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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 명작세미나




강좌개요

■ 학습 목표: 본 과목에서 수강생들은 여러 과학문화 명작을 통해서 과학기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종합적인 관점을 형성하며, 미래 시민으로서 과학문화 패러다임 전환 과정에 참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수업 내용: 과학문화 명작세미나를 통해서, 수강생들은 여러 과학문화 명작을 함께 읽어가면서 과학기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종합적인 관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과학문화 패러다임 전환 과정에 성찰적이면서도 역동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주차에서는 찰스 스노우의 '두문화' 그리고 토마스 쿤의 '과학 혁명의 구조'를 통해서 과학문화의 출발 알아볼 것입니다. 2주차에서는 이블린 폭스 켈러의 '과학과 젠더'를 통해서 과학 속에 내재된 차별의 역사를 살펴보겠습니다. 3주차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에서는 자연 선택 이론의 의미와 영향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볼 것입니다.

이어서 4주차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에서는 인간을 넘어서 자연으로 관점을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5주차 린 마굴리스의 '생명이란 무엇인가'를 통해서는 공생적 생명의 역사를 들여다보며 새로운 상상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6주차 프리먼 다이슨의 '과학은 반역이다'에서는 과학자가 말하는 과학문화 성찰을 들어볼 것입니다.

7주차 브루노 라투르의 '판도라의 희망'은 전통적인 관점을 넘어서 구성적 실재론을 이해하게 해 줄 것입니다. 8주차 노버트 위너의 '사이버네틱스, 또는 동물과 기계의 통제와 소통'에서는 인간과 기계의 커뮤니케이션 통합 모델에 대해 배우게 될 것입니다. 9주차 앨런 튜링의 '지능에 관하여'를 통해서 인공지능에 대한 인문학적 토론하기가 어떻게 가능한지를 알아봅니다.

