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는 심리학 이론을 토대로 영화, 음악, 사회현상 그리고 가상의 상담사례에서 나타나는 감정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인간이
경험하는 기본 감정들(예. 기쁨, 슬픔, 화 등)과 사회적 감정들(예. 질투, 시기, 수치심, 죄책감)의 본질과 기능에 대하여
소개하고, 한국 문화의 특수적인 감정의 본질과 감정이 우리에게 던지는 의미를 이해하며 이를 보듬어 삶의 질을 향상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주차 | 주제 | 강의명 | 오픈일 |
---|---|---|---|
1주차 | 감정의 이유 | 1.1 강의 소개 | 10/29 |
1.2 감정에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 I | |||
1.3 감정에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 II | |||
1.4 나의 감정에 대한 태도 찾기 | |||
2주차 | 감정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이유 I | 2.1 포기하지 않는 감정 | 11/5 |
2.2 감정과 고통 | |||
2.3 감정과 환경 | |||
3주차 | 감정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이유 II | 3.1 감정과 학습 | 11/12 |
3.2 감정과 스키마 | |||
3.3 나의 스키마 찾기 | |||
4주차 | 감정의 뿌리, 애착 | 4.1-1 감정과 애착 | 11/19 |
4.1-2 애착의 종류 | |||
4.2 애착의 종류 | |||
4.3 애착 유형에 따른 감정과 스키마 | |||
4.4 애착의 박탈 | |||
5주차 | 감정과 이성, 통합의 중요성 | 5.1 감정과 이성 | 11/26 |
5.2 감정의 억압 | |||
5.3 '마담 프루스트'로 본 감정의 억압 | |||
5.4 감정의 억압이 필요한가? | |||
6주차 | 삶의 가치로의 통로, 감정 | 6.1 감정과 가치 | 12/3 |
6.2 삶의 방해물인 감정? | |||
6.3 감정이 말하는 내 삶의 가치 찾기 | |||
7주차 | 슬픔, 상실의 메시지 | 7.1 슬픔의 이해 | 12/10 |
7.2 슬픔의 기능 | |||
7.3 슬픔의 강요 혹은 억압 | |||
7.4 슬픔은 필요한가? | |||
8주차 | 화, 불공평의 메시지 | 8.1 화의 이해 | 12/17 |
8.2 화와 편견 | |||
8.3 화의 기능 | |||
9주차 | 화, 질투 시기를 보듬는 방법 | 9.1 화와 자기존중감 | 12/24 |
9.2 질투와 시기의 이해 | |||
9.3 화를 건설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 |||
10주차 | 두려움 생존의 메시지 | 10.1 두려움의 이해 | 12/31 |
10.2 두려움과 가치 | |||
10.3 두려움과 재학습 | |||
10.4 내가 두려움을 극복한 예 | |||
11주차 | 고통스러운 감정을 보듬는 방법 | 11.1 고통스러운 감정을 보듬는 방법 I | 1/7 |
11.2 고통스러운 감정을 보듬는 방법 II | |||
11.3 고통스러운 감정을 보듬는 방법 III | |||
11.4 고통스러운 감정을 보듬었던 예 찾기 | |||
12주차 | 긍정 감정의 이해 | 12.1 기쁨과 관심의 이해 | 1/14 |
12.2 만족과 사랑의 이해 | |||
12.3 창의성의 이해 | |||
13주차 | 긍정감정과 동기, 배려에 대한 이해 | 13.1 긍정 감정과 동기 | 1/21 |
13.2 긍정 감정과 행동활성화 | |||
13.3 배려의 이해 | |||
14주차 | 감정에 대한 오해 바로 알기 | 14.1 감정에 대한 오해 | 1/28 |
14.2 감정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생각 | |||
14.3 전체강의 갈무리 |
교수소개
- 최기홍
-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 고려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센터장
- 고려대학교 KU마음건강연구소 소장
- 고려대학교 석탑강의상 수상
- 고려대학교 석탑연구상 수상
- 전) 미국 예일대학병원 정신과 연구 과학자
- E-mail: kchoi1@korea.ac.kr
TA/운영진
- 이은별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석사과정 재학
- E-mail: kuemotionlife2018@gmail.com
주교재
- 최기홍(2018)
- 『아파도 아프다 하지 못하면(감정마주하기 수업)』 사회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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