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의 목적은 디자인씽킹을 이해하고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학습자들이 처한 각 현장에서 창조적인 문제해결을 시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디자인씽킹을 기반으로 자기 혁신(Self Innovation), 경영 혁신(Business Innovation), 사회 혁신(Social Innovation)을 주도할 수 있으며, 인간 중심적 문제 해결을 실천해 나가게 될 것입니다.
김태형 교수 단국대학교 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교수 성균관대학교 미래도시융합공학 박사 |
|
서응교 교수 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 경영대학원 교수 연세대학교 경영학 박사(MIS전공) 저서: 창의적사고와 코딩(NOSVOS) |
• 강좌구성: 총 13주
• 강좌개설: 순차적으로 개설하며,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주차 | 주차명 | 소주제 |
---|---|---|
1 | Be a Design Thinker | 시대변화와 디자인씽킹 |
창의적 인재의 요구 | ||
디자인씽킹의 잠재력 | ||
2 | Meet Design Thinking | 성공한 제품, 실패한 제품? |
창의성에 대한 오해 | ||
디자인씽킹의 방향성 | ||
3 | Let’s Design Thinking | 마시멜로우 챌린지 경험하기 |
마시멜로우 챌린지 성찰하기 | ||
디자인씽킹을 위한 마인드셋 | ||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 ||
4 | Design Thinking Process: Empathize | 공감을 위한 준비 |
공감방법론 | ||
5 | Design Thinking Process: Define | 좋은 문제의 조건 |
근본 원인 찾기 | ||
6 | Design Thinking Process: Ideate | 창의적 아이디어를 위한 조건 |
아이디어 도출 방법론 | ||
7 | Design Thinking Process: Prototype | 아이디어 스케치 |
3D 프로토타입 | ||
3D 프로토타입 개발 실습 | ||
8 | Design Thinking Process: Test | 테스트의 중요성과 의미 |
테스트 방법론 | ||
9 | Design Thinking for Educational Innovation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씽킹 |
Case Study | ||
디자인사고 기반 교육 | ||
10 | Design Thinking for Technical Innovation | 기술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
Case Study | ||
11 | Design Thinking for Business Innovation | 경영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
Case Study | ||
12 | Design Thinking for Social Innovation | 사회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
Case Study | ||
13 | Project Presentation | 오프라인 강의 진행 |
• 강좌개강일정: 2017년 11월 06일(월)
• 강좌신청기간: 2017년 11월 02일(목)~2018년 1월 14일(일)
• 강좌학습일정: 2017년 11월 06일(월)~2018년 1월 28일(일)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Try it (실습과제) | Final task (기말과제) | Reflection (성찰) | 총합 |
---|---|---|---|
60% | 25% | 15% | 100% |
총 20개, 각 3점 | 제출 10점, 상호평가 5점 | 총 15회(자기소개 및 강의만족도 설문 포함) 각 1점 |
김수연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과 석사(재학) MOOCDKUDT@gmail.com |
|
김현경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석사(재학) MOOCDKUDT@gmail.com |
|
서한나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 교육공학 및 기업교육석사(재학) MOOCDKUDT@gmail.com |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