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세상을 바꾸는 스타트업 이야기 동영상

세상을 바꾸는 스타트업 이야기




강좌소개

  구글, 우버, 탐스슈즈와 같이 세상을 흔드는 스타트업 이야기를 들어보셨는지요? 본 강좌는 다양한 스타트업 사례를 바탕으로 스타트업의 창업방법과 성공 비결에 관해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단순 이론 강의를 넘어 생생한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를 구성하였으며, 전문가들의 통찰로 여과된 실전적인 지식을 전달합니다. 현 시대의 키워드인 사물인터넷,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미래 세상을 지배할 인공지능, 전기자동자, 헬스케어, 핀테크, 공유경제와 같은 신(新)산업을 두루 다루며, 이런 새로운 세상에서 어떻게 자신만의 스타트업 성공 신화를 만들 수 있는지, 그 도전적인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수강대상

  스타트업들이 세상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거나 스타트업의 트랜드 등 창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강좌의 수강대상이며 스타트업의 창업과 성공을 쉽게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기에 특별히 필요로 하는 선수과목이나 전문지식은 따로 필요 없습니다. 창업을 목표로 하지 않더라도 스타트업의 다양한 사례와 이슈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더욱 재미있게 이 과목을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수 기준 : 60점 이상 시 이수증 발급

이수 기준
퀴즈 / 토론기말고사합계
30 / 2050100
객관식 / 주관식객관식60점 이상 이수

강의 일정

강의 일정
주차주차명강의내용퀴즈
1주차 스타트업,
어떻게 세상을 바꾸나
기업가정신 이해하기
스타트업과 나의 인생
스타트업 창업생각거리
스마트 시대와 4차 산업혁명
O
2주차 기업생태계와
플랫폼 전략
가상통합, 기업생태계, 플랫폼 기업
IT패러다임 진화의 4단계
패러다임 전환과 플랫폼 경쟁의 시사점
플랫폼 전략(브리태니커와 위키피디아, 아마존)
O
3주차 플랫폼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네트워크효과, 쏠림현상, 고착효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과 사례
애플의 플랫폼 전환 전략
O
4주차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빅데이터의 등장 배경
빅데이터 스타트업의 기회
인공지능의 재조명
딥러닝과 인공지능의 미래
O
5주차 우리의 삶에 들어온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의 발달
우리 몸의 일부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
우리 삶을 편안하게 하는 스마트 홈
사물인터넷과 스타트업의 기회
O
6주차 ICT와 농업의 만남,
스마트농업
스마트농업(어그테크)
어그테크의 사례
스마트농업과 스타트업의 기회
O
7주차 중국에서 스타트업을
한다면(대담)
중국의 창업 생태계
중국의 창업 환경의 변화-대중창업(大衆創業) 만민혁신(萬民革新)
×
8주차 그 많던 은행은
다 어디로 갔을까?
핀테크의 정의 및 역사적 배경
핀테크 비즈니스 분야 소개
핀테크의 사회적 가치 및 제약사항
O
9주차 헬스케어 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헬스케어 산업분야 소개
헬스케어 산업 발전을 향한 두 가지 관점
현실화된 의료 혁신 사례
헬스케어 스타트업이 고려해야 될 사항
O
10주차 자동차는 어떻게
변신을 진행중인가?
동력원 변화에 따른 자동차 산업 재편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변화
중국 자동차 시장의 의미
O
11주차 상생과 협력의
사회적 경제
사회적 경제 이론의 계보
임팩트 비즈니스와 사회적 기업가 정신
자본주의를 재정의 하는 사회적 기업가와 사회적 기업
사회적 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및 사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착한 자본, 임팩트 투자
인터뷰: 김정태 대표(MYSC)
임팩트 투자 해외 사례
임팩트 투자 국내 사례
세상을 바꾸는 작은 힘, 크라우드 펀딩
스타트업의 새로운 기회
O
12주차 모두가 함께
공유하고 협력하는
세상 공유경제
협력적 공유사회의 출현
공유경제 이론의 계보
전통적인 상업경제와 공유경제의 비교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및 유형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인터뷰: 한성엽 이사(엘라스틱)
공유경제규모의 성장
스타트업의 새로운 기회
O
13주차 엔젤 투자의 동향과
과제(대담)
엔젤 투자자 정의 및 특성
투자기업 선정 요건
기업가치 산정 & 투자 지분 계획
투자 유의 사항
임팩트 투자 정의
임팩트 투자 사례
×
14주차 미래와 스타트업 창업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창업 아이디어의 도출
스타트업의 성장통
O
15주차 기말고사 평가 실시 ×

