

강의(10)

9-2

비핵화(CVID, FFVD) 가능성

강의(10)

9-3

퀴즈

 

10

독일 통일의 과정과 교훈

앞선 독일의 통일과정을 통해 우리가 앞으로 해내야할 과정과 어려움에 대해서 알아본다.

10-1

독일 통일의 과정

강의(10)

10-2

독일 통일의 교훈

강의(10)

10-3

퀴즈

 

11

독일통일 사례 분석

독일의 통일 당시 여러 가지 사례들 중 핵심적인 부분들을 골라 우리의 사회적 통합에서 벌어질 수 있는 부분들을 살펴본다.

11-1

군사, 경찰, 행정, 교육

강의(10)

11-2

화폐, 노동·실업, 여성·가족

강의(10)

11-3

퀴즈

 

12

남북관계 미래를 위한 준비

남북관계가 평화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해서 알 필요성이 있음을 절감하고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알아본다.

12-1

북한을 알아야 한다

강의(10)

12-2

북한주민이 변해야 통일 이뤄진다

강의(10)

12-3

퀴즈

 

13

통일한반도의 미래상

앞으로 통일을 하기 위해서 그리고 통일을 하고나서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책에 대해 고민해본다.

13-1

바라는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강의(10)

13-2

통일이 불가능하다고 여길 때 통일은 시작된다

강의(10)

13-3

퀴즈

 

14

북한이탈주민 문제와 남북사회통합의 과제

먼저 온 통일이라는 북한이탈주민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남북의 사회통합을 위해서 어떠한 노력들이 필요한지를 알아본다.

14-1

북한이탈주민 정착 현황

강의(10)

14-2

남북사회통합의 과제

강의(10)

14-3

퀴즈

 

15

기말 시험

 

 

9주차~14주차 학습내용

단답형+객관형 20분제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영수 교수
현)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전) 서강대 부총장 역임
전) 일본 게이오대학교 방문교수 역임
전) 육사 및 제주대 교수 역임
서강대 정치학 박사
E-mail: kimchi122@naver.com

강좌지원팀

이동엽
서강대 정치외교학과 석사과정
E-mail: naca11@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 평가 정보

과제명

퀴즈 및 에세이

중간고사

기말고사

총점

반영비율

20%

40%

40%

100%

  • 퀴즈: 1주차부터 매주(12회) 퀴즈가 제공됩니다. 총 5문항이 제공되며, 퀴즈를 풀 수 있는 기회는 2회입니다.
  • 에세이: 14주차에는 에세이 제출이 있습니다. 제공되는 대담을 보신 후 작성해 제출 해 주시면 됩니다.
  • 중간고사: 단답형 문항 20문항이 출제됩니다. 1문항당 2점이 부여됩니다.
  • 기말고사: 단답형 문항 10문항과 객관식 문항 10문항이 출제됩니다. 1문항당 2점이 부여 됩니다.
  • 이수기준: 총점 80점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쉽고 유익하게 남북관계에 관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에서는 매 주차마다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단의 메뉴에서 학습자료로 들어가 다운 받아 함께 학습하시면 더 좋은 학습이 되실 것 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상단의 학습자료에 들어가시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서강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2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4시간 00분
    (04시간 57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0.04 ~ 2018.10.3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0.08 ~ 2018.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