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처 이미지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처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기본 개념, 설계 및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서비스 모델링 방법과 아키텍처 구성 방법을 적용하여 실제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본 강좌는 소프트웨어 공학에 관심있는 누구나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강좌인 "소프트웨어 공학 : 왜, 무엇을, 어떻게?" 강좌를 선수학습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차별 학습목표 차시명
1 정렬된 아키텍처 드라이버와 식별된 문제들 아키텍처 설계에 대한 개요와 아키텍처 설계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원리들을 설명할 수 있다. 1-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소개
1-2. 아키텍처 드라이버
1-3. 품질속성, 검증가능성, 품질속성시나리오
1-4. 아키텍처 설계문제 분석
2 아키텍처 모델링 방법의 결정 아키텍처 설계 결과물의 모습을 결정하기 위한 원리들을 습득할 수 있다. 2-1. 컴포넌트, 커넥터, 인터페이스
2-2. 아키텍처 스타일
2-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보는 관점체계
3 아키텍처 설계 파악된 설계문제로부터 결과물의 모습에 맞는 설계 결과를 도출하는데 적용되는 원리들을 적용할 수 있다. 3-1. 설계의 일반원리
3-2. 아키텍처 설계 절차
3-3. 아키텍처 패턴
3-4. 품질속성 설계전략
4 아키텍처 평가 설계된 아키텍처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1. 아키텍처의 분석
4-2. 아키텍처 평가
5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 (SOA) 서비스의 기본 개념과 SOA의 기본 구성 및 속성을 이해하고 웹서비스(Web Services) 아키텍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1. “서비스”란 무엇인가?
5-2.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구성
5-3. 웹서비스 아키텍처
5-4. SOA 구축 사례
6 웹서비스 표준 기술 웹서비스의 표준 인터페이스와 명세 및 코디네이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6-1. 웹서비스를 위한 Remote Procedure Call(RPC) 모델
6-2. Simple Object Access Protocol(SOAP)
6-3. 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WSDL)
6-4. 서비스 기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웹서비스 코디네이션 모델
7 서비스 아키텍처 모델링 효과적인 서비스 아키텍처 구축을 위한 서비스 식별, 명세, 실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7-1. 서비스 모델링의 필요성
7-2. 서비스 기반 모델링 방법 및 절차
7-3. 주요 품질 소개
8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처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처 구축을 위한 요소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8-1.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처 개요
8-2. OpenAPIs
8-3. RESTful 아키텍처
8-4. 서비스 메쉬업(Mashups)을 사용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방법
기말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강성원 교수
강성원 교수
현) KAIST 전산학부 교수
PhD, University of Iowa, 1992
E-mail: sungwon.kang@kaist.ac.kr
고인영 교수
고인영 교수
현) KAIST 전산학부 교수
PhD,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2003
E-mail: iko@kaist.ac.kr

강좌지원팀

정필수
정필수
KAIST 전산학부 박사과정
E-mail: psjung@kaist.ac.kr
문형철
문형철
KAIST 전산학부 석사과정
E-mail: mhc3357@kaist.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60% 10% 0% 30%

※ 퀴즈와 기말고사를 모두 풀어서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퀴즈는 모두 60% 기말고사는 40%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합쳐 60%이상을 획득하면 이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2019년 3월 31일까지 60%이상을 획득하셔야만 이수증이 발급되오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를 수강하시기 전 "소프트웨어 공학 : 왜, 무엇을, 어떻게?" 강좌를 수강하시면 이해하시기 훨씬 편하실 것 같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교안을 제공하며, 교재는 강성원 교수님께서 직접 집필하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로의 초대"(개정판), 홍릉과학출판사(2015)를 사용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교재는 강성원 교수님께서 직접 집필하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로의 초대"(개정판), 홍릉과학출판사(2015)를 사용합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공학
    (컴퓨터ㆍ통신)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한국과학기술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8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2시간 00분
    (1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01.07 ~ 2019.03.30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1.21 ~ 2019.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