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신라 말 혼란과 새로운 변화 |
1. 고려시대 개관 |
2019. 9. 30. |
2. 고려시대 성격론 |
3. 고려시대 시대구분론 |
(1주차 학습목표) 1. 고려의 정치세력 변화과정을 요약하여 발표할 수 있다. 2. 고려시대의 성격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3. 고려시대 시대 구분의 유형을 분류하고 그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 |
고려의 건국과 성장 |
1. 신라 말 사회의 모순과 분열상 |
2019. 10. 7. |
2. 신라에서 고려로의 교체, 호족세력의 성격 |
3. 나말여초 사상의 변화와 새로운 모색: 선종 |
(2주차 학습목표) 1. 신라 말에 나타난 사회분열 양상에 대하여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나열할 수 있다. 2. 호족세력이 가지는 성격을 유형별로 구분할 수 있다. 3. 선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3 |
고려사회의 체제정비 |
1. 태조왕건의 정책방향과 특징 |
2019. 10. 14. |
2. 광종의 개혁정치 |
3. 성종의 체제정비, 최승로의 시무책, 훈요10조 |
(3주차 학습목표) 1. 태조왕건의 정책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광종의 개혁정치를 1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훈요 10조의 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
4 |
문벌세력의 성장과 대외관계의 변화 |
1. 문종의 치세와 문벌귀족의 등장 |
2019. 10. 21. |
2. 외척의 출현과 의미(왕실 족내혼과의 차이) |
3. 거란의 침입, 고구려 계승의식의 등장 |
(4주차 학습목표) 1. 문벌귀족의 등장과정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다. 2. 왕실 족내혼과 외척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3. 거란의 침입과 고구려 계승의식의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5 |
사회의 모순과 개혁정치의 추진 |
1. 고려의 대외관계와 특징 |
2019. 10. 28. |
2. 숙종의 즉위와 왕권의 강화 |
3. 예종의 개혁추진과 정치세력의 갈등 |
(5주차 학습목표) 1. 고려의 대외관계를 국가별로 구분할 수 있다. 2. 숙종의 왕권강화 정책을 나열할 수 있다. 3. 예종의 개혁추진과정에서 정치세력과의 갈등이 발생한 원인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6 |
고려사회의 변질과 격변 |
1. 인종의 즉위와 이자겸의 난 |
2019. 11. 4. |
2. 서경천도운동과 묘청의 난 |
3. 의종대 정치상황과 무신난의 배경 |
(6주차 학습목표) 1. 이자겸의 난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다. 2. 서경천도운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무신난이 일어난 배경을 당대의 정치상황과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다. |
7 |
무신난의 발발과 무인정권의 등장 |
1. 무신난의 발발 원인에 대한 제학설 |
2019. 11. 11. |
2. 정중부, 경대승, 이의민 정권의 성격 |
3. 최충헌 정권의 성격(1) |
(7주차 학습목표) 1. 무신난의 발발 원인에 대하여 요약할 수 있다. 2. 정중부, 경대승, 이의민 정권의 성격을 각각 비교할 수 있다. 3. 최충헌 정권의 등장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중간시험 |
2019. 11. 18. |
9 |
무인정권의 몰락과 원 제국의 등장 |
1. 최충헌 정권의 성격(2) |
2019. 11. 25. |
2. 최충헌 정권의 성격(3) |
3. 몽골의 성장과 원 제국의 특징 |
(9주차 학습목표) 1. 최충헌 정권의 성격을 문신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최충헌 정권의 성격을 무인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원 제국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10 |
원 간섭기 고려정치의 특징 |
1. 충렬왕대 정치상황 |
2019. 12. 2. |
2. 충숙왕대 정치상황 |
3. 충혜왕대 정치상황 |
(10주차 학습목표) 1. 삼별초 항쟁의 전개과정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나열할 수 있다. 2. 충숙왕의 개혁정치와 관련한 정책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충혜왕의 즉위와 퇴위, 복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11 |
반원정책과 개혁의 추구 |
1. 26대 국왕 충선왕의 개혁정치 |
2019. 12. 9. |
2. 고려와 원 관계의 특징 |
3. 공민왕의 반원정책 |
(11주차 학습목표) 1. 충선왕의 개혁정치와 관련한 정책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2. 고려와 원나라 사이의 입성책동 사례를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공민왕의 반원정책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12 |
고려말 위기와 새로운 세력의 등장 |
1. 홍건적과 왜구의 침입, 신흥무장세력의 성장 |
2019. 12. 16. |
2. 권문세족의 유형과 성격 |
3. 위화도 회군의 성공, 이성계 세력의 성장 |
(12주차 학습목표) 1. 신흥무장세력의 등장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권문세족을 유형별로 구분할 수 있다. 3. 위화도 회군의 전개양상을 시간적 순서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다.
|
13 |
이성계의 집권과 의의 |
1. 이성계의 집권과정과 추진전략 |
2019. 12. 24. |
2. 공양왕의 선위와 이성계의 즉위 |
3. 왕조의 이행과 역사적 함의 |
(13주차 학습목표) 1. 이성계의 집권과정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다. 2. 공양왕의 선위와 이성계 즉위과정에 영향을 미친 정몽주 제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태조 이성계의 즉위 이후 개혁정치 사례를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14 |
고려왕조의 위상과 함의 |
1. 국호와 천도의 문제 |
2019. 12. 30. |
2. 고려와 조선왕조의 차이점과 공통점 |
3. 고려왕조의 역사상 위상과 함의 |
(14주차 학습목표) 1. 국호의 선택과정와 천도지 선정 과정을 각각 설명할 수 있다. 2. 고려와 조선왕조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려왕조가 갖는 역사적 위상을 삼한일통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말시험 |
2020. 1.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