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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에이전트 및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동영상

자율 에이전트 및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자율에이전트 이론적 배경 및 계산적 모델 이해한다.
인간 모사형 자율에이전트 이해 및 학습형 에이전트로의 확장한다.
멀티에이전트 환경에서 자율에이전트의 행동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이해한다.
인간 모사형 자율에이전트/멀티에이전트를 이용한 차세대 인공지능 설계 방법론 확립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좌운영계획

주차

주제

차시 학습내용

과제

1

자율에이전트

소개

1-1. 자율에이전트 정의

토론

1-2. 자율에이전트 이론

 

1-3. 자율에이전트 수학적 정리

 

2

자율에이전트

의사결정 (1)

2-1. 심리학 기반 인간의 cognitive process의 이해

 

2-2. Cognitive 아키텍처 소개

 

2-3. Cognitive 에이전트 프로그램

과제

3

자율에이전트 추론 (1)

3-1. 자율에이전트 추론

 

3-2. 연역적 추론 에이전트

 

3-3. 귀납적 추론 이론, 정의 및 사례연구

질문

4

자율에이전트 추론 (2)

4-1. 실용적 추론 개요

 

4-2. Means-Ends 추론 및 planning 이해

 

4-3. Deliberation 및 목표 commitment 소개

과제

5

자율에이전트 의사결정 (2)

5-1. 인간 및 영장류 두뇌에서 가치 신호의 증거

 

5-2. 인간의 가치 기반 강화학습 신경과학적 발견

 

5-3. 전전두엽 메타제어를 통한 최적 의사결정 이론

토론

6

자율에이전트 의사결정 (3)

6-1. 강화학습 에이전트 개요

 

6-2. Markov decision process

 

6-3. 강화학습 알고리즘 소개

Model-free vs Model-based

 

7

자율에이전트 실재

7-1. Heuristic 기반 / 자율 auction 에이전트

과제

7-2. Logic 기반 / Cognitive 에이전트

7-3. Learning 기반 / 강화학습 에이전트

8

중간 프로젝트

자율에이전트를 이용한 실시간 옥션 에이전트 구현 실습

 

9

멀티에이전트로의 확장

9-1. 멀티에이전트 통신을 위한 온톨로지 개념 이해

 

9-2. 자율에이전트 통신 방법

 

9-3. 실시간 옥션 에이전트 결과 보고 및 시상식

 

10

멀티에이전트 협업

10-1. 과업 공유를 통한 공동의 목표 실현 방법

 

10-2. 결과 공유를 통한 공동의 목표 실현 방법

 

10-3. 멀티에이전트 Coordination

질문

11

사회적 선택

11-1. 게임이론

과제

11-2. 계산 사회적 선택 이론

 

12

사회적 합의

12-1. Negotiation

 

12-2. Argumentation

질문

12-3. Voting

 

13

사회 규범 및 규범적 추론

13-1. 사회 규범 이론

 

13-2. 사회 규범적 의사결정 가능한 자율에이전트

 

14

멀티에이전트 학습

14-1. 멀티에이전트 강화학습 개요

 

14-2. 멀티에이전트 강화학습을 이용한 협업 사례 연구

 

14-3. multi-objective 의사결정

 

15

기말 프로젝트

멀티에이전트 학습 적용한 자율에이전트 사회적 시뮬레이션 실습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지항 professor
이지항 교수
현)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 전공
전) KAIST 연구 조교수
전) 영국 University of Bath, Research Associate 연구원
E-mail : jeehang@smu.ac.kr

강좌지원팀

이정연
이정연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인지과학협동과정
왕수용
왕수용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상명대학교 교육미디어 혁신센터
상명대학교 교육미디어 혁신센터
전화 : 02-2287-5349
E-mail : smu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 / 평가정보

토론

질문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5%

10%

5%

40%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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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공학
    (컴퓨터ㆍ통신)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심화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상명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0시간 5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0시간 50분
    (10시간 5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1.02.08 ~ 2021.03.2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1.02.22 ~ 2021.07.31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