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보행 훈련은 환자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재활치료 방법입니다. 본 강좌에서는 최신 의학 지식에 바탕을 둔 근거중심의 보행훈련 방법을 교육하여 이를 실제 환자 훈련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학습목표 : 보행 장애가 있는 환자를 평가하고 적절한 훈련을 실시할 수 있다.
[보행 훈련의 이론적 원리]
1. 보행의 중요성과 보행 훈련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보행과 관련되는 해부, 생리, 생역학을 설명할 수 있다.
3. 정상 보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보행의 평가]
4. 보행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
5. 근력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다.
6. 감각, 균형, 유연성을 평가할 수 있다.
7. 보행 이상을 평가할 수 있다.
[보행 훈련 방법]
8. 보행 훈련의 원칙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
9. 개별 근육에 대한 근력 강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10. 과제를 이용한 근력 강화 훈련을 시행할 수 있다.
11. 균형 훈련을 적절히 실시할 수 있다.
[과제를 이용한 보행훈련의 실제]
12. 과제 지향적 훈련과 과제 특이적 훈련을 이해하고 보행 훈련에 적용할 수 있다.
13. 다양한 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보행 훈련을 적절히 실시할 수 있다.
14. 유연성 회복, 유산소 운동, 보행 보조 기구에 대해 이해하고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 학습대상
○ 새로운 보행 훈련 방법에 대한 지식을 원하는 재활의학과 의사
○ 새로운 보행훈련 기술 및 방법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한 물리치료사, 요양보호사
○ 새로운 보행 치료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세계 각국의 의료진
○ 보건소, 병원 등 보행 훈련에 대한 교육 및 재교육이 필요한 기관
○ 질환이나 사고로 인하여 보행 훈련이 필요한 환자
○ 재활 및 보행 훈련에 대해 관심이 있는 일반인 등
□ 강의 특성
1. 보행에 대한 이론이 아니라 훈련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지식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2. 동영상을 통해 실제 치료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 기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학습목표 : 보행 장애가 있는 환자를 평가하고 적절한 훈련을 실시할 수 있다.
[보행 훈련의 이론적 원리]
1. 보행의 중요성과 보행 훈련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보행과 관련되는 해부, 생리, 생역학을 설명할 수 있다.
3. 정상 보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보행의 평가]
4. 보행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
5. 근력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다.
6. 감각, 균형, 유연성을 평가할 수 있다.
7. 보행 이상을 평가할 수 있다.
[보행 훈련 방법]
8. 보행 훈련의 원칙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
9. 개별 근육에 대한 근력 강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10. 과제를 이용한 근력 강화 훈련을 시행할 수 있다.
11. 균형 훈련을 적절히 실시할 수 있다.
[과제를 이용한 보행훈련의 실제]
12. 과제 지향적 훈련과 과제 특이적 훈련을 이해하고 보행 훈련에 적용할 수 있다.
13. 다양한 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보행 훈련을 적절히 실시할 수 있다.
14. 유연성 회복, 유산소 운동, 보행 보조 기구에 대해 이해하고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 학습대상
○ 새로운 보행 훈련 방법에 대한 지식을 원하는 재활의학과 의사
○ 새로운 보행훈련 기술 및 방법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한 물리치료사, 요양보호사
○ 새로운 보행 치료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세계 각국의 의료진
○ 보건소, 병원 등 보행 훈련에 대한 교육 및 재교육이 필요한 기관
○ 질환이나 사고로 인하여 보행 훈련이 필요한 환자
○ 재활 및 보행 훈련에 대해 관심이 있는 일반인 등
□ 강의 특성
1. 보행에 대한 이론이 아니라 훈련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지식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2. 동영상을 통해 실제 치료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 기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