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한국문학의 모태가 되는 고대문학에서 조선조 후기문학에 이르기까지의 문학사의 발전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힘으로써 고전문학사를 통시적으로 이해하고, 한국고전문학사 연구와 교육의 중요한 논점들을 비판적으로 적용․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한국문학사 주차별 학습내용
주차 학습주제 차시구성 차시명 차시 학습목표
1 한국 고전문학의 범위. 갈래. 시대구분 1-1 한국 고전문학의 범위와 갈래 1. 한국 고전문학의 범위를 정확히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2. 한국 고전문학의 갈래적 특성을 이해하고 갈래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1-2 한국 고전문학의 시대구분 1. 어문생활과 문학갈래, 문학담당층에 따른 시대구분을 할 수 있다. 
2. 구비문학과 한문학, 그리고 국문문학의 관계를 통해 시대구분을 할 수 있다.
2 원시·고대문학의 이해 2-1 원시문학 1. 신석기 시대에 농경문화가 형성되고 원시신화가 마련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2. 춤과 노래, 그리고 이야기가 뒤섞여 민요와 설화가 전승되기 시작했음을 이해할 수 있다. 
2-2 고대문학 - 건국신화 1. 국중대회와 건국신화 형성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북방계 건국신화와 남방계 건국신화의 특징과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2-3 고대문학-고대설화․고대가요 1. 중세로 들어서기 전 신화 시대에서 전설․민담 시대로 변이해 가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집단적, 개인적 성격의 고대가요가 형성․발달해 나가기 시작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3 삼국 및 남북국시대의 문학 3-1 삼국 시대의 문학 1. 한문 사용의 발달에 따라 한문학과 실무 기술이 성장해 나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삼국 시대 노래의 특징을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3-2 향가 문학 1. 향가의 성격과 형식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삼국유사 수록 14편의 향가 작품이 지닌 고유한 작품세계를 음미할 수 있다.
3-3 불교문학과 남북국 시대 문학   1. 삼국시대에 불교설화와 고승담이 발달하기 시작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2. 삼국 시대의 놀이와 연극의 양상을 파악할 수 있다.
3. 남북국 시대에 발달한 한문학 작품들의 면모를 파악할 수 있다.
4 고려 전기 문학 4-1 고려 전기의 산문문학  1. 후삼국 및 고려 건국 영웅 서사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2. 과거제 실시와 그에 따른 한문학 발달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3. 설화와 역사 기술의 전통에서 김부식의 <삼국사기>가 차지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4-2 고려 전기의 시가문학   1. 고려 전기에 나타난 향가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고려 전기 귀족 문학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5 고려 후기 문학  5-1 고려 후기의 산문문학 1.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전과 가전의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무신정권기 문인들의 문학론을 이해할 수 있다.
3. 민족사의 재인식을 보여준 <삼국유사>와 역사서의 문학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5-2 고려 후기의 시가문학 1. 속악가사의 갈래적 특성을 이해하고, 개별 작품의 문학세계를 감상할 수 있다. 
2. 경기체가의 갈래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시조와 가사의 초기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 
6 조선전기 문학 1 6-1 관인문학과 사림문학  1. 왕조 교체기에 나타난 문학 전개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2. 관인문학과 사림문학으로 대별되는 조선 전기 사대부의 문학 세계를 비교해 이해할 수 있다.
6-2 훈민정음 반포와 언해 문학 1. 훈민정음 창제의 의미와 이를 활용한 문학 작품 세계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불경언해, 한시언해, 사서언해로 이어지는 언해사업의 성격과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6-3 교술시가(악장·경기체가)의 모습  1. 조선전기에 악장 문학이 발달한 이유와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조선전기에 창작된 경기체가의 특성과 그 한계를 이해할 수 있다. 
7 조선전기 문학 2 7-1 방외인 문학  1. 방외인과 방외인 문학의 문학사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방외인 문학의 다양한 작품 세계와 비판 의식을 이해할 수 있다.
7-2 한문산문의 영역 확대-잡기․잡록 1. 잡기․잡록의 성격과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조선전기에 출현한 잡기․잡록의 다양한 작품세계를 확인할 수 있다.
7-3 조선전기 시조와 가사 문학 1. 조선 전기에 출현한 사대부 시조와 기녀 시조 작품의 특징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2. 안빈낙도와 충신연주의 성격이 강한 사대부 가사의 성격과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8 중간고사
9 조선전기 문학 3 8-1 소설의 출현-전기(傳奇)소설  1. 최초의 한문소설이 기이한 사랑 이야기를 주 소재로 한 전기 형식의 작품군임을 이해할 수 있다. 
2. <수이전> 수록 <최치원>과 <금오신화> 수록 <이생규장전> 등을 직접 읽고, 그 같고 다른 점을 이해할 수 있다.
