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섬에 유배된 사람들
JEJUk
본 강의에서는 제주도에 내도했던 유배인들과 제주도 사람들과의 상호관계에서 이루어진 독특한 행동양식이며 가치체계인 제주유배문화 전반에 대해 조명을 함으로써 제주문화와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조선시대 각 시기별 역사적 사건과 관련된 제주도 유배인들의 유배생활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이 제주에 끼친 다양한 영향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유배인들이 남긴 소중한 유산의 의미와, 유배문화가 내포하고 있는 긍정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수
- 교육학박사
- 제주대학교 스토리텔링연구개발센터장
- 저서 : <그 섬에 유배된 사람들>, <제주유배길에서 추사를 만나다>, <제주유배길에서 만난 사람들> 외 다수
- 제주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교육학박사
- 제주국제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센터장
- 저서 : <예비교사를 위한 교과 논리 및 논술>, <유아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 학습 및 운영 지원
- 제주대학교 강사
- 문화콘텐츠학박사
-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특별연구원
주차 | 주차명(주제) | 주차별 학습목표 | 운영 방법 | ||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학습요소(유닛) | |||
0 | 강의 안내 | 1 | 강좌 안내 | 강좌목표, 일정, 이수 기준소개 | |
2 | 사전설문 | 사전설문조사 | |||
3 | FAQ |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안내 | |||
4 | Q&A | 행정·기술적 문제 지원 | |||
1 | 유배의 의미 | 유배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1 | 유배의 개념과 종류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8분×2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2 | 유배의 경로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10분×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
2 | 유배문화와 제주도 | 유배문화와 제주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1 | 제주도와 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15분×1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2 | 제주유배문화의 의미와 가치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15분×1개) 심화·보충 영상(1분) 생각연습 주제(1개) 핵심요약 |
|||
3 | 유배인의 심리(1) | 유배인의 부정의 심리를 설명할 수 있다. | 1 | 유배인의 심리(1) - 부정(Denial)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대담동영상(15분×1개) |
2 | 현장탐방(1) - 제주유배길 따라잡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현장촬영 동영상(15분×1개) |
|||
4 | 왕조의 교체와 왕자의 난, 서명파동 | 왕조교체기의 제주유배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 | 왕조 교체기 (태조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15분×1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2 | 왕자의 난, 서명파동 (태종, 예종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8분×2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
5 | 사화로 인한 제주유배 | 사화로 인한 제주유배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 |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연산군 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15분×1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2 | 중종반정과 개혁정치의 실패(중종, 명종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8분×2개) 심화·보충 영상(1분) 생각연습 주제(1개) 핵심요약 |
|||
6 | 유배인의 심리(2) | 유배인의 우울의 심리를 설명할 수 있다. | 1 | 유배인 심리(2) - 우울(Depression)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대담동영상(15분×1개) 핵심요약 |
2 | 현장탐방(2) - 유배인과의 교류를 상징하는 글자 찾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현장촬영 동영상(15분×1개) |
|||
7 | 혁명, 반정으로 인한 숙청으로서의 제주유배 | 혁명과 반정으로 인한 제주유배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 | 사림파의 성장과 분열 (선조, 광해군 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8분×2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2 | 인조반정으로 인한 숙청 (인조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15분×1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
8 | 중간고사 | 1 | 유배문화에 대한 이해와 유배지 제주도 | 퀴즈 10문항 | |
2 | 조선시대 초기 제주유배인 | 퀴즈 10문항 | |||
9 | 정쟁의 결과로서의 제주유배 | 정쟁으로 인한 제주유배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 | 예론 정쟁의 시대 (현종, 숙종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8분×2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2 | 대리청정과 당쟁 심화 (경종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15분×1개) 심화·보충 영상(1분) 생각연습 주제(1개) 핵심요약 |
|||
10 | 유배인의 심리(3) | 유배인의 수용의 심리를 설명할 수 있다. | 1 | 유배인의 심리(3) - 수용(Acceptance)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대담동영상(15분×1개) 핵심요약 |
2 | 현장탐방(3) - 유배인을 기억하는 방법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현장촬영 동영상(15분×1개) |
|||
11 | 왕권강화와 종교로 인한 제주유배 | 탕평책과 종교로 인한 제주유배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 | 왕권강화와 탕평책 논란 (영조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15분×1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2 | 왕권의 위협과 천주교 박해 (정조, 순조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8분×2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
12 | 내우외환의 시대적 상황에서의 제주유배 | 세도정치 시기의 제주유배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 | 세도정치의 혼란(헌종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15분×1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2 | 내우외환의 격변기(철종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15분×1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
|||
13 | 대한제국말기의 제주유배 | 조선말기의 제주유배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 | 열강의 압박과 정치적 혼란 (고종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15분×1개) 심화·보충 영상(1분) 확인평가 4문항 핵심요약 생각연습 주제(1개) |
2 | 일본의 침탈과 한일병합 (순종시대 제주유배)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강의동영상(15분×1개) 심화·보충 영상(1분) 생각연습 주제(1개) 핵심요약 |
|||
14 | 유배인의 심리(4) | 유배인의 극복의 심리를 설명할 수 있다. | 1 | 유배인의 심리(4) - 극복(Conquest)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대담동영상(15분×1개) 핵심요약 |
2 | 현장탐방(4) - 제주성안 유배 지도 |
도입 주제 영상(1분)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현장촬영 동영상(15분×1개) |
|||
15 | 기말고사 | 1 | 조선시대 중기 제주유배인 | 퀴즈 10문항 | |
2 | 조선시대 말기 제주유배인 | 퀴즈 10문항 |
- 중간고사 40%, 기말고사 40%, 과제 10%, 토론 10%
- 총점 70점 이상 이수증 발급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