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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세계와 만나다: '조약'으로 보는 한국근대사  동영상

한국, 세계와 만나다: '조약'으로 보는 한국근대사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미국(1위), 중국(2위). 일본(3위), 독일(4위), 영국(5위), 프랑스(6위), 이탈리아(8위), 한국(11위), 러시아(14위). 2016년 국가별 명목 GDP 순위입니다. 20세기 한국은 식민 지배와 전쟁, 분단과 독재 등의 어려움을 겪었지만, 21세기 현재 경제규모 10위권의 위상을 지닌 국가로 성장했습니다. 그런데 미국부터 러시아까지 앞서 나열한 국가들에는 한국과 관련된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지금으로부터 130여 년 전 한국과 조약을 체결한 국가라는 점입니다. 19세기 후반 ‘은둔국 조선’은 영국·미국·독일·러시아 등 서양국가 및 중국·일본과 ‘조약’을 체결하며, 오늘날과 같은 규모의 세계와 전면적인 교류를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조선은 대내외적으로 개혁과 개방을 추진하면서 근대적인 국가수립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나, 결국 20세기 초 일본의 식민지가 되고 말았습니다. 본 강좌는 19세기 후반 세계문명의 '변방'으로 편입되어 이민족의 식민통치로 귀결되어버린 역사의 과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특별히 근대 조선을 둘러싼 국제환경의 변동에 주목하여 한국 근대사를 탐색함으로써, 21세기 현대 한국이 직면한 역사적 과제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수강신청 기간

  • 한국,세계와 만나다: 2017.09.25~2017.12.17

  • 강의 미리보기

    강좌 계획

    강의계획표
    주차 주제 강의명 오픈일
    1주차 조선은 세계와 언제, 어떻게 만났는가 1. 19세기 후반 서구문명과 동아시아 세계의 충돌 10/16
    2. 대원군 집권기의 조선과 세계
    2주차 조선, 최초의 조약을 체결하다: 강화도조약(1876) 1. 조선과 일본: ‘교린’에서 ‘조약’까지 10/23
    2. 1876년 강화도조약의 내용과 성격
    3주차 1882년 조선, 세계와 만나다: 조약의 시대 1. 조선정부의 개혁·개방정책 추진과 저항 10/30
    2.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과 임오군란(1882)
    4주차 열강, 조선의 운명을 논하다: 갑신정변과 거문도 점령 사건 1. 갑신정변과 중 · 일의 대결 11/06
    2. 조선을 둘러싼 열강의 동아시아 정책
    5주차 1894년 조선과 청일전쟁, 그리고 동아시아 1. 동학농민전쟁·청일전쟁의 배경과 경과 11/13
    2. 1895년 동아시아 정세의 변화와 조선
    6주차 대한제국과 제국주의의 시대 1. 대한제국 · 독립협회와 동아시아 11/20
    2. 제1차 헤이그 만국평화회의(1898)와 ‘세계 평화’
    7주차 1904년 대한제국과 러일전쟁, 그리고 동아시아 1. 러일전쟁과 열강의 동아시아 재편 11/27
    2. 일본의 보호국화와 대한제국의 저항
    8주차 대한제국,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다: ‘헤이그밀사파견(1907)’에서 ‘한일병합(1910)’까지 1. 헤이그 밀사파견과 정미조약(1907) 12/04
    2. ‘병합’과 열강의 세계 분할
    9주차 최종평가 시험 12/11

    강좌운영진 소개

    담당 교수

    최덕수 교수 사진
    최덕수 dschoi@korea.ac.kr
  •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명예교수
  •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학장
  • 고려대학교 BK21한국사학교육연구단 단장
  •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연구소 소장
  • 북경대학교 역사계교환교수
  • 하와이대학교 한국학연구센터 객원연구원
  • 동경대학교 대학원 동양사학 객원연구원

  • 담당 운영자

    김형근 조교 사진
    김형근 deceivei@naver.com
  • 고려대학교 대학원 한국사학과 한국근현대사전공(박사과정 수료)
  •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총 9주차의 학습활동에 대해 전반적으로 평가한 후,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 퀴즈(40%), 과제(20%), 기말고사(40%)으로 성적에 반영됩니다.
  • 전체 학습활동을 평가한 결과, 60% 이상의 학습 성과를 획득한 학습자에게 이수증을 발급할 예정입니다.

  • 교재 및 참고문헌

  • 최덕수 외 지음, 2010, 『조약으로 본 한국근대사』, 열린책들.
  • 조경달 지음, 최덕수 옮김, 2015, 『근대 조선과 일본』, 열린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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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인문
      (인문과학)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9주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
      (시간 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7.09.25 ~ 2017.12.17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7.10.16 ~ 2017.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