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표
주차 |
주제 |
강의명 |
오픈일 |
1주차 |
중국의 ‘해양력(sea power)'과 '대운하시대’ |
1. 정화 이야기 |
10/12 |
2. 콜럼버스와의 비교 |
3. 중국이라는 공간과 역사적 시간 |
4. 15-18세기 바다에 대한 중국의 태도와 관점개을 어떻게 볼 것인가? ‘대운하시대’ 담론 소 |
2주차 |
중국사에서 수도 변천과 대운하의 상관관계 |
1. 중국 대운하의 특징과 기원 |
10/19 |
2. 수양제 및 당대의 대운하 |
3. 송의 수도 개봉과 대운하 |
4. 쿠빌라이의 중국 지배와 대도, 그리고 대운하 |
3주차 |
1415년 : 북경 천도를 준비하며 대운하를 재건한 영락제(永樂帝)의 관점에서 |
1. 1415년에 있었던 두 가지 사건 : 대운하 재건 & 해운 금지 |
10/26 |
2. 왜 영락제는 대운하를 재건했는가? |
3. 왜 영락제는 해운을 금지했는가? |
4. 영락제가 후대에 남긴 유산 |
4주차 |
1449년 : 황제가 몽골에게 사로잡힌 위기를 구한 관리 우겸(于謙)의 관점에서 |
1. 1449년 발생한 전대미문의 사건, 토목보(土木堡)의 변 |
11/2 |
2. 군주를 보호할 것인가? 사직(社稷)을 지킬 것인가? |
3. 북경 수호인가? 남경 환도인가? |
4. “토목지변”의 역사적 의미 : 수도는 북경으로 남았으나… |
5주차 |
1492년 : 염운법의 변화로 기회를 획득한 휘주(徽州) 상인의 관점에서 |
1. 1492년 염운법의 극적인 변화 |
11/9 |
2. 개중법(開中法)과 ‘선발주자’ 산서상인 |
3. 운사납은제(運司納銀制)와 ‘후발주자’ 휘주 상인 |
4. 휘주 상인의 성공 요인과 대운하 |
6주차 |
1573년 : 바다로 조운을 시도했던 조운총독(漕運總督) 왕종목의 관점에서 |
1. 1573년, 조량(漕糧) 해운의 ‘요절’ |
11/16 |
2. 해운파와 하운파의 정치적 대립, 내각과 환관. |
3. 1573년 해도 조운 요절의 배경(Context)과 의미 |
4. “왜 중국은 편리한 해운을 이용하지 않고 대운하에 집착하는가?” |
7주차 |
1600년 : 중국을 방문한 예수회 선교사 마테오 리치의 관점에서 |
1. 예수회를 통한 동서 문화 교류 |
11/23 |
2. 마테오 리치의 중국 방문과 경로, 그리고 문화 교류 |
3. 마테오 리치가 경험한 대운하와 “리마두난제(利瑪竇難題)” |
4. 바다공포증(thalassophobia)의 실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