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물리, 익숙한 것들의 마법 이미지

물리, 익숙한 것들의 마법




강좌 소개

수업내용

인간이 겪을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경험은 신비이다.” - 아인슈타인

 

물리학은 책상과 컴퓨터, 나뭇잎과 구름이 무엇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입니다. 우리를 둘러싼 물질세계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질문을 다루고 있죠. 그러나 물리학에 종종 동원되는 복잡한 수학과 어려운 용어, 추상적인 개념들로 인해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져버렸고, 물리학이 원래 말하고자 했던 이야기는 전달되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이 교양 강의에서는 전통적인 방식의 물리 공부에서 벗어나, 우리의 일상 경험을 과학이 어떻게 이해하고 설명하는지 이야기합니다. 촛불에서 시작해서 물과 공기, 난로와 냉장고, 전기와 빛을 통해 자연세계의 질서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만물의 운동법칙, 생명의 원리, 시간과 공간, 과학과 진리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이 강의는 수학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중학교의 과학을 이해하고 있는 정도라면 대부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이야기합니다. 한번도 듣지 못한 새로운 내용을 배우기보다는, 이미 들어본 이야기를 다시 곱씹어보면서 책 속의 이론을 살아있는 지식으로 만들고, 그 이야기의 의미를 생각해보도록 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입니다.

 

이 공부를 통해서 매일 반복되어 익숙해지고 당연시 여겨왔던 우리의 일상이 얼마나 복잡하고 정교하게 이루어지는지를 발견하고, 이 우주를 지탱하는 질서와 신비를 체감하게 되리라 기대합니다. 우리가 태어난 이 경이로운 세계는 반드시 탐구할 가치가 있습니다.

 

 "딱딱하기만 할 것 같은 물리가 이토록 재미있고 신기한 것인지 몰랐었다." 

"자연과학과 인문학이 만나는 수업이다." (수강생 의견 중)

학습목표

1. 일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현상을 통해 물리학적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일상생활에서 적용되는 과학적 원리를 사례를 들어 발표할 수 있다.

3. 우리의 삶에서 물리학적 관점의 적용이 가지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주차명차시명오픈 일정
1 촛불의 과학 (1차시)수업진행방식 소개 2018. 11. 05.
(2차시)촛불을 볼 때 드는 생각
(3차시)촛불에 담긴 과학
(1주차 학습목표)
1. 촛불과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할 수 있다 .
2. 촛불에 담겨있는 과학원리들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2 공기의 과학 (1차시)공기의 존재감 2018. 11. 10.
(2차시)기압 바꾸기
(3차시)대기가 없다면
(4차시)대기압의 역할
(2주차 학습목표)
1. 공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일상이 유지되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압이 바뀌면 나타나는 현상을 예측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지구 생태계에 대기가 미치는 영향을 발표할 수 있다. 
3 물의 과학 (1차시)물분자 2018. 11. 15.
(2차시)얼음의 특징
(3차시)투명한 물과 부력
(4차시)눈 결정
(3주차 학습목표)
1. 일상에서의 공기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얼음이 물보다 부피가 큰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3. 물이 투명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 부력이 생기는 이유와 역할을 말할 수 있다. 
5. 눈 결정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열의 과학(1) (1차시)온도의 의미 2018. 11. 20.
(2차시)온도가 변할 때 일어나는 일
(3차시)열과 빛
(4주차 학습목표)
1. 온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온도가 변할 때 생기는 현상들을 나열할 수 있다. 
3. 빛을 만들어 내는 데 열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열의 과학(2) (1차시)이기적인 기계, 에어컨 2018. 11. 25.
(2차시)엔트로피란?
(3차시)엔트로피와 삶
(5주차 학습목표)
1. 냉방기가 어떠한 원리로 동작하는지 순서대로 설명할 수 있다. 
2. 엔트로피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엔트로피 과학이 알려주는 삶의 한 측면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 
6 에너지의 과학 (1차시)에너지의 발견 2018. 11. 30.
(2차시)에너지의 변환
(3차시)에너지의 근원
(4차시)원자력과 대안 기술
(6주차 학습목표)
1. 에너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에너지의 양은 보존되지만 형태는 계속 바뀔 수 있음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태양 에너지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원자력의 필요성과 위험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빛과 전자파 (1차시)전자파의 원리 2018. 12. 05.
(2차시)빛 만드는 법
(3차시)색을 속이다
(4차시)편광
(5차시)입체영상
(6차시)광통신
(7주차 학습목표)
1. 전자파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빛이 만들어지는 다양한 원인을 두 개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전자기기가 다양한 색깔을 만들어내는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중간시험 2018. 12. 05
9 운동의 규칙 (1차시)물리학의 시작 2018. 12. 10.
(2차시)뉴튼의 역학 1
(3차시)뉴튼의 역학 2
(4차시)네 가지의 힘

