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개요
또한 국제정치에서의 행위자의 다양화, 국가에 대한 위험의 중층화와 다양화 등을 고려하면 종래의 국가주의적이며 지정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의 극복을 위해서는 다양한 행위자들의 협력도 중요하다.
본 강좌는 한반도가 일본의 식민지 지배하에 들어가는 과정부터 해방, 38선의 획정과 남북분단, 냉전과 한국전쟁, 한미동맹의 형성과 한미일 삼각관계 형성, 베트남전쟁과 데탕트, 남북대화시대의 개막,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과 신냉전, 한국의 북방정책, 냉전의 종언과 동유럽 혁명, 독일의 통일과 소련의 해체, 2000년대의 남북정상회담, 중국의 부상과 미중, 미일관계 등 한국외교사와 남북관계사, 국제관계사를 망라하고 있는 것이 본 강좌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본 강좌에서는 자칫 빠지기 쉬운 일국중심주의, 국가중심주의의 함정(陷穽)에서 탈피하여 협력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국제적 시좌(視座)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표
본 강좌에서는 한반도가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로 전락해가는 19세기 말부터 21세기 첫 20년의 약 150년의 한반도 역사를 국제관계사의 측면에서 조망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전개될 한반도의 미래를 전망할 것이다.
구체적인 본 강좌의 학습목표는 다음 세 가지다.
첫째,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해방의 과정을 국제관계의 맥락에서 이해한다.
둘째, 한반도의 분단과정을 한국전쟁을 국내요인만이 아니라 국제적 측면에서 탐구한다.
셋째, 한국전쟁 이후 국제정세의 변화 속에서 남북이 걸어온 길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100년의 나아갈 방향을 전망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