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교과목은 학습자에게 국제개발협력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한 입문과목으로서 국제지역학의 다양한 방법론 및 사례 연구 등을 학습하고, 이를 구체적인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사업에 적용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그 목표로 한다.
주차 | 학습일 | 주차명(주제) | 차시명(소주제) | 과제 | ||
---|---|---|---|---|---|---|
1 | 2018/09/03 | 국제지역연구란 무엇인가? | 국제지역연구-국제지역연구의 정의 및 개념, 국제학과 지역연구의 예(재스민 혁명), 글로벌지역연구와 국제지역학 | 퀴즈 | ||
지역연구의 정의-지역연구 학자들과 예시(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가미카제 특공대) | ||||||
국제학, 국제관계, 국제정치-국제학, 국제관계, 국제정치에 대한 각각의 용어 개념 정리 및 담론 | ||||||
국제지역학의 장점과 강점-용어의 혼용, 국제지역학 용어의 사용, 지역연구의 의미, 글로벌화 | ||||||
2 | 2018/09/10 | 지역연구의 역사와 현재 | 지역연구의 역사-오리엔탈리즘과 Edward W. Said, 아시아적 가치, 지역연구의 방법론 | 퀴즈 | ||
지역연구의 현재-국제지역연구의 발전, 지역학과 지방학의 차이 | ||||||
국제지역연구의 미래-세계화, 정보화와 제4차 산업혁명 | ||||||
국제지역연구의 미래: 가능성-국제지역학의 역사, 지역연구의 발달 과정, 세계화와 정보화, 국제지역학의 미래 | ||||||
3 | 2018/09/17 | 국제지역학과 지역전문가 양성 | 학문의 위기와 지역연구-학문위기론, 지역연구의 새로운 대안 | 퀴즈 | ||
지역연구의 정의와 목적-글로벌지역학과 국제지역학에 대한 학제적 담론, 지역연구의 정의와 목적 | ||||||
지역연구의 방법-지역연구의 실천적 연구방법, 구역연구의 두 가지 사례 | ||||||
국제지역학의 미래와 지역전문가 양성-지역에 대한 학제적 연구의 7가지 법칙, 지역연구의 발전 방향 | ||||||
4 | 2018/09/24 | 국제개발협력과 문화 넥서스 | 개발과 국제개발협력-국제개발협력의 필요성, 개발과 국제개발협력의 개념 및 목적 |
퀴즈, 토론 |
||
국제개발협력의 역사-1950년대부터 2000년대 까지 개발과 국제개발협력의 역사 | ||||||
지속가능개발목표(SDGs)-POST-2015 개발의제 추진과정 및 MDGs와 SDGs의 차이 | ||||||
개발협력과 문화넥서스-문화의 정의, 문화상대주의, 문화의 세계화와 국제개발협력 | ||||||
OUTRO-영국과 호주 및 국제NGO에서의 문화개발연구와 마지막으로 강의 부연설명 및 결론 | ||||||
5 | 2018/10/01 | 세계화와 경제통합 | 세계화-세계화의 정의, 세계화의 촉진 요인, 세계화의 영향, 세계화에 대한 찬반양론, 세계화와 국제기구, 다자주의와 지역주의, 지역무역협정, 지역통합과 세계무역의 자유화 | 퀴즈 | ||
경제통합의 개념-경제통합의 개념, 의의, 유형, 발전단계별 통합의 제 형태, 경제통합의 결성 동기 | ||||||
유럽연합: EU 28개국, EU의 발전 과정 | ||||||
북미자유무역협정, 동남아국가연합: 북미자유무역협정의 결성 배경 및 주요내용과 경제협력, 동남아국가연합의 설립배경 및 주요 기구와 경제협력 | ||||||
TPP-RCEP-APEC: 환태평양동반자협정,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아태경제협력체 | ||||||
한·중·일 FTA: 동북아 지역협력의 필요성, 한·중·일 정상회의와 FTA의 추진 | ||||||
6 | 2018/10/08 | 환경과 에너지 | 환경과 에너지-세계의 에너지 정책, 온실가스 배출 감소 정책, 에너지 자원별 현황, 세계의 1차 에너지 소비 | 퀴즈 | ||
석유와 석탄-석유와 석탄의 화석연료 에너지 | ||||||
천연가스-세계 천연가스 소비, 교역, 의존도 및 분쟁, 해외 천연가스 개발 및 전략 | ||||||
원자력 에너지-원자력발전의 개시, 발전 강화 정책 및 특징 | ||||||
신재생 에너지-기후변화 문제와 신재생 에너지 이용, 신재생 에너지 친화정책, 신재생 에너지의 문제점 | ||||||
기후 변화 문제-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노력 | ||||||