8-2 한문소설의 발달
-전계(傳系) 소설·몽유록계 소설·
천군 소설
1. 전계 소설의 갈래적 특성과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몽유록계 소설 및 천군 소설의 갈래적 특성과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8-3 조선전기 연희의 양상과 연극  1. 조선 전기에 궁중에서 행해진 나례희와 산대희의 성격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조선 전기에 꼭두각시놀음과 탈춤이 지속적으로 연행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10 조선후기 문학 1 9-1 임․병 양란과 실기문학 1. 수많은 기록과 증언, 술회와 상상이 전란 후 문학에서 형상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2. 임진왜란 문학과 병자호란 문학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전쟁 소재 각 갈래별 작품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9-2 전통 한문학의 동요와 지속 1. 정통 한문학에 대한 비판과 반성을 모색한 작가와 그들의 문학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인습과 혁신 양면에서 정통 한문학을 견인해 나간 17세기 문인들의 면면을 이해할 수 있다. 
9-3 소설 시대로 들어서는 전환  1. 취급범위, 독자 취향, 언어 표기 등 여러 기준에 입각해 소설의 하위 갈래를 대별해 이해할 수 있다. 
2. 중국소설의 영향과 적극적인 활용을 매개로 한문소설은 상층 남성에 의해, 국문소설은 상하층 여성에 의해 급성장하게 됨을 이해할 수 있다.
3. 허균, 권필, 조위한, 김만중, 조성기 등 소설 작가가 다수 출현했지만, 국문소설은 작자미상이 대부분임을 이해할 수 있다. 
11 조선후기 문학 2 10-1 문학론(문학비평)과 실학파 문학 1. 조선 후기 문학론과 문학비평의 내용과 의의를 이해할 수 있다.
2. 글쓰기 방법의 재정비와 민족문학론 개진의 내용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북학파 실학자들이 내세운 북학론의 실체와 문학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10-2 문학담당층의 확대 1 - 중인(위항인)문학 1. 중인문학은 위항시인의 한시 창작과 천기론을 중심으로 발달해 나갔음을 이해할 수 있다.
2. 전문 가객이 등장해 시조집 편찬과 시조창 발달에 기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10-3 문학담당층의 확대 2 - 여성문학  1. 여성 생활과 국문 사용의 상관성을 이해하고, 여성의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여성 독자가 보여준 국문소설 독서 문화와 소설 유통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12 조선후기 문학 3 11-1 조선후기 시조문학과 사설시조 1. 조선 후기에 시조의 변이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났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2. 사설시조의 특징과 작품 세계를 이해하고, 그 시가사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11-2 조선후기 가사문학과 잡가 1. 조선 후기에 산출된 다양한 가사 작품들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집업적인 소리패가 부르던 잡가의 형성 과정과 작품 세계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11-3 불교․천주교․도교 문학 1. 불교와 천주교는 가사를 적극 활용해 포교를 도모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2. 전란 후 유교 체제를 비판하고 체제 전환을 도모하던 도교 문학작품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다. 
13 조선후기 문학 4 12-1 조선후기 국문소설의 발달 1. 조선 후기에 나타난 소설 긍정론과 부정론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2. 역사영웅소설과 창작영웅소설의 성격과 서사적 특성을 대비해 이해할 수 있다.
3. 국문장편소설(가문소설)과 여성영웅소설, 세태소설 등 다양한 국문소설의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12-2 야담(한문단편)과 한문장편소설 1. 조선 후기 한문 문헌설화인 야담의 작품세계와 문학사적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2. 박지원과 이옥의 한문단편 작품별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한문장편소설의 등장 이유와 주요 작품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12-3 한문수필․국문수필 1. 조선후기 한문수필의 특성과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국문으로 창작된 궁중 수필문학의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14 조선후기 문학 4 13-1 하층문학과 상층문학의 교섭 1. 한시와 시조에서의 민요 수용 양상을 통해 상층 문인의 하층문학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2. 가사와 시조, 그리고 판소리를 한역한 작품들의 문학사적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 
13-2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 1. 서사무가와 서사민요, 그리고 판소리의 특징을 비교해 이해할 수 있다.  
2. 판소리의 발생 및 형성 과정과 판소리의 다양한 작품세계를 파악할 수 있다. 
3. 연행물이 아닌 독서물로 유통된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과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13-3 민속극(탈춤, 인형극)의 성행 1. 민속극으로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 탈춤이 활발히 연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 농촌탈춤, 떠돌이탈춤, 도시탈춤의 종류와 특징을 알고, 탈춤에서 비판하고 풍자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다.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민희 교수
현)강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경력)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사)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대학원 졸업(문학박사)
E-mail : wallenrod@kangwon.ac.kr

강좌지원팀

정나윤
강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과정
이메일 : skdbs357@kangwon.ac.kr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강원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1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0시간 00분
    (10시간 1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10.15 ~ 2020.01.07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10.22 ~ 2020.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