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지능과 뇌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기계와 차별된 인간의 특성을 학습, 사회성, 자아, 의식, 정서 등의 주제를 통해서 탐구하고, 의미 있는 삶을 위한 인간의 본질을 이해하고자 한다.
학력
•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Ph.D.
•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M.A. (1994)
• 서울대학교 심리학 학사(1991)
주요경력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
• 미국 University of Oklahoma 부교수
• 미국 University of Oklahoma 조교수
• 미국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박사후 연구원
• 미국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박사후 연구원
연구분야
• 응용인지심리학, 주의과정과 행동, 정서과학, 노인인지발달, 정서와 디자인
총 8주차
• 강좌계획표(Syllabus)
주차 | 개강일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평가 |
1주차 | 2월 11일 | 가장 인간다운 인간을 찾아서 | 인공지능과 구별되는 인간의 본질을 탐구한다. | 퀴즈 |
2주차 | 2월 11일 | 우리는 어떻게 학습하는 것일까? | 인공지능과 자연지능을 통해 학습과 지능을 이해한다. | 퀴즈/토론 |
3주차 | 2월 11일 |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다 | 체화된 인지와 정서를 통해 마음의 본질을 이해한다. | 퀴즈 |
4주차 | 2월 11일 | 로봇이 마음을 가질 수 있을까? | 내적과정과 자아의 특성 및 기계적 가능성을 살펴본다. | 퀴즈/토론 |
5주차 | 2월 18일 | 의식과 무의식의 사고 | 로봇의 자율성에 대한 탐구를 통해 의식과 주의과정을 논의한다. | 퀴즈 |
6주차 | 2월 18일 | 우리는 서로를 부르고 있는 것일까? | 뇌의 구조와 기능을 통해 인간의 사회적 본질을 알아본다. | 퀴즈/토론 |
7주차 | 2월 18일 | 인간-기계 상호작용 | 사람 중심 디자인의 원리를 살펴본다. | 퀴즈 |
8주차 | 2월 18일 | 기술의 발달과 인간의 미래 |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는 인간의 미래와 희망을 논의한다. | 퀴즈/토론/기말고사 |
평가 비율
토론 | 퀴즈 | 기말고사 |
---|---|---|
20% | 40% | 40% |
※60점 충족 시 이수증 발부
교재
• 교재는 학습자료로 제공
※학습자료는 다운로드 가능
강좌 소개 영상
수강신청 기간
• 2020년 2월 4일(화) ~ 2020년 2월 18일(화)
운영 기간
• 2020년 2월 11일(화) ~ 2020년 2월 24일(월)
개설 방식
• 2/11 (1주차~4주차 강의 오픈), 2/18 (5주차~8주차 강의 오픈)
소속
•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연락처(이메일)
• yoonlee78@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