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는 교육의 본질에 입각해 영재교육과 창의성 계발에 대한 기본 시각 정립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직접적 교육활동으로서 교육과정, 수업, 평가 등의 주요 사항을 다루며, 다른 한편으로 이러한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인적․물적 조건의 정비와 제도적 뒷받침을 위한 내용을 제시한다. |
• 교육의 본질에 기초해 영재교육과 창의성 계발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정립한다. • 영재교육의 배경과 직접적 교육활동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조건정비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활동과 이를 촉진하기 위한 여건을 이해한다. |
• 이 강좌는 K-MOOC의 기본가치인 교육의 기회 확대를 위해 영재교육과 창의성 계발의 최고 전문가가 강의를 진행을 한다. • 영재교육과 창의성 계발의 2개 영역으로 구분해 다룸으로써, 강좌의 지루함을 없애면서도, 2개 영역이 연계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를 촉진하도록 구성하였다. • 일반인에게 개방이 될 뿐만 아니라, 대학이나 대학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운영 대학별로 학점을 부여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도모하였다. |
• 구성 : 총 13주차(각 주차당 Part2~Part7로 구성) • 수료기준 - 수료기준 60점 이상 충족시 발급 - 중간고사 : 25%, 기말고사 : 25%, 퀴즈 : 50% |
|
• 개설 :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열린 강의는 개강기간 동안 언제든지 학습 가능 |
• 주요내용
주차 |
주요내용 |
담당교수 |
주차 |
주요내용 |
담당교수 |
---|---|---|---|---|---|
1주차 |
교육의 본질과 영재교육 |
박창언 |
8주차 |
창의성의 이론과 이에 따른 영재교육의 발전 방향 | 서혜애 |
2주차 |
영재교육의 철학과 발전배경 | 서혜애 |
9주차 |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 김정섭 |
3주차 |
영재의 특성과 영재 관별 | 이신동 |
10주차 |
창의력 항상 기법 | 김정섭 |
4주차 |
영재와 영재교육 | 성은현 |
11주차 |
창의성과 환경 | 성은현 |
5주차 |
영재교육의 평가 I | 최호성 |
12주차 |
창의성과 교육 | 성은현 |
6주차 |
영재교육의 평가 II | 최호성 |
13주차 |
창의성의 평가 | 이신동 |
7주차 |
영재교육과 법적 쟁점 | 박창언 |
• 신청기간 : 2016년 8월 29일 ~ 11월 25일 • 개 강 일 : 2016년 9월 1일 • 종 강 일 : 2016년 12월 13일 |
|
박창언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김정섭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최호성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이신동 순천향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
서혜애 부산대학교 생물교육과 교수 |
성은현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
윤진아 부산대학교 영재교육 박사수료 |
김민선 부산대학교 교육심리학 석사과정 |
민자은 부산대학교 교육학 석사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