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소개
본 강좌는 서양연극의 역사상 위대하고 흥미로운 시대를 시간 순으로 여행하는 연극 교양입문 과목의 특성을 띠고 있다. 학습자가 여행자가 되어 연극사의 주요 맥락을 투어하는 방식으로 쉽고 흥미롭게 강의를 진행한다. 시대적 배경과 연극의 상관성, 연극 양식의 탄생과 변화, 우수한 극작가와 극작품, 극장의 특성과 변화 등을 탐색함으로써 동시대 연극 매체를 감상하는 데 도움을 기대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연극사를 통한 인문학적 기초소양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며, 대중적인 관심이 높은 드라마 장르의 원류인 연극에 관한 역사적 탐방을 통해 다양한 드라마 장르에 대한 접근과 기본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목표
그리스 시대로부터 동시대까지 서양 연극문화의 주요 흐름과 특성을 시간 여행의 방식으로 살펴봄으로써 드라마 장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강좌 소개 영상
수업계획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
1주차 |
그리스와 서양 연극의 탄생(1) |
1-1 | 디오니소스 축제와 연극의 탄생 |
1-2 | 그리스 비극 |
||
1-3 | 오이디푸스 들여다보기 |
||
2주차 |
그리스와 서양 연극의 탄생(2) |
2-1 | 그리스 희극 |
2-2 | 그리스 극장과 무대장치 |
||
2-3 | 배우와 코러스 |
||
3주차 |
중세의 연극 |
3-1 | 가톨릭과 연극 |
3-2 | 종교극 |
||
3-3 | 도덕극과 세속극 |
||
4주차 |
르네상스 이탈리아의 다양한 연극현상 |
4-1 | 고대 연극의 부활 |
4-2 | 현대식 극장의 출발 |
||
4-3 | 코메디아 델라르테 |
||
5주차 |
영국 엘리자베스 시대 연극과 셰익스피어 |
5-1 | 위대한 극작가의 시대와 셰익스피어 |
5-2 | 맥베스 들여다보기 |
||
5-3 | 대중극장 |
||
6주차 |
엄격한 규칙이 지배한 프랑스 신고전주의 연극 |
6-1 | 신고전주의 연극의 규칙 |
6-2 | 신고전주의 비극 작품 "페드라" |
||
6-3 | 몰리에르의 희극들 |
||
7주차 |
19세기 연극 |
7-1 | 19세기 드라마 |
7-2 | 초기 연출가의 등장과 의미 |
||
7-3 | 스타배우의 등장과 연기 스타일 |
||
8주차 |
사실주의극과 근대극의 시작 |
8-1 | 사실주의극의 배경과 특성 |
8-2 | 입센과 체홉 |
||
8-3 | 사실주의 연기와 스타니슬라브스키 |
||
9주차 |
아방가르드 연극 |
9-1 | 초기 반사실주의 무대 예술가들 |
9-2 | 표현주의 연극 |
||
9-3 | 초현실주의 연극 |
||
10주차 |
서사극 |
10-1 | 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과 비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 |
10-2 | 브레히트의 서사극론 |
||
10-3 | "우리 읍내" 들여다보기 |
||
11주차 |
부조리극 |
11-1 | 부조리 철학과 부조리극 |
11-2 | "대머리 여가수"와 "고도를 기다리며" |
||
11-3 | 부조리극의 특성 |
||
12주차 |
경계를 넘나드는 실험들 (1)- 전후의 실험극 |
12-1 | 해프닝 |
12-2 | 환경연극 |
||
12-3 | 가난한 연극 |
||
13주차 |
경계를 넘나드는 실험들 (2)- 1970년대 이후의 실험들 |
13-1 |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
13-2 | 다양한 실험의 경향들 |
||
13-3 | 이머시브 연극 |
||
14주차 |
종합평가 |
14-1 | 종합평가 |
이수 및 평가정보
총 14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퀴즈 70%, 종합평가 30% 중 60점 이상 취득자)
교수소개
TA소개
강좌지원팀
경성대학교 K-MOOC 강좌지원팀, helpksmooc@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