강좌 샘플

홍보영상 위대한 기회가 내 앞에 있다

교수 소개

? 손동원 교수 (창업경영/기업가정신) sohndw@inha.ac.kr

인하대학교 손동원 교수입니다. 지난 25년간 스타트업과 벤처, 그리고 기업가정신에 대한 연구와 교육에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한국경제에서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이 시작된 것은 1999년 벤처붐 시절이었는데, 그 때 이후 세상의 관심은 많은 부침과 곡절이 있었지만, 그 시기마다 시대적 상처를 온몸으로 경험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포기하고 집에 가버린 한참 후에도 여전히 그 자리를 묵묵히 지켜온’, 그래서 현재의 스타트업 창업경영 분야의 내공을 쌓게 된 ‘행복한’ 학자입니다. 여러분과 같이 좋은 강좌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 허원창 교수 (산업공학) wchur@inha.ac.kr

인하대학교 경영학과에서 정보경영 및 기술경영을 가르치고 있는 허원창 교수입니다. 저와함께 정보기술이 지금까지 어떻게 진화하여 왔는지, 또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하여 나아갈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발견되는 새로운 사업기회와 이를 포착하려는 스타트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우리의 삶이 맞이하게 될, 지금과는 다른, 또 다른 변화의 모습을 함께 조망해보겠습니다.



? 유홍성 교수 (관리회계) hongsung@inha.ac.kr

인하대학교 기업가센터에서 창업교육 콘텐츠 개발 및 논문 연구를 담당하고 사회적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을 가르치고 있는 유홍성 교수입니다. 본 수업을 통해 나만의 것이 사라지고 모두가 함께 공유하는 세상, 공유경제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상상 이상의 세계로 안내하는 공유경제의 실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인 공유가치 창출(CSR : Creating shared value)을 통해 소셜벤처와 임팩트 투자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세상을 바꾸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임성훈 교수 (생체의과학) lukeim@inha.ac.kr

인하대학교에서 ‘스타트업 이슈 리서치’를 강의하고 있는 임성훈 교수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창업자들은 ‘삶의 궁극적 사명발견’과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됩니다. 기업가정신은 최고의 실용인문학인 셈입니다. 또한 헬스케어, 금융산업과 자동차 산업에서 변화를 살펴보고,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국천 교수 (경영학) hnala@daum.net

인하대학교에서 창업시뮬레이션을 가르치고 있는 소국천 교수입니다. 지난 16년간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들을 지원해왔으며, 현재는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 함양과 창업 활성화를 위해 관련 콘텐츠, 교육 및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Pre-BI(예비창업), BI(창업), Post-BI까지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한 경험을 기반으로 여러분과 같이 의미있는 강좌를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조교

박재호 조교

? 인하대학교

? 경영학과 MIS전공

? holymage@naver.com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비즈니스 모델, 지식경영, 앙트러프러너십 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손권상 조교

? 인하대학교

? 앙트러프러너십 융합전공 석사과정

? miroo1215@naver.com

? 기업가정신과 스타트업 생태계를 연구하는 대학원생입니다.


강좌교재

(주교재)벤처기업 창업경영론

? 손동원 2010

? 경문사

(부교재)벤처의 재탄생: 창조와 혁신으로 리셋하라

? 손동원 2013

? 네모북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경영ㆍ경제)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3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
    (10시간 28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6.12.01 ~ 2017.03.18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6.12.09 ~ 2017.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