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 Ⅰ 동영상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 Ⅰ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는 대한민국의 교육을 반성적으로 성찰하고 시대정신을 반영하여 발전을 고민해 보려는 교육학 특강입니다. 교육은 ‘삶의 원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인간의 삶에 깊고 넓게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다양한 양식으로 우리 삶에 생명력과 역동성을 불어 넣어 줍니다. 때문에 교육의 문제를 고민할 때, 사회의 변화 상황이나 핵심 가치, 그리고 현실이 요구하는 역량을 파악하여, 시대정신에 투철해야 합니다. 이에 본 강의는 이런 문제에 물음을 던지고, 함께 고민해보는 교육의 마당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한국 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교육의 근본 사안들을 재인식하면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건전한 시민으로서, 한국 사회, 나아가 인류 공동체의 건강한 지속을 위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수강신청 기간

  •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 Ⅰ : 2017.08.21 ~ 2017.10.29
  •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 Ⅱ: 2017.10.16 ~ 2017.12.17(예정)

  • 예시 강의

    강좌 계획

    강의계획표
    주차 주제 강의명 오픈일
    1주차 시대정신과 교육 1. 한국 교육의 유물과 유산 1 - 숭문(崇文) 의식/학력(學歷) 주의 9/4
    2. 한국 교육의 유물과 유산 2 - 출세 지향/교육의 재고/인간 본성
    3. 한국 교육의 현실 - 교육에 관한 의식/대학입시/교육의 효용성/교육받은 사람
    4. 한국 교육의 길에 관한 질문 - 기쁜 교육/즐거운 교육/알찬 교육/유용한 교육
    2주차 교육의 본질적 의미 1. 파이데이아(Paidea) - 고대 그리스의 교육 개념 9/11
    2.에듀케이션(Education)/페다고지(Pedagogy)/빌둥(Bildung) - 영어권과 독일어권의 교육 개념
    3. 교육(敎育) - 동아시아 한자 문명권의 교육 개념
    4. 가르치다/기르다 - 한글에서 교육 개념
    3주차 교육의 방식들 1. 교수(敎授)/학습(學習) - 교수학습활동/학습의 출현/습관화 9/18
    2. 훈육(訓育)/훈련(訓鍊)/교화(敎化) - 교육 활동의 특징 반영
    3. 인성(人性)/품성(品性) 형성 - 인격/성격/품격/기품/품위
    4. 사회화(社會化) 과정 - 생활양식 채득/ 개인과 사회의 유기체
    4주차 교육의 정의와 구성 요소 1. 교육을 정의하는 양식 1 - 규범적 정의 9/25
    2. 교육을 정의하는 양식 2 - 기능적/조작적 정의
    3. 교육의 구성 요소 1 – 교사/세 가지 교직관
    4. 교육의 구성 요소 2 - 학습자/교육 내용(교재)
    5주차 교육의 필요성 1 1.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 교육 가능과 한계의 요인들 10/9
    2. 준비와 성숙 - 준비/성장/성숙
    3. 가치 지향성 - 가치/이상/위대한 성인
    4. 문화 전수와 전달 - 문화 경험/인간 확인/경험의 총체 전달
    6주차 교육의 필요성 2 1. 능력 향상 - 인간 능력/능력 극대화 10/16
    2. 습관 형성 - 고전적 습관 형성/습관의 기능
    3. 문제 해결 능력 - 문제 상황/지능 정보/적응과 개척
    4. 자극과 격려 - 자극 반응/격려/동기부여
    7주차 교육의 이념과 작용 1. 교육의 이념 - 헌법/교육기본법/교육이념 10/23
    2. 교육의 목적 - 전통적 교육 목적/교육 목적의 흐름
    3. 교육의 작용 1 - 보편적/생물적/역사적/사회적/이상적/인격적 차원
    4. 교육의 작용 2 - 사회적 차원/체제유지/인격도야/문화전달/사회혁신
    8주차 종합 평가 과제물 평가 - 문제에 대한 자문자답 10/30

    강좌운영진 소개

    담당 교수

    신창호 교수 사진
    신창호 교수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고려대학교 교양교육실장 역임
  • 한국교육철학학회 회장 역임
  • 고려대학교 우수강의상 10회 연속 수상
  • 대한민국학술원 및 세종우수학술도서상 수상
  • 고려대학교 교육학 박사(Ph. D)
  • 담당 운영자

    한지윤 조교 사진
    한지윤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박사 과정 수료
  • hanji7@korea.ac.kr
  •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총 8주차의 학습활동에 대해 전반적으로 평가한 후,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 퀴즈(80%), 토론 과제(20%)의 비중으로 성적에 반영됩니다.
  • 전체 학습활동을 평가한 결과, 60% 이상의 학습 성과를 획득한 학습자에게 이수증을 발급할 예정입니다.

  •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을 수강하기 전에 한국 교육을 비롯한 교육 문제에 대한 관심을 스스로 유도할 것을 권장합니다.
  • '한국 교육의 시대적 요청Ⅱ'를 듣기 전에 이 강좌를 학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교재 및 참고문헌

  • 신창호(2017), 『한국 교육의 여러 문제들』, 고려대학교 출판부
  • 강의 슬라이드 및 참고자료 링크

  •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교육
      (교육일반)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8주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
      (시간 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7.08.21 ~ 2017.10.29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7.09.04 ~ 2017.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