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진취적 통일왕조, 고려 500년 이미지

진취적 통일왕조, 고려 500년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고려는 문벌귀족 전성시대, 무인집권시대, 원 간섭기 등 질적으로 다른 성격을 가진 시기가 혼재되어 있지만, 500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하나의 왕조로 존속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역사에 있어서 왕조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임을 뜻합니다. 학습자 여러분은 [진취적 통일왕조, 고려 500년] 강좌를 통해 고려시대의 정치·사회·경제·제도·문화적인 측면을 통해 일반에 대한, 특히 한국 역사상 가장 보편적인 특징을 지고 있는 고려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강좌는 15주차로 구성되어 2019년 9월 30일부터 매주 월요일 1주차씩 오픈됩니다.
* 학습일정에 유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목표
· 고려시대의 정치세력의 변화과정을 요약하여 발표할 수 있다.
· 광종의 개혁정책과 이에 대한 반발을 우리 사회에서 진행되는 개혁의 어려움과 연결하여 토론할 수 있다.
· 문벌귀족사회의 성장에 따라 나타난 사회적 모순을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 무인정권의 역사적 함의를 무인들이 스스로 왕이 되지 못한 원인과 연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홍보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주차명차시명오픈 일정
1 신라 말 혼란과 새로운 변화 1. 고려시대 개관 2019. 9. 30.
2. 고려시대 성격론
3. 고려시대 시대구분론
(1주차 학습목표) 
1. 고려의 정치세력 변화과정을 요약하여 발표할 수 있다.
2. 고려시대의 성격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3. 고려시대 시대 구분의 유형을 분류하고 그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려의 건국과 성장 1. 신라 말 사회의 모순과 분열상 2019. 10. 7.
2. 신라에서 고려로의 교체, 호족세력의 성격
3. 나말여초 사상의 변화와 새로운 모색: 선종
(2주차 학습목표) 
1. 신라 말에 나타난 사회분열 양상에 대하여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나열할 수 있다. 
2. 호족세력이 가지는 성격을 유형별로 구분할 수 있다. 
3. 선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려사회의 체제정비 1. 태조왕건의 정책방향과 특징 2019. 10. 14.
2. 광종의 개혁정치
3. 성종의 체제정비, 최승로의 시무책, 훈요10조
(3주차 학습목표) 
1. 태조왕건의 정책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광종의 개혁정치를 1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훈요 10조의 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4 문벌세력의 성장과 대외관계의 변화 1. 문종의 치세와 문벌귀족의 등장 2019. 10. 21.
2. 외척의 출현과 의미(왕실 족내혼과의 차이)
3. 거란의 침입, 고구려 계승의식의 등장
(4주차 학습목표) 
1. 문벌귀족의 등장과정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다.
2. 왕실 족내혼과 외척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3. 거란의 침입과 고구려 계승의식의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의 모순과 개혁정치의 추진 1. 고려의 대외관계와 특징 2019. 10. 28.
2. 숙종의 즉위와 왕권의 강화
3. 예종의 개혁추진과 정치세력의 갈등
(5주차 학습목표) 
1. 고려의 대외관계를 국가별로 구분할 수 있다. 
2. 숙종의 왕권강화 정책을 나열할 수 있다. 
3. 예종의 개혁추진과정에서 정치세력과의 갈등이 발생한 원인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6 고려사회의 변질과 격변 1. 인종의 즉위와 이자겸의 난 2019. 11. 4.
2. 서경천도운동과 묘청의 난
3. 의종대 정치상황과 무신난의 배경
(6주차 학습목표) 
1. 이자겸의 난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다. 
2. 서경천도운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무신난이 일어난 배경을 당대의 정치상황과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다. 
7 무신난의 발발과 무인정권의 등장 1. 무신난의 발발 원인에 대한 제학설 2019. 11. 11.
2. 정중부, 경대승, 이의민 정권의 성격
3. 최충헌 정권의 성격(1)
(7주차 학습목표) 
1. 무신난의 발발 원인에 대하여 요약할 수 있다. 
2. 정중부, 경대승, 이의민 정권의 성격을 각각 비교할 수 있다. 
3. 최충헌 정권의 등장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중간시험 2019. 11. 18.
9 무인정권의 몰락과 원 제국의 등장 1. 최충헌 정권의 성격(2) 2019. 11. 25.
2. 최충헌 정권의 성격(3)
3. 몽골의 성장과 원 제국의 특징
(9주차 학습목표) 
1. 최충헌 정권의 성격을 문신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최충헌 정권의 성격을 무인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원 제국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10 원 간섭기 고려정치의 특징 1. 충렬왕대 정치상황 2019. 12. 2.
2. 충숙왕대 정치상황
3. 충혜왕대 정치상황
(10주차 학습목표) 
1. 삼별초 항쟁의 전개과정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나열할 수 있다. 
2. 충숙왕의 개혁정치와 관련한 정책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충혜왕의 즉위와 퇴위, 복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11 반원정책과 개혁의 추구 1. 26대 국왕 충선왕의 개혁정치 2019. 12. 9.
2. 고려와 원 관계의 특징
3. 공민왕의 반원정책
(11주차 학습목표) 
1. 충선왕의 개혁정치와 관련한 정책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2. 고려와 원나라 사이의 입성책동 사례를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공민왕의 반원정책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12 고려말 위기와 새로운 세력의 등장 1. 홍건적과 왜구의 침입, 신흥무장세력의 성장 2019. 12. 16.
2. 권문세족의 유형과 성격
3. 위화도 회군의 성공, 이성계 세력의 성장

(12주차 학습목표) 
1. 신흥무장세력의 등장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권문세족을 유형별로 구분할 수 있다. 
3. 위화도 회군의 전개양상을 시간적 순서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다.

13 이성계의 집권과 의의 1. 이성계의 집권과정과 추진전략 2019. 12. 24.
2. 공양왕의 선위와 이성계의 즉위
3. 왕조의 이행과 역사적 함의
(13주차 학습목표) 
1. 이성계의 집권과정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다. 
2. 공양왕의 선위와 이성계 즉위과정에 영향을 미친 정몽주 제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태조 이성계의 즉위 이후 개혁정치 사례를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14 고려왕조의 위상과 함의 1. 국호와 천도의 문제 2019. 12. 30.
2. 고려와 조선왕조의 차이점과 공통점
3. 고려왕조의 역사상 위상과 함의
(14주차 학습목표) 
1. 국호의 선택과정와 천도지 선정 과정을 각각 설명할 수 있다. 
2. 고려와 조선왕조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려왕조가 갖는 역사적 위상을 삼한일통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다. 
기말시험 2020. 1. 6.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병인 교수 사진
담당교수 : 김병인 교수
현) 전남대학교 사학과 교수
현) 전남대학교 역사문화연구센터소장
학력) 전남대학교 고려시대사 박사
저서) 『고려시대의 역사』, 『역사 속의 교류와 문화』등

강좌지원팀

강좌 지원 : 유승범
  전남대학교 기초교육원 이러닝지원센터 연구원
  E-mail : cnuk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시험 기말시험
반영비율 20% 20% 3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전공심화 과정으로 개설되었으나, 전공기초 수준의 학습자 혹은 사학 전공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강좌의 특성상 고려사절요 등의 역사서를 강의 내에 자주 인용하고 있으나, 별도의 교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별도의 교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인문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심화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2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12.09 ~ 2020.01.26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12.09 ~ 2020.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