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잃어버린 30억년을 찾아서 동영상

잃어버린 30억년을 찾아서




전남대학교 명품강좌

수강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전남대학교 “잃어버린 30억 년을 찾아서” 강좌를 수강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앞으로 15주간 여러분의 강의를 지원할 전남대학교 강좌 운영팀입니다.
본격적인 강의 수강에 앞서, 전반적인 강의 주제와 내용, 강좌 이수를 위한 필수 사항을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이 강좌는 전남대학교 지질학과 '허 민' 교수님의 '잃어버린 30억년을 찾아서' K-MOOC 강좌입니다.

1강좌개요

본 강좌는 먼저, 공룡의 시대를 살피기 전에 지구 45억년 역사를 개략적으로 살펴보면서 지구 탄생 이후 공룡 이전에는 어떤 생명체가 나타나고 사라졌으며 공룡들은 언제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그들의 출발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또한, 화석을 통해 공룡의 해부적 특성을 비롯한 생태적 특성과 당시 지구환경, 그들과 동시대에 살았던 생물들에 대해 함께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본 강의자의 직접적인 발굴경험을 소개하며 실제 발굴 현장사진을 학습자료로 제시하여 생생한 수업전달이 이루어 지도록 합니다.

2강좌 맛보기

3교수자 소개

허민 교수

학위: 고려대학교, 이학박사 (고생물학)
현: 전남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부총장, 대한지질학회 회장
전: 전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장, 한국고생물학회 회장 등

4TA 소개

- 학습지원

연구원: 최병도

학위: 전남대학교 이학석사 및 박사과정(고생물학)

문의: cnukmooc@gmail.com

- 운영지원

연구원: 유승범(기초교육원 이러닝지원센터)

문의: ysb619@jnu.ac.kr/ 062-530-5029

5강좌 수강 정보

- 이수/평가 정보

1) 과제 20%, 토론20 %,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2) 총점 60점 이상

-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강좌이며 이를 위한 선수 요건은 없습니다.

- 교재 :

이 강좌는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강의지만 다음과 같은 자료가 주요 학습 자료로 활용된다.

 

1) 고생물학개론(Benton, M.J and Harper , D.A.T 공저 ),

2) 오언이 들려주는 공룡이야기 (허민 저),

3) 공룡의 나라 한반도 (허민 저)

6학습방법 안내

- 먼저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한 후에 세부적인 내용을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수업계획서(syllabus)는 좋은 학습 길잡이입니다.

- 강의내용을 들을 때, 교수가 전하고자 하는 바, 즉 핵심내용(core)을 파악하기에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학습내용은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부수적인 설명 또는 사례로 구성됩니다.

- 퀴즈나 시험은 학습정도를 확인하는 것일 뿐 목적이 될 수는 없습니다. 좋은 점수를 얻더라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의미있는 학습이라 할 수 없습니다.

- 한번 들어도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는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이 때에는 모르는 부분은 다시 들어보고, 참고자료를 찾아보고, 동료 수강생 또는 교수자(TA 포함)에게 도움을 청하시기 바랍니다(각 주차별 묻고 답히기 게시판 이용).

- 강의 동영상을 학습한 후에는 하단의 확인퀴즈를 풀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의 학습 집중도를 높이는 데 도움일 될 뿐 아니라 출석점수으로 반영됩니다. (차시별 1번 이상의 문제 풀이시 출석점수 부여) 하지만 확인퀴즈가 단순히 점수를 얻는 목적이 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강의내용을 잘 파악하였는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도구로써 활용하셔서 의미있는 학습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본 강의에서는 다양한 학습도구와 자료를 제공합니다. 학습 전, 해당부분의 설명을 꼼꼼히 파악하고 학습에 임하길 바랍니다.

7수업계획서

- 주차별 학습내용

강의 일정
주차 주차명 차시 차시명 (소주제)
0주차 들어가기

0-1

강좌소개

0-2

당신은 누구인가요?

0-3

들어가기

1주차 세상을 바꾼 화석

1-1

지구 45억년 생물진화의 흔적

1-2

선캄브리아, 고생대의 화석과 진화

1-3

중생대, 신생대의 화석과 진화사

2주차 공룡은 어떤 동물인가

2-1

공룡, 그 신비하고 다양한 이야기

2-2

공룡은 다른 동물과 어떻게 다른가?

2-3

공룡의 분류

3주차 공룡되살리기-땅속에서 박물관까지

3-1

공룡발굴과정

3-2

과거를 밝힌다, 공룡 복원

3-3

공룡 전시

4주차 공룡 연구 역사, 그리고 초기 개척자들

4-1

유럽의 공룡발굴 및 연구역사

4-2

남극에서 북극까지

4-3

현장교육 - 해남 우항리 공룡박물관 답사

5주차 공룡으로부터 알 수 있는 것들 (1)

5-1

공룡뼈가 주는 정보

5-2

공룡 발자국이 주는 정보

5-3

공룡알이 주는 정보

6주차 공룡으로부터 알 수 있는 것들 (2)

6-1

공룡 이빨이 주는 정보

6-2

위석과 분화석이 주는 정보

6-3

기타 화석이 주는 정보

7주차 Back to the Dino Time- 공룡시대로 돌아가기

7-1

트라이아스기의 공룡과 생태 환경

7-2

쥐라기 공룡과 생태 환경

7-3

백악기 공룡과 생태환경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공룡시대의 동반자

9-1

하늘의 동반자, 익룡

9-2

익룡 발자국 화석

9-3

바다의 동반자, 해양파충류

10주차 공룡은 다시 살아나는가

10-1

공룡은 과연 멸종하였는가

10-2

잃어버린 고리 찾기, 공룡에서 조류로의 진화

10-3

공룡을 되살릴 수 있는가?

11주차 공룡의 땅, 한반도 (1)

11-1

한반도 공룡 발굴 이야기

11-2

한반도 공룡발굴과 연구역사

11-3

공룡의 나라, 한반도

12주차 공룡의 땅, 한반도 (2)

12-1

공룡화석과 동반자들(1)

12-2

공룡화석과 동반자들 (2)

12-3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그리고 한반도 공룡

13주차 공룡 세계 여행

13-1

해외에서의 발굴 사례 소개(1)

13-2

해외에서의 발굴 사례 소개(2)

13-3

해외 박물관 공룡 화석 소개

14주차 융합과 미래 학문으로서의 공룡

14-1

문화산업으로 공룡 되살리기

14-2

공룡을 통해 보는 사회적 의미

14-3

미래의 공룡박사를 위한 시간

15주차 기말고사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all
    (all)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2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
    (13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7.11.01 ~ 2017.12.31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7.11.06 ~ 2018.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