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표
주차 |
주제 |
강의명 |
오픈일 |
8주차 |
1644년 : 만주족에 저항하며 해상을 장악했던 정성공(鄭成功)의 관점에서 |
1. 1644년, 명조(明朝) 멸망의 요인들 |
12/18 |
2. 청군의 남하와 남명(南明) 정권의 저항 |
3. 정성공(鄭成功, 1624-1662) : 해상 상업-무장 세력의 최고봉 |
4. 정성공을 둘러싼 후대의 역사적 의미부여 |
9주차 |
1684년 : 대운하를 이용해 남방 순행을 시작하는 강희제의 관점에서 |
1. 1684년의 두 가지 사건 : “개해금(開海禁)” & 남순 |
12/25 |
2. 강희제는 왜 바다를 개방하는가? |
3. 강희제는 왜 남쪽으로 여행을 떠나는가? |
4. 4개 항구의 개방의 의미와 한계 |
10주차 |
1724년 : 기독교에 대한 포교 금지령을 내렸던 옹정제의 관점에서 |
1. 왜 옹정제는 순행을 하지 않았을까? |
1/1 |
2. 옹정제의 인생과 치세(1722-1738) |
3. 옹정제는 왜 기독교에 대해 포교 금지령을 강력히 시행했나? |
4. 서양과 중국 사의 무지와 오해의 시작점 |
11주차 |
1757년 : 서양과의 독점적인 무역으로 이윤을 확대하던 광동 상인의 관점에서 |
1.1757년, 대외 교역항이 왜 광주(廣州)로 일원화되었을까? |
1/8 |
2. Canton Trade의 핵심 내용 |
3. 독점 무역으로 성장한 공행(公行) 반진승(潘振承) |
4. 광동무역체제에 대한 서양의 반발과 광동 상인의 대응 |
12주차 |
1784년 : 대운하를 이용해 마지막 남방 순행을 마치는 건륭제의 관점에서 |
1. 1784년에 있었던 일 (1) : 건륭제의 6차 남순 |
1/15 |
2. 1784년에 있었던 일 (2) : 광주에서의 교안(敎案)과 반진승 |
3. 1784년에 있었던 일 (3) : 미국 상선의 첫 입항 |
4. 지구사의 관점에서 본 1784년의 의미 |
13주차 |
19세기 기차와 기선 등장 이후의 대운하와 개항장 |
1. 19세기 황하의 범람과 대운하 |
1/22 |
2. 황하의 6차례 개도 |
3. 대운하와 기선 및 기차의 등장 |
4. 오늘날의 대운하 |
14주차 |
현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 및 해양 패권의 패러독스 |
1. 중국의 굴기와 G2 시대 |
1/22 |
2. 시진핑의 일대일로 정책 |
3. 중국의 해양 패권과 역사의 패러독스 |
4. 해양 세계와 대륙 세계의 충돌을 역사적으로 보는 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