7 | 2018/10/15 | 국제사회와 이주 | 이주의 시대- 이주를 이해하기위한 다른 관점, 국가 간의 소통, 이주의 역사, 이주의 부정적 측면 |
퀴즈, 과제물 |
||
현대국제 이주의 경향- 국제이주의 경향과 특징, 이주이론 | ||||||
민족과 인종-국제이주의 중요 개념으로 정의 와 다양한 해석 | ||||||
다문화사회- 다문화국가의 모델, 시민권의 개념, 한국의 다문화 사회의 준비 | ||||||
발전과 이주-국제개발협력, 국제이주와 개발에 관환 주요담론 | ||||||
8 | 2018/10/22 | 중간시험(온라인) | ||||
9 | 2018/10/29 | 종족분쟁 | 종족분쟁과 민족주의-종족분쟁 분출 시기 및 원인 |
퀴즈, 토론 |
||
개념의 문제들-인종, 종족, 민족, 그리고 민족주의 | ||||||
분리독립운동-분리독립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분리독립에 관한 이론 | ||||||
종족전쟁-민족주의의 기원, 종족간 폭력의 발생 이유와 극복방안 | ||||||
국제사회의 인도적 개입-인도적 개입 사례, 개입의 조건과 효과 | ||||||
10 | 2018/11/05 | 빈곤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개발협력 역사 | 빈곤이란 무엇인가-빈곤에 대한 정의, 절대빈곤과 상대빈곤 개념 | 퀴즈 | ||
원조에 대한 평가-전지구화 이후의 세계와 관계, 원조의 이유 | ||||||
21세기의 개발협력-Post-2015에서의 개발 프레임 워크, 개발에 대한 담론 | ||||||
개발협력의 역사Ⅰ-개발프로젝트단계(1940년대에서 1970년대), 글로벌리제이션프로젝트(1980년대에서 2000년대) | ||||||
개발협력의 역사Ⅱ-새천년의 시도(2000년대에서 현재) | ||||||
11 | 2018/11/12 | 동남아시아의 사회와 문화 | 동남아시아 지역 개념-동남아시아의 지리적 위치 및 특징, 동남아 역사문화의 지리적 배경, ‘Southeast Asia’지역 개념 | 퀴즈 | ||
동남아시아 문화의 중층성과 분화-동남아시아 문화 측면의 다양성, 역사적 외부 요인의 영향 및 문화 중층성 | ||||||
동남아시아의 종족 구성과 다문화-동남아의 종족 구성(분류체계와 종족정체성), 동남아의 다문화·다종족 정책, 동남아의 분리주의 운동 | ||||||
한국·동남아 교류협력 관계-글로벌리제이션과 문화 다양성, 한국·동남아의 관계 전개 및 지속 가능한 교류협력 방향 | ||||||
12 | 2018/11/19 | 필리핀의 참여형 지역사회 개발 | 지역사회 개발-지역사회개발의 정의, 국제개발협력에서의 주민참여 대두,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자본 |
퀴즈, 과제물 |
||
필리핀 빈곤의 이해-빈곤의 정의, 빈민에게 필요한 것들, 필리핀 빈곤의 원인, 식민지 경제의 연속성, 필리핀의 고용 | ||||||
필리핀 지역사회개발의 예-필리핀 KALAHI-CIDSS 프로젝트 소개 및 진행과정과 한계점, 비정치화된 개발 개념, 개발과 거주안정성, 지역사회개발 | ||||||
필리핀 빈민의 사회적 배제-개발에 따른 이주민 사례, 지역사회개발 프로그램의 한계 | ||||||
13 | 2018/11/26 | 라틴아메리카 연구 | 라틴아메리카 개요-언어, 한국과의 관계, 어원, 인류학적 주장 | 퀴즈 | ||
라틴아메리카 고대문명-잉카, 마야, 아즈텍 외의 문명 소개 | ||||||
라틴아메리카의 식민지화와 근대국민국가 건설-유럽의 변화, 포르투갈과 스페인의 식민정책, 라틴아메리카의 독립 | ||||||
라틴아메리카의 문화-축구와 춤 | ||||||
라틴아메리카의 문화-인종, 음식, 종교, 인종의 특이성(라티노) | ||||||
14 | 2018/12/03 | 아프리카 연구 | 아프리카의 문제-빈곤의 문제, 분쟁과 내란, 질병, 사막화, 인구의 증가, 물 문제 | 퀴즈 | ||
지리와 자연-아프리카 지리, 인류의 기원, 자연 및 종교, 언어 | ||||||
아프리카의 종교와 식민화-아프리카의 종교와 서구에 의한 식민화 과정 및 결과 | ||||||
아프리카의 경제-아프리카 경제의 전략적 가치, 저개발의 구조적 원인 | ||||||
아프리카와 국제협력-세계 강대국들의 아프리카 진출 특성, 우리나라의 ODA의 방향성 | ||||||
15 | 2018/12/10 | 기말시험(온라인) |
이수기준: 60점 이상(100점 만점)= 중간고사(20점) + 기말고사(20점) + 과제물(20점) + 토론(14점) + 퀴즈(26점)
전공기초수준으로 강좌를 듣기 위해 사전에 수강해야하는 과목은 따로 없습니다.
매주 제공되는 강의자료(PDF) 및 참고자료를 제공하여 언제든지 다운받아 학습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