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자유와 평등에의 지향, 타인의 고통에 대한 공감, 연대의식 등의 가치를한국고전문학이어떻게지켜왔는지살펴봅니다.
3. 비교문학적·문명교류사적 시각을 도입함으로써 일국적 차원을 넘어서동아시아적차원에서한국고전문학사를파악합니다.
주차 |
주차명 (주제) |
차시 |
차시명 |
형성평가 |
1 |
옛노래의 서정 주체 - 향가와 고려가요 |
1-1 |
향가 이전의 고대 시가 |
|
1-2 |
향가의 범위와 형식적 특징 |
|
||
1-3 |
향가의 역사적 전개상 |
|
||
1-4 |
향가의 현실적 효과와 정서적 표현 |
|
||
1-5 |
고려가요의 세계 |
|
||
1-6 |
더 생각해볼 문제 |
퀴즈, 토론, 과제 |
||
2 |
동아시아적 차원에서 본 전기소설 – 금오신화, 전등신화, 전기만록 |
2-1 |
자료 개관 |
|
2-2 |
애정 전기소설의 인간형 |
|
||
2-3 |
주제의식 |
|
||
2-4 |
결말구조 |
|
||
2-5 |
공간 구성과 시간의식 |
|
||
2-6 |
더 생각해볼 문제 |
퀴즈, 토론, 과제 |
||
3 |
전란의 동아시아 - 「최척전」과「김영철전」 |
3-1 |
전란을 배경으로 한 소설들 |
|
3-2 |
「최척전」의 특징 |
|
||
3-3 |
「최척전」의 소설사적 의의 |
|
||
3-4 |
「김영철전」의 특징 |
|
||
3-5 |
「김영철전」의 소설사적 의의 |
|
||
3-6 |
더 생각해볼 문제 |
퀴즈, 토론, 과제 |
||
4 |
시적 평등 선언 - 김려의 「방주가」 |
4-1 |
작가 소개 |
|
4-2 |
「방주가」 개관 |
|
||
4-3 |
「방주가」의 인물 형상화 |
|
||
4-4 |
「방주가」의 평등의식 |
|
||
4-5 |
「방주가」에 반영된 민중의 생활 현실 |
|
||
4-6 |
더 생각해볼 문제 |
퀴즈, 토론, 과제 |
||
5 |
체제 모순에 대한 시적 대응 – 정약용의 현실비판시 |
5-1 |
작가 소개 |
|
5-2 |
조선시대 현실비판시 개관 |
|
||
5-3 |
정약용의 문예관과 현실인식 |
|
||
5-4 |
시를 통한 현실 고발 |
|
||
5-5 |
여성의 처지에 대한 증언 |
|
||
5-6 |
더 생각해볼 문제 |
퀴즈, 토론, 과제 |
||
6 |
고통의 공유와 여성의 연대 - 「덴동어미화전가」 |
6-1 |
「덴동어미화전가」의 장르적 특징 |
|
6-2 |
「덴동어미화전가」의 형식적 특징 |
|
||
6-3 |
화전놀이의 준비 |
|
||
6-4 |
덴동어미의 인생유전 |
|
||
6-5 |
고통을 통과한 뒤의 달관 |
|
||
6-6 |
더 생각해볼 문제 |
퀴즈, 토론, 과제 |
||
7 |
민의 욕망과 행위 전략 - 야담의 세계 |
7-1 |
야담 개관 |
|
7-2 |
치부담 |
|
||
7-3 |
신분상승담 |
|
||
7-4 |
군도담 |
|
||
7-5 |
더 생각해볼 문제 |
퀴즈, 토론, 과제 |
||
8 |
일본에의 시선 - 「해유록」과「일동장유가」 |
8-1 |
조일 관계와 통신사 |
|
8-2 |
「해유록」과 「일동장유가」의 작가 |
|
||
8-3 |
「해유록」 내 일본 및 일본 문화에 대한 관찰 |
|
||
8-4 |
「해유록」 내 일본 사회에 대한 분석 |
|
||
8-5 |
「해유록」에 나타난 외교 현장 |
|
||
8-6 |
「일동장유가」의 일본 인식 |
|
||
8-7 |
더 생각해볼 문제 |
퀴즈, 토론, 과제 |
||
9 |
대청제국에 대한 변방지식인의 시선 - 열하일기 |
9-1 |
열하일기를 보는 시각 |
|
9-2 |
열하일기의 성립 배경 |
|
||
9-3 |
청나라에 대한 관찰 |
|
||
9-4 |
복합적인 자타인식과 문명의식 |
|
||
9-5 |
변방지식인의 면모 |
|
||
9-6 |
더 생각해볼 문제 |
퀴즈, 토론, 과제 |
||
10 |
동서 문명의 충돌과 융합 – 한국 고전문학과 서학 |
10-1 |
한역 서학서 개관 |
|
10-2 |
서양 문물에 대한 긍정적 평가 |
|
||
10-3 |
기하학을 탐닉한 지식인의 초상 |
|
||
10-4 |
교우론과 조선후기 우정론 |
|
||
10-5 |
서구적 인간중심주의 비판 |
|
||
10-6 |
더 생각해볼 문제 |
퀴즈, 토론, 과제 |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
---|---|---|---|---|
반영비율 | 0% | 0% | 10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수준: 전공심화
선수요건: 없음
'교재' 탭의 PDF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교재' 탭의 PDF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퀴즈, 토론, 과제로 이루어지며 과제 점수의 총합이 60점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