(9주차 학습목표)
1. 아리스토텔레스와 갈릴레이가 세상을 이해한 방식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시간에 따른 공의 움직임을 해석할 수 있다. 
3. 원 운동이 생기는 이유와 제 2 운동법칙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10 생명의 신비 (1차시)물과 생명 2018. 12. 15.
(2차시)단백질과 근육세포
(3차시)단백질 만들기 
(4차시)뇌의 과학과 인공지능
(10주차 학습목표)
1. 생명현상에 있어서 물의 역할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근육과 단백질의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단백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다. 
4. 뇌가 생각하는 방식과 이를 이용한 인공지능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11 양자역학: 작은 세계의 마법 (1차시)빛의 두얼굴 2018. 12. 20.
(2차시)전자의 두 얼굴
(3차시)불확실한 세상
(4차시)고양이, 살았나 죽었나
(11주차 학습목표)
1. 빛이 가지는 특성을 구분할 수 있다. 
2. 확률로만 기술되는 이 세상의 불확정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쉬뢰딩거의 고양이 이야기를 설명할 수 있다. 
12 상대론: 시간과 공간 (1차시)기묘한 빛의 속도 2018. 12. 25.
(2차시)특수상대론
(3차시)일반상대론
(12주차 학습목표)
1. 빠르게 달리는 세상에서는 다른 공간과 시간을 경험할 수 있음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ㅅ ㅜ있다. 
2. 중력이 시간과 공간을 어떻게 변형시키는지 설명할 수 있다. 
13 우주와 의미 (1차시)우주의 시작과 구조 2018. 12. 30.
(2차시)생명의 기원
(3차시)우주의 의미
(13주차 학습목표)
1. 우주의 크기가 어떻게 유한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생명의 기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단순한 물질의 법칙으로 인해 지금의 우주와 생명이 탄생되었다는 과학적 설명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14 과학과 진리 (1차시)진리란 2019. 01. 04.
(2차시)진리의 속성
(3차시)과학의 역할
(14주차 학습목표)
1. 고등교육의 목표중 하나인 진리 탐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진리의 특성을 구분할 수 있다. 
기말시험 2019. 01. 04.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황인각 교수 사진
담당교수 : 황인각 교수
현) 전남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학력: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 박사

강좌지원팀

학습지원: 이민환(사진)
학습 지원 : 이민환
전남대학교 물리학과 강의전담교수(물리학 박사)
E-mail : cnuk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학습참여 확인퀴즈 토론 질의응답 중간고사 기말고사 합계
10% 20% 10% 20% 20% 20% 100%
*이수기준= 총점 60점 이상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를 위한 별도의 주교재는 없습니다.
*보조교재: 자연과 물리학의 숨바꼭질 / 이기영 저 / 창비 / 2006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별도의 필수 교재는 없으며, 보조교재와 함께 학습하시면 학습내용을 이해하기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자연과학
    (수학ㆍ물리ㆍ천문ㆍ지리)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18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1.02 ~ 2019.01.04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8.11.05 ~ 2019.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