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는 중국인과 중국사회를 영화를 중심으로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기 위한 강좌입니다.
영화를 매개로 중국사회,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중국을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
1주차 |
‘중국’ 혹은 ‘차이나’, 그들은 누구인가? |
1-1 |
영토(양안삼지), 3개의 중국에서 하나의 중국으로: 대륙, 홍콩, 타이완 |
1-2 |
민족(Nation), 만들어진 신화: 한족(漢族)에서 중화(中華)민족으로– 진나라, 호한(胡漢)체제-중화민족 |
||
1-3 |
중국 문명의 전통: 분열에서 통일로, 통일에서 분열로 |
||
2주차 |
현대 중국의 탄생: 아편전쟁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까지 |
2-1 |
아편전쟁과 서구 제국의 침략 |
2-2 |
신해혁명과 1919년 5.4운동 |
||
2-3 |
중일전쟁과 국공내전, 신중국의 탄생 |
||
3주차 |
사회주의와 포스트사회주의(1) - 사회주의혁명의 이상과 고뇌하는 현실 |
3-1 |
1949년 사회주의체제와 현대화 |
3-2 |
문화대혁명의 발발과 폐해 |
||
3-3 |
사회주의냐, 자본주의냐, 새로운 갈림길 |
||
4주차 |
사회주의와 포스트사회주의(2) - 개혁개방 40년의 성과와 남겨진 문제 |
4-1 |
개혁개방과 새로운 사회주의 노선 |
4-2 |
1989년 6월 4일 천안문사태 |
||
4-3 |
대국굴기 시대의 명암: 빈부격차, 도농격차, 민주주의, 소프트파워와 매력국가 |
||
토론 | 토론활동 1 | ||
5주차 |
중국의 정치체제: 공산당과 사회주의체제 이해하기 |
5-1 |
정치체제의 특징: 당국가체제(party-state) |
5-2 |
행정구역과 주요 도시 소개: 베이징과 상하이 |
||
5-3 |
‘신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풍경: 의법치국, 중국몽, 애국주의 열풍 |
||
6주차 |
중국의 경제성장과 명암: 글로벌 차이나의 부상과 남겨진 문제 |
6-1 |
경제성장의 추이와 특징 |
6-2 | 글로벌 차이나의 부상과 대국굴기: 21세기 실크로드 일대일로(一帶一路) | ||
6-3 |
매력국가와 남겨진 문제: 환경, 평등, 인권, 민주주의 문제 |
||
과제 | 과제활동 1 | ||
7주차 |
청년영화, 청년세대, 청년문화로 보는 중국사회의 다원성 |
7-1 |
바링허우(80後), 지우링허우(90後), 링링허우(00後) 세대: 경제적 풍요와 소황제의 등장 |
7-2 |
청년영화의 등장과 주류영화의 대전환: 청년영화, 주선율영화를 전복하다 |
||
7-3 |
중국식 사랑법: 글로벌 청년세대의 시작 |
||
8주차 |
중화민족과 소수민족 |
8-1 |
소수민족 정의와 그 의의: 주요 소수민족과 민족문제: 위구르, 티벳, 조선족 |
8-2 | 또 하나의 중국, 화교 | ||
8-3 |
‘상상의 공동체’와 갈등하는 현실 |
||
9주차 |
무협영화: 무협영화로 보는 중국인 |
9-1 |
대중문화의 상징: 무협영화의 기원과 전통 |
9-2 |
무협영화 속의 중국인: <사기>의‘조씨고아’, ‘형가’ 이야기 |
||
9-3 |
무협영화의 특징과 새로운 변화 |
||
토론 | 토론활동 2 | ||
10주차 |
중국인들은 어떻게 사는가?: 일상 생활 속의 중국인 |
10-1 |
중국요리: 다채로운 지역음식과 조리법 |
10-2 |
차문화의 전통 |
||
10-3 |
체면문화와 인간관계 |
||
11주차 |
또 하나의 중국(1) - 홍콩이야기 |
11-1 |
영국 식민지에서 국제적 도시로: 경제발전과 반환 |
11-2 |
1960년대 무협영화, 1980년대 느와르 영화 열풍의 사회적 의미 |
||
11-3 |
중국 반환 이후, 특별한 국제도시 |
||
과제 | 과제활동 2 | ||
12주차 |
또 하나의 중국(2) - 타이완이야기 |
12-1 |
타이완인의 정체성과 분열된 내부 |
12-2 |
타이완을 보는 두 개의 시선: 양안관계 |
||
12-3 |
덩리쥔의 가요와 하나의 중국 문제 |
||
13주차 |
한류 이후, 한중관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 |
13-1 |
한류의 열풍과 항(抗)한류 |
13-2 |
한국인이 보는 중국, 중국인이 보는 한국 : 적국에서 친구로 |
||
13-3 |
용과 함께 춤을, 우리에게 중국은 무엇인가? |
||
14주차 | 기말고사 | 14-1 | 기말고사 |
총 14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퀴즈 30%, 토론 30%, 과제 20%, 기말고사 20% 중 60점 이상 취득자)
경성대학교 K-MOOC 사업단, 박경수, helpksmooc@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