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중국의 시간과 공간Ⅰ |
1. 동아시아의 시간과 공간 |
2019. 9. 30. |
2. 중국의 국가 발전전략 변화 |
3. 동아시아의 개념과 공간 |
(1주차 학습목표) 1. 중국의 지리적 위치와 인구, 국가경쟁력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중국사에 있어서 공간적 의미가 다원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국의 인구와 민족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2 |
중국의 시간과 공간Ⅱ |
1. 대하천문명과 중국의 행정 구역 |
2019. 10. 7. |
2. 중국, 공간의 다원성 |
3. 중국의 기후와 지형에 따른 농경(1) |
(2주차 학습목표) 1. 중국의 행정구역 구분을 네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중국의 권역을 기후, 환경, 문화 등의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중국의 강우량과 이에 따른 농경체제를 설명할 수 있다. |
3 |
중국의 문명과 민족 |
1. 중국의 기후와 지형에 따른 농경(2) |
2019. 10. 14. |
2. 중국 문명의 다양성 |
3. 중국 민족의 구성 |
(3주차 학습목표) 1. 중국 농경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크로드를 통해 전파된 다양한 종교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국의 민족구성을 요약할 수 있다. |
4 |
중국의 인구와 경제 |
1. 중국 인구의 역사 |
2019. 10. 21. |
2. 중국의 인구 문제와 경제 변화 |
3. 고대 문명의 기원 |
(4주차 학습목표) 1. 농경의 발달과 노동력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계획생육정책의 문제점을 나열할 수 있다. 3. 고대 문명의 기원에 대한 의문점을 1가지 이상 제시할 수 있다. |
5 |
선사문화의 태동 |
1. 선사문명과 유적, 그리고 유물 |
2019. 10. 28. |
2. 고대인의 사상과 문화(1) |
3. 고대인의 사상과 문화(2) |
(5주차 학습목표) 1. 선사시대와 역사시대의 구분이 역사학에 갖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고대인의 사상과 문화를 1가지 이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초기 인류의 종교형태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6 |
선사문화의 발전과정 |
1. 고대인의 태양숭배의식 |
2019. 11. 4. |
2. 중국의 다원적인 신석기 문명(1) |
3. 중국의 다원적인 신석기 문명(2) |
(6주차 학습목표) 1. 태양숭배의식이 국가의 문화와 제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황화 유역 중심의 신석기 문명을 설명할 수 있다. 3. 양소 문화기의 유물을 통해 해당 시기의 사회상을 설명할 수 있다. |
7 |
황하 문명의 형성과 발전 Ⅰ |
1. 선사문명에서 역사문명으로 |
2019. 11. 11. |
2. 초기 국가의 출현 |
(7주차 학습목표) 1. 선사문명의 특징을 유적지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2. 초기 국가 출현의 지리적 요건을 설명할 수 있다. 3. 상 문명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간시험 |
2019. 11. 18. |
9 |
학문과 사상의 발전: 사(士)의 대두와 제자백가 |
1. 제자백가의 개념과 성격 |
2019. 11. 25. |
2. 제자 학파의 성격과 특징: 유가와 도가 |
3. 제자 학파의 성격과 특징: 묵가와 법가 |
(9주차 학습목표) 1. 제자백가 출현의 시대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가와 도가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3. 묵가와 법가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
10 |
대전환의 시대: 전국(戰國)시대의 변화상 |
1. 춘추시대에서 전국시대로의 전환 |
2019. 12. 2. |
2. 전쟁양상의 변화: 거마전에서 보병전으로 |
3. 읍제국가에서 영토국가로의 전환 |
(10주차 학습목표) 1. 춘추시대에서 전국시대로의 전환 양상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다. 2. 전쟁양상이 거마전에서 보병전으로 바뀌게 된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읍제국가에서 영토국가로의 전환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11 |
통일제국 진(秦)의 출현과 황제지배체제 |
1. 상앙(商鞅) 변법과 진의 성장 |
2019. 12. 9. |
2. 진의 천하통일과 제국의 출현 |
3. 진의 통일정책과 시황제의 업적 |
(11주차 학습목표) 1. 상앙변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시황제에 의한 진의 중원통일과정을 요약할 수 있다. 3. 병마용갱과 리야진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12 |
진한교체기와 영웅의 등장 |
1. 시황제의 죽음과 반진세력의 거병 |
2019. 12. 16. |
2. 영웅의 등장: 항우와 유방의 쟁패 |
3. 진제국과 한제국: 한승진제(漢承秦制) |
(12주차 학습목표) 1. 첫 번째 제국의 붕괴과정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나열할 수 있다. 2. 항우와 유방의 쟁패 과정을 요약할 수 있다. 3. 한승진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13 |
고대 제국의 완성: 한의 발전과 동서문화교류 |
1. 창업에서 수성으로: 문경지치의 치세 |
2019. 12. 24. |
2. 무제의 치적: 내치와 유교 |
3. 장건의 서역원정과 실크로드 |
(13주차 학습목표) 1. 문경지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무제의 대외정책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실크로드의 형성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14 |
후한제국의 붕괴와 삼국시대 |
1. 전한과 후한의 전환 |
2019. 12. 30. |
2. 중앙과 지방: 황제권의 약화와 호족의 성장 |
3. 영웅호걸의 등장과 후한제국의 붕괴 |
(14주차 학습목표) 1. 후한 말, 외척과 환관의 발호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황제권이 약화되게 된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후한제국의 붕괴과정을 역사적 시간에 맞추어 요약할 수 있다. |
기말시험 |
2020. 1.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