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반도체 응용 사례를 통해 반도체에 친숙해지고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주차 |
주제 |
교수자 |
차시 |
소주제 |
과제 |
1 |
반도체란 무엇인가 |
이병훈 |
1-1 |
반도체란 무엇인가 |
퀴즈, 토론 |
1-2 |
국가별/기술별 반도체산업 현황 |
||||
2 |
반도체역사 |
이장식 |
2-1 |
반도체의 역사 |
퀴즈, 토론 |
2-2 |
반도체 기술 혁신 |
||||
3 |
반도체소자의 이해 |
백록현 |
3-1 |
레고블럭 같은 반도체 소자 |
퀴즈, 토론 |
3-2 |
다양한 종류의 반도체 소자 |
||||
4 |
메모리반도체 |
정성웅 |
4-1 |
메모리 반도체 소개 |
퀴즈, 토론 |
4-2 |
메모리 기술과 산업 |
||||
5 |
반도체 제조 I |
김세영 |
5-1 |
반도체 집적 회로와 공정 |
퀴즈, 토론 |
5-2 |
반도체 집적 공정 |
||||
6 |
반도체 제조 II |
송재용 |
6-1 |
반도체를 연결하고 보호하는 패키징 |
퀴즈, 토론 |
6-2 |
반도체 기술을혁신하는 패키징 |
||||
7 |
집적회로설계 I |
심재윤 |
7-1 |
트랜지스터 |
퀴즈, 토론 |
7-2 |
자연계와 얘기하는 아날로그 회로 |
||||
8 |
집적회로설계 II |
강석형 |
8-1 |
디지털 혁명부터 인공지능 까지 |
퀴즈, 토론 |
8-2 |
디지털로 만드는 세상 |
||||
9 |
집적회로설계 III |
이영주 |
9-1 |
컴퓨터 이야기 |
퀴즈, 토론 |
9-2 |
더 크고 더 많은 것을 작고 더 빠르게 |
||||
10 |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
정윤영 |
10-1 |
세상을 밝히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
퀴즈, 토론 |
10-2 |
더 선명하게, 자유로운 모양으로 진화하는 디스플레이 |
||||
11 |
바이오/헬스케어와반도체 |
이정수 |
11-1 |
반도체소자 기반의 질병진단용 바이오센서 |
퀴즈, 토론 |
11-2 |
반도체소자 기반의 질병진단용 바이오센서 |
||||
12 |
인공지능과 반도체 |
황현상 |
12-1 |
인공지능 HW기술 개요 |
퀴즈, 토론 |
12-2 |
시냅스 소자 기술 |
||||
13 |
종합토론 (이제는 반도체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
||||
14 |
기말평가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30 % | 30 % | % | 40 %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총괄 평가 |
추진 시점 |
1주차부터 평가 |
추진 방법 |
주차별 퀴즈, 토론, 기말고사를 통한 평가
|
교양
PDF 자료 제공
수강 중 궁금한 부분은 담당 TA 이메일 또는 교과목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작성해주시면담당TA가확인후,응답할예정입니다.
이수증은 수업이 종료되고 나서 성적처리가 완료된 후, 10~15일 이내 발급될 예정입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