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좌는 문화를 키워드로 부산의 속살을 들여다보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문화란 하나의 공동체가 외부 조건에 맞서 오랜 세월 동안 자신의 몸속에 새겨놓은 내적 질서입니다. 한국문화가 일본문화와 다르듯, 부산문화는 한국의 여러 지역과 비교해 분명히 다른 문화적 특징을 띠고 있습니다.
‘개방성’과 ‘혼종성’으로 압축될 수 있는 부산의 문화적 특징은 100년이라는 짧은 도시의 역사 속에서 형성된 것이지만, 일제강점기와 전쟁, 피난, 그리고 압축적 경제성장이라는 한국의 근대사를 매우 특이한 형태로 내면화하여 간직하고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우리는 하나의 도시가 자신의 생명을 보존해온 방식을 들여다보면서, ‘우리’라는 공동성의 실체를 보다 분명히, 그리고 보다 깊이 파고 들어가 부산이 꿈꿔야 할 미래가 어떤 것인지 가늠해 보고자 합니다.
본 강좌는 다양한 문화를 통해, 부산의 독특한 장소성과 문화적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문화와 시민사회의 새로운 대안을 상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부산의 지리와 역사에 대한 이해
-부산의 문화유산 소개와 문화의 사회적 역할
-개방성과 혼종성으로 압축될 수 있는 부산의 문화적 특징
-지역공동체와 시민사회를 위한 새로운 상상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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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 부산하면 바다지! |
1-1 | 해양레저문화의 기원; 해수욕에서 윈드서핑까지 |
1-2 | 원더풀 해안선!; 달맞이언덕, 영도, 송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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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해운대 마린시티의 눈부신 아름다움과 절망적 슬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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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 시장에서 만나는 부산 |
2-1 | 구포시장, 동래시장; 지워낸 부산의 과거 |
2-2 |
자갈치시장, 평화시장; 역사적 격랑이 만든 부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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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국제시장; 부산의 두 기질, 개방성과 혼종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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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 문화란 무엇인가? |
3-1 |
정체성 구성의 요소들; 공통감성·언어·미래 |
3-2 | 하나의 부산과 부산의 복수성 | ||
3-3 | 기억과 문화; 스펙터클의 미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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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 부산의 언어문화 |
4-1 | 언어의 힘; ‘우리가 남이가’에서 ‘자갈치아지매’까지 |
4-2 | 사투리vs표준어의 긴장과 갈등의 현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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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대중 미디어에서의 부산 사투리의 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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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 부산의 음식문화1 |
5-1 | 음식의 문화적 가치 |
5-2 | 도시화 이전의 부산 음식들; 재첩국과 동래파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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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일제강점기와 해방, 그리고 한국전쟁이 낳은 음식들; 어묵, 돼지국밥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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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 부산의 음식문화2 |
6-1 | 부산의 산업화와 그 음식; 조방낙지와 문현곱창 |
6-2 | ‘한일협정’과 일본 관광지로서의 부산과 음식; 활어회, 한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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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전통의 계승과 창안; 매운 떡볶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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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 경계문화 |
7-1 | 경계문화란 무엇인가 |
7-2 | 국한국의 끝, 부산과 ‘왜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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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경계문화의 역할과 가능성; 상해거리와 이슬람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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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 부산의 상징물; 부산타워와 광안대교 |
8-1 | 뜨내기들의 주인 되기; 낙동강하구언 조형탑 |
8-2 | 부산시립박물관의 공간 구성과 시민 생산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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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산업도시에서 탈산업도시로; 부산타워에서 광안대교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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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 부산의 근대화 과정과 지리적 확장 |
9-1 | 부산의 시작을 알리는 두 개의 축; 중앙동과 동래 |
9-2 | 부산의 산업화와 탈식민적 시민주체의 생성; 서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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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메갈로폴리스를 꿈꾸는 부산; 해운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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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 공론장과 시민문화 |
10-1 | 대학교 운동장은 왜 모두 산으로 갔는가? |
10-2 | 공적 영역의 사적 영역화; 부산역 광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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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공론장의 역할과 시민사회의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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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 제11부. 사상 가치: 제12장. 사상과 세계관 |
11-1 | 프로 스포츠의 두 얼굴; 집단적 동일성과 스포츠맨십 |
11-2 | 부산 싸나이; 젠더 투쟁의 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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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 새로운 공통감성의 모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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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 | 등산도 문화일까? |
12-1 | 건강과 힐링의 이면; 개인과 고독 |
12-2 | 한국의 산업화와 공동체의 붕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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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 이사 없는 우리 동네의 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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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차 | 부산 로컬문화의 가능성과 한계 |
13-1 | 홍대문화 vs 경대문화 |
13-2 | 식민도시; 지역 생산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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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 문화의 힘; 주체성과 자율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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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주차 | 종합평가 |
14-1 | 종합평가 |
총 14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퀴즈 50%, 과제 20%, 종합평가 30% 중 60점 이상 취득자)
경성대학교 K-MOOC 사업단, 박경수, helpksmooc@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