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한국어이해교육론 이미지

한국어이해교육론




소개 영상

영상 준비중입니다.

강좌 소개

강의소개
  • 본 강의의 목적은 한국어 이해 기능인 듣기와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것이다.
  • 이를 위해, 본 강의에서는 우선, 듣기와 읽기 교육을 개관하고 다음으로, 듣기와 읽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듣기와 읽기의 전략과 평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학습 목표
  • 듣기와 읽기 교육의 내용, 듣기와 읽기 교수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다.
수강 대상
  • 한국에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내국인 및 외국인 학부생과 대학원생
  • 한국에서 한국어교원으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교수하고 있는 교원
  • 국외에서 한국어를 교수하고 있는 교원
  • 국외에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학부생과 대학원생
  • 국내외에서 원격 교육을 통해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일반인

강좌 운영 계획

운영기간
  • 수강 신청 기간 : 1/30 ~
  • 강의 운영 기간 : 2/6 ~ 3/20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주차 주제 주차명 차시 차시명
1 이해 교육 이해 교육론의 이해 1-1 이해 기능
이해 교육의 필요성
1-2 이해 교육의 내용
이해 교육과 구어와 문어
2 상향식 / 하향식 이해 처리 과정 2-1 이해 처리 과정과 이해 교육
상향식 처리 과정
2-2 하향식 처리 과정
상호적 처리 과정
3 듣기 교육의 원리 듣기 교육론 개관 3-1 듣기의 개념
듣기 교육의 목표
3-2 듣기 교육과 언어 교수법
듣기 교육의 원리
4 입력 듣기 교육의 내용 4-1 듣기 교육의 내용과 듣기 자료
듣기 자료가 갖추어야 할 점
4-2 듣기 교육의 내용
5 듣기 전 · 후 활동 듣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5-1 듣기 교육의 단계
듣기 교욱의 단계별 활동
5-2 듣기 수업의 실제
6 상위 인지 전략 듣기 전략 6-1 듣기 교육과 듣기 전략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
6-2 듣기 전략의 유형
6-3 듣기 전략 훈련
7 유형별 듣기 듣기 평가 7-1 듣기 평가의 목표
듣기 평가의 내용
7-2 듣기 평가 문항 유형
듣기 평가의 실제
8 읽기 교육의 원리 읽기 교육론 개관 8-1 읽기의 개념
읽기 교육의 목표
8-2 읽기 교육과 교수법
읽기 교육의 원리
9 읽기 자료 읽기 교육의 내용 9-1 읽기 교육의 내용과 읽기 자료
읽기 자료가 갖추어야 할 점
9-2 읽기 교육의 내용
10 읽기 전 · 후 활동 읽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10-1 읽기 교육의 단계
10-2 읽기 자료가 갖추어야 할 점
10-3 읽기 교육의 실제
11 집중적 읽기와 확장적 읽기 읽기의 유형 11-1 읽기 유형의 분류
훑어 읽기와 찾아 읽기
11-2 집중적 읽기와 확장적 읽기
낭독과 묵독
12 상위 인지 전략 읽기 전략 12-1 읽기 교육과 읽기 전략
읽기 전략의 개념
12-2 읽기 전략의 유형
읽기 전략의 훈련
13 문항 유형 읽기 평가 13-1 읽기 평가의 내용
13-2 읽기 평가 문항 내용
14 기말고사 선다형 & 서술형

강좌 운영팀 소개

박동호 교수
박동호 교수 경희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 경희대학교 교수
  • 경희대학교 글로벌평생교육원 원장
  • [주요 저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공저), 박이정.
  • [주요 저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I, II(공저), 커뮤니케이션북스 .
조교
조교
  • 경희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이메일: kmooc@khu.ac.kr

강좌 수강 정보

  • 학습활동
    • 퀴즈 13회: 30%
    • 과제 1회: 20%
    • 평가 1회: 50%

    ※ 총 7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교재 및 참고문헌
    • 강현화 외(2021), 한국어 이해 교육론, 한국문화사.
    • 강현화 외(2009), 한국어 이해교육론, 형설출판사.
    • 양명희·김정남(2011), 한국어 듣기 교육론, 신구문화사.
    • Brown, H. D.(2007),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Longman.

자주 묻는 질문

Q1. 수강 중 궁금한 것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수강 중 궁금한 부분은 교과목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작성해 주시면 담당 TA가 확인 후, 1~2일내 응답할 예정입니다.
Q2. 이수증은 언제 발급 되나요?
  • 이수증은 수업이 종료되고 나서 성적처리가 완료된 후, 10~15일 이내 발급될 예정입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교육
    (교육일반)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4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5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3.02.06 ~ 2023.03.27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3.02.13 ~ 2023.03.27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