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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훈련 : 어떻게 다시 걸을 수 있는가 동영상

보행훈련 : 어떻게 다시 걸을 수 있는가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보행 훈련은 환자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재활치료 방법입니다. 본 강좌에서는 최신 의학 지식에 바탕을 둔 근거중심의 보행훈련 방법을 교육하여 이를 실제 환자 훈련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학습목표 : 보행 장애가 있는 환자를 평가하고 적절한 훈련을 실시할 수 있다.

   [보행 훈련의 이론적 원리]
      1. 보행의 중요성과 보행 훈련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보행과 관련되는 해부, 생리, 생역학을 설명할 수 있다.
      3. 정상 보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보행의 평가]
      4. 보행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
      5. 근력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다.
      6. 감각, 균형, 유연성을 평가할 수 있다.
      7. 보행 이상을 평가할 수 있다.

   [보행 훈련 방법]
      8. 보행 훈련의 원칙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
      9. 개별 근육에 대한 근력 강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10. 과제를 이용한 근력 강화 훈련을 시행할 수 있다.
      11. 균형 훈련을 적절히 실시할 수 있다.

   [과제를 이용한 보행훈련의 실제]
      12. 과제 지향적 훈련과 과제 특이적 훈련을 이해하고 보행 훈련에 적용할 수 있다.
      13. 다양한 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보행 훈련을 적절히 실시할 수 있다.
      14. 유연성 회복, 유산소 운동, 보행 보조 기구에 대해 이해하고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 학습대상
       ○ 새로운 보행 훈련 방법에 대한 지식을 원하는 재활의학과 의사
       ○ 새로운 보행훈련 기술 및 방법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한 물리치료사, 요양보호사
       ○ 새로운 보행 치료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세계 각국의 의료진
       ○ 보건소, 병원 등 보행 훈련에 대한 교육 및 재교육이 필요한 기관
       ○ 질환이나 사고로 인하여 보행 훈련이 필요한 환자
       ○ 재활 및 보행 훈련에 대해 관심이 있는 일반인 등

□ 강의 특성
       1. 보행에 대한 이론이 아니라 훈련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지식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2. 동영상을 통해 실제 치료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 기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홍보영상/예시강의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및 학습활동
1 보행 훈련 총론 1차시 : 보행 훈련 총론 강의(1) 토의,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보행 훈련 총론 강의(2)
2 보행의 해부, 생리, 생역학 1차시 : 보행의 해부, 생리, 생역학 토의,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보행의 신경해부
3 정상 보행 1차시 : 정상 보행과 이상 보행 토의, 성찰일지
2차시 : 보행 장애 사례
4 보행의 평가 1차시 : 보행의 독립성과 정량적 보행 평가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보행 단계별 사례
5 근력 평가 1차시 : 근력평가 방법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개별 근육 평가
6 감각, 균형, 유연성 평가 1차시 : 감각, 균형 평가 토의, 성찰일지, 퀴즈, 과제
2차시 : 유연성 평가
7 보행 이상의 사례별 평가 1차시 : 보행 이상 관련 사례 영상 피드백 토의,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보행 이상의 원인 추론
8 보행 훈련의 원칙 1차시 : 보행 훈련의 원칙 1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보행 훈련의 원칙 2
9 개별 근육의 근력 강화 훈련 방법 1차시 : 개별 근육에 대한 근력 강화 방법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개별 근육의 근력 강화 훈련 사례
10 과제를 이용한 근력 강화 훈련 1차시 : 과제를 이용한 근력 강화 훈련 방법 토의,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근력 강화 훈련 실제 사례
11 균형 훈련 1차시 : 균형 훈련 방법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균형과 관련된 보행보조 기구
12 실제 보행 훈련 1차시 : 과제 특이적 훈련 과제,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과제 지향적 보행 훈련
13 질환별 보행 훈련 1차시 : 질환별 보행 훈련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질환별 보행 훈련 사례
14 유연성 회복, 유산소 운동, 보행 보조 기구 1차시 : 유연성 회복, 유산소 운동, 보행 보조 기구 토의, 성찰일지, 퀴즈
2차시 : 보행보조기구 활용 사례
15 기말시험

강좌운영진 소개

담당교수 : 이양수 교수

현)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재활의학) 교수
[학력]
      · 1988년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졸업(의학사 학위 취득)
      · 1998년 경북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졸업(의학석사 학위 취득, 정형외과학 전공)
      · 2001년 영남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졸업(의학박사 학위 취득, 생리학 전공)
[경력]
      · 1994. 2.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 재활의학과 전문의 수료 및 재활의학과 전문의 취득
      · 2001. 1. ~ 2007. 2. 경북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 2004. 9. ~ 2006. 3. 대한재활의학회 대구경북지회 지회장
      · 2007. 3. ~ 2008. 2.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부속병원 재활의학과 연수
      · 2008. 3 ~ 현재 경북대학교 재활의학과 과장
 

강좌지원팀

학습지원 : 권세환
소속 : 경북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역할 : 수업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
E-mail : kmooc@knu.ac.kr

시스템 지원 : 전현정
소속 : 경북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역할 : K-MOOC 사이트 이용에 대한 질의응답
E-mail : kmooc@knu.ac.kr

강좌 수강 정보

평가 항목 및 이수 기준

강좌 이수 및 평가정보
강좌 이수 및 평가정보
퀴즈 수업참여도 성찰일지 과제 기말고사 이수기준
20% 5% 30% 10% 35% 60% 이상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전공심화

교재 및 참고문헌

이양수(2012). 뇌졸중 환자의 보행 훈련. 청년의사

  1. major

    Medical Sciences
    (Medical Science)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KNUk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3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5시간 30분
    (11시간 3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01/14 ~ 2019/02/16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1/14 ~ 2019/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