그리고 10주차 도나 해러웨이의 '사이보그 선언문'을 통해서 새로운 정체성, 새로운 사유방식에 접근하기에 도전해봅니다. 11주차에서는 여러 고전적 SF 작품을 통해서 과학기술에 대한 우리의 상상과 열망을 탐색해봅니다. 12주차 실러 재서노프의 '테크놀로지의 정치'에서는 기술의 힘과 책임의 문제를 논의해볼 것입니다. 마지막 13주차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인류세 문제와 지속가능한 지구시스템에 관한 논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추천 학습 대상 체크리스트
1. 과학문화의 주요 논제를 이해하고 싶다.
2. 과학과 사회문화가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알고 싶다.
3. 과학기술로 인해 발생한 주요 쟁점을 이해함으로써 대응 능력을 높이고 싶다.
4. 과학기술의 논쟁을 이해함으로써 예술문화에 응용하고 싶다.
한 가지라도 해당된다면 이 강좌를 추천합니다!
강좌 계획
강의계획표
주차 주제 강의명
1주차 과학문화 고전 읽기 1.1 과학문화란 무엇인가?
1.2 두 개의 세계, 두 개의 문화
1.3 과학혁명1, 과학은 어떻게 성공하나
1.4 과학혁명2, 패러다임과 정상과학
1.5 과학혁명3, 세계관의 변화
2주차 과학과 젠더 2.1 과학과 젠더1, 과학에 내장된 젠더
2.2 과학과 젠더2, 플라톤의 사랑과 성
2.3 과학과 젠더3, 베이컨의 과학, 지배와 복종의 기술
2.4 과학과 젠더4, 근대 과학의 영혼과 이성
2.5 과학과 젠더5, 바바라 맥클린톡 이야기
3주차 생명과 진화에 대한 이해 3.1 종의 기원1, 의미와 가치
3.2 종의 기원2, 사육과 재배 하에 발생하는 변이
3.3 종의 기원3, 자연 상태의 변이
3.4 종의 기원4, 생존 투쟁
3.5 종의 기원5, 자연 선택
4주차 인간중심주의 비평 4.1 침묵의 봄1, 현대과학의 위험
4.2 침묵의 봄2, DDT의 등장
4.3 침묵의 봄3, 화학적 방제
4.4 침묵의 봄4, 자연에 대한 오해
4.5 침묵의 봄5, 생태계 속에 공존
5주차 생명에 대한 새로운 접근 5.1 생명이란 무엇인가1, 40억년 전 지구는 초대형 실험실
5.2 생명이란 무엇인가2, 켄타우로스와 야누스
5.3 생명이란 무엇인가3, 오토포이에시스, 세포에서 생물권까지
5.4 생명이란 무엇인가4, 세포 내 공생
5.5 생명이란 무엇인가5, 공생자 행성
6주차 환원주의 과학문화 비평 6.1 현대과학 비평1, 환원주의 과학문화
6.2 현대과학 비평2, 테크노사이언스
6.3 현대과학 비평3, 과학자의 반역
6.4 현대과학 비평4, 20세기 핵물리학
6.5 현대과학 비평5, 과학의 윤리
7주차 과학지식의 구성 7.1 과학기술학
7.2 행위자-연결망 이론
7.3 인간과 비인간의 집합체
7.4 아마존 현장연구 사례
7.5 파스퇴르의 세균이야기
8주차 사이버네틱스 이론 8.1 사이버네틱스란 무엇인가
8.2 정보, 언어, 사회
8.3 학습과 자기, 생산 기계
8.4 섀넌의 정보이론
8.5 진공관의 증폭 원리
9주차 생각하는 기계 이론 9.1 생각하기란 무엇인가
9.2 생각하는 기계 제작
9.3 튜링 테스트
9.4 엘리자(ELIZA) 이야기
9.5 말하는 기계, 고퍼(GOPHER)의 도전
10주차 윤리적인 기술 문화1 10.1 사이보그란 무엇인가
10.2 현대 과학의 사이보그화
10.3 사이보그 시민권
10.4 사이보그, 친족 만들기
10.5 촉수적 사유
11주차 과학의 상상과 열망 11.1 프랑켄슈타인(1818)1 과학의 욕망
11.2 프랑켄슈타인(1818)2 괴물의 인간화
11.3 에레혼(1872) 기계와 인간 존재에 대한 고찰
11.4 아이 로봇(1950)1 마음을 읽는 거짓말쟁이 로봇
11.5 아이 로봇(1950)2 세계의 갈등을 조정하는 컴퓨터
12주차 윤리적인 기술 문화2 12.1 기술의 힘
12.2 위험과 책임 문제
12.3 재난의 윤리적 해부학
12.4 자연을 다시 만들다
12.5 사람을 위한 발명
13주차 인류세 인간과 지구시스템 13.1 인류세, 개념과 의미
13.2 지질학적 논의
13.3 임계 지역 대지
13.4 인류세 용어1
13.5 인류세 용어2
14주차 기말고사 기말고사

강좌 운영진

  교수소개  

김지연교수님
김지연
고려대학교 과학기술학연구소 연구교수
한국과학기술학회지 편집위원
고려대학교 과학기술학(STS) 박사
고려대 대학원 및 교양교육원 강의
K-MOOC '리빙랩 설계 입문(2020~2022)' 강의
E-mail: redgrass@korea.ac.kr

  TA/운영진  

ctl
권무순
고려대학교 석사과정 (과학기술학협동과정)
E-mail: slim7640@korea.ac.kr
강좌 이수 요건
강좌 이수 요건표
  • 퀴즈(40%)+기말고사(60%)의 비중으로 성적에 반영됩니다.
  • 전체 학습활동을 평가한 결과, 60% 이상의 학습 성과를 획득한 학습자에게 이수증을 발급할 예정입니다.
  • 교재 및 참고문헌

      참고교재  

    주차별 강의자료 참조

    관련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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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인문
      (인문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4주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16시간 3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2.12.28 ~ 2023.02.15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2.12.28 ~ 2023.02.15
    9. 강의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