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세계의 분쟁과 갈등 지역 개관 |
1. 세계의 분쟁과 갈등지역(1) |
2019. 11. 19. |
2. 세계의 분쟁과 갈등지역(2) |
3. 팔레스타인(1) |
(1주차 학습목표) 1. 인종갈등과 이로 인한 분쟁 발생 가능성을 1개 이상의 사례를 들어 발표할 수 있다. 2. 민족 정체성을 형성하는 주요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3.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종교와 민족의 이질성으로 인한 갈등 발생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2 |
중동의 분쟁Ⅰ |
1. 팔레스타인(2) |
2019. 11. 24. |
2. 쿠르디스탄 |
3. 시리아(1) |
(2주차 학습목표) 1.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에 되돌아가 민족국가인 이스라엘을 설립하게 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쿠르드족이 민족국가를 설립하지 못한 이유를 역사적, 지리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알라위파가 시리아 집권 세력으로 자리잡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3 |
중동의 분쟁Ⅱ |
1. 시리아(2) |
2019. 11. 29. |
2. 예멘 |
3. 아프가니스탄(1) |
(3주차 학습목표) 1. 시리아 내전의 진행과 IS의 발흥과의 연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통일 예멘에서의 남북 갈등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적, 역사적 특성에 따라 지역을 구분하고 각각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4 |
아시아의 분쟁Ⅰ |
1. 아프가니스탄(2) |
2019. 12. 4. |
2. 인도네시아(1) |
3. 인도네시아(2) |
(4주차 학습목표) 1.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당시 상황과 철수 후에도 내전이 지속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포르투갈이 인도양 항로를 개척하여 향신료 루트를 완성하는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3. 대항해시대 개막에 동방견문록 등의 지리지가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5 |
아시아의 분쟁Ⅱ |
1. 인도네시아(3) |
2019. 12. 9. |
2. 인도네시아(4) |
3. 카슈미르(1) |
(5주차 학습목표) 1. 포르투갈이 인도양 항로를 개척하여 향신료 루트를 완성하는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2. 인도네시아의 자연적, 민족적, 종교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국의 카슈미르 일대의 식민화 방식을 파악할 수 있다. |
6 |
아시아의 분쟁Ⅲ |
1. 카슈미르(2) |
2019. 12. 14. |
2. 중국 |
3. 일본 |
(6주차 학습목표) 1. 인도-파키스탄 전쟁의 원인과 결과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중국의 소수민족 현황과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3. 일본의 영토분쟁지역을 나열할 수 있다. |
7 |
유럽의 분쟁Ⅰ |
1. 영국(1) |
2019. 12. 19. |
2. 영국(2) |
(7주차 학습목표) 1. 스코틀랜드의 분리독립 시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아일랜드에서 민족주의 운동이 활발하게 벌어진 계기를 설명할 수 있다. 3. 바스크족 민족주의 운동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중간시험 |
2019. 12. 19. |
9 |
유럽의 분쟁Ⅱ |
1. 스페인 |
2019. 12. 24. |
2. 유고슬라비아 |
3. 키프로스 |
(9주차 학습목표) 1. 스페인 내전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스니아 내전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그리스계의 에노시스 운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10 |
유럽의 분쟁Ⅲ |
1. 체첸(1) |
2019. 12. 29. |
2. 체첸(2) |
3. 조지아 |
(10주차 학습목표) 1. 캅카스 지역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러시아의 팽창과 다민족국가 등장의 연결고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조이아 내의 분리주의 발생 원인과 그 지역을 나열할 수 있다. |
11 |
유럽의 분쟁Ⅳ/아프리카의 분쟁Ⅰ |
1. 우크라이나(1) |
2020. 1. 3. |
2. 우크라이나(2) |
3. 서아프리카(1) |
(11주차 학습목표) 1. 우크라이나의 지역적, 역사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크림 반도, 돈바스 지역의 갈등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유럽열강이 서아프리카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사례를 1가지 이상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12 |
아프리카의 분쟁Ⅱ |
1. 서아프리카(2) |
2020. 1. 8. |
2. 나이지리아 |
3. 콩고민주공화국(1) |
(12주차 학습목표) 1. 시에라리온 내전의 발생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보코하람의 등장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유럽열강의 아프리카 식민지 개척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13 |
아프리카의 분쟁Ⅲ |
1. 콩고민주공화국(2) |
2020. 1. 13. |
2. 수단 |
3. 소말리아 |
(13주차 학습목표) 1. 르완다 내전과 콩고 내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다르푸르 내전의 발발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소말리족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14 |
남아메리카의 분쟁 |
1. 콜롬비아(1) |
2020. 1. 18. |
2. 콜롬비아(2) |
3. 포클랜드 |
4. 세계의 분쟁(종합) |
(14주차 학습목표) 1.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과 점령 과정을 역사적 순서에 맞추어 나열할 수 있다. 2. 콜롬비아의 지리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포클랜드를 둘러싼 영국과 아르헨티나의 갈등양상을 각국의 입장에 비추어 설명할 수 있다. |
기말시험 |
2020. 1. 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