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독서의 이해 |
1. 독서는 무엇인가 |
2019. 9. 30. |
2. 독서의 정의와 목적, 그리고 교육 |
3. 독서의 유형과 통합매체활용 독서 |
(1주차 학습목표) 1. 창의적 사고력 개발을 위한 독서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잇다. 2. 독서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3. 독서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
2 |
독서습관의 이해 |
1. 독서습관의 정의와 형성요인 |
2019. 10. 7. |
2. 독서습관의 사례 |
3. 성공한 리더의 독서습관 |
(2주차 학습목표) 1. 독서습관의 개념에 따라 형성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2. 다독습관의 방법을 1가지 이상 실천할 수 있다. 3. 성공한 리더의 독서습관을 독서방법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
3 |
독서전략과 기술 |
1. 독서전략의 의미와 범주화 |
2019. 10. 14. |
2. 고정관념과 독서전략 |
3. 전략적 독서기술 |
(3주차 학습목표) 1. 독서전략과 독서기능을 구분할 수 있다. 2. 국제조약차원에서의 인권보장 내용을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국제인권법이 국내에 적용된 사례를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4 |
독서의 역사(1) |
1. 고대, 로마, 중세 초기의 독서(1) |
2019. 10. 21. |
2. 고대, 로마, 중세 초기의 독서(2) |
3. 중세 후기의 독서 |
(4주차 학습목표) 1. 로마시대의 독서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2. 중세 후기의 독서와 인문주의자 독서를 구분할 수 있다. 3. 18세기 말의 독서혁명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5 |
독서의 역사(2) |
1. 중세 유럽의 유대인 사회의 독서 |
2019. 10. 28. |
2. 인문주의자의 독서 |
3. 독서와 종교개혁 |
(5주차 학습목표) 1. 삼국시대의 문자 및 서적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인고려시대의 독서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3. "책의 수난사"를 설명할 ㅅ ㅜ있다. |
6 |
독서의 역사(3) |
1. 독서와 반종교개혁 |
2019. 11. 4. |
2. 18세기 말 독서혁명 |
3. 19세기의 새독자, 여성과 노동자 |
(6주차 학습목표) 1. "마지막 페이지"와 "암시읽기"를 설명할 ㅅ ㅜ있다. 2. 책의 행태를 설명할 수 있다. 3. 책 분류의 역사의 시작을 설명할 수 있다. |
7 |
독서의 역사를 통해 본 지식생산 |
1. 연대기적 순서를 뒤엎는 독서 |
2019. 11. 11. |
2. 기억 속의 책 |
3. 누군가에게 대신 책을 읽게 하기 |
(7주차 학습목표) 1. 상징적인 독서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독서가로서의 작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책벌레 이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중간시험 |
2019. 11. 18. |
9 |
인류문명과 도서관, 그리고 독서 |
1. 고대의 도서관과 독서 |
2019. 11. 25. |
2. 중세시대의 도서관과 독서 |
3. 근대와 현대시대의 도서관과 독서 |
(9주차 학습목표) 1. 메소포타미다와 이집트 시대의 독서를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시대의 도서관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공공도서관과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을 성격에 맞추어 분류할 수 있다. |
10 |
독서경영 |
1.독서경영의 이해 |
2019. 12. 2. |
2. 왜 독서경영인가? |
3. 독서경영의 방법 |
(10주차 학습목표) 1. 독서경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독서경영의 본질에 대하여 2가지 이상으로 분류할 수 있다. 3.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독서경영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11 |
독서경영의 방향Ⅰ |
1. 성과내는 개인의 독서경영 |
2019. 12. 9. |
2. 통독의 매력 |
3. 메모의 매력 |
(11주차 학습목표) 1. 책과 친해지는 방법을 1가지 이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좋은 책을 고려하는 방법을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메모의 기술과 독서의 즐거움을 연관시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
12 |
독서경영의 방향Ⅱ |
1. 성공적인 독서경영을 위한 준비 |
2019. 12. 16. |
2. 성공하는 리더의 독서경영 |
3. 성공하는 리더의 독서목록 |
(12주차 학습목표) 1. CEO가 알아야할 10계명을 설명할 수 있다. 2. 서양의 리더와 동양의 리더의 독서경영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성공하는 리더의 독서목록을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
13 |
독서경영의 방향Ⅲ |
1. 독서경영 실천 사례(조직) |
2019. 12. 24. |
2. 통신교육 |
3. 독서토론과 도서관 |
(13주차 학습목표) 1. 독서동기부여방법에 대해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잇다. 2. 조직에서의 독서동아리 활용사례를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독서토론의 운영방법 사례를 1가지 이상 제시할 수 있다. |
14 |
독서경영의 방향Ⅳ |
1. 필독서 |
2019. 12. 30. |
2. 서지통정 |
3. 총정리 및 토론 |
(14주차 학습목표) 1.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독서경영을 위한 자신만의 필독서를 발표할 수 잇다. 2. 독서자료의 DB 구축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보다 바람직한 미래의 독서경영을 위한 방법을 개인과 조직, CEO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말시험 |
2020. 1.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