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OC 플랫폼 연수(고급과정)-실습
DKUK
강좌소개
디자인씽킹이란 디자이너의 감성과 방법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탐색하여 창의적이면서도 현장에 최적화된 성과를 이루어내는 방법론입니다. 이는 변화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적인 접근으로 전 세계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디자인씽킹은 비즈니스 혁신/사회 혁신 등 다양한 맥락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 창업/신제품 개발 및 지역사회/학내 문제 해결 등에 적용되고 있으며, 조직 내 문제 해결 및 개인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본 강좌는 디자인씽킹을 이해하고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학습자들이 처한 각 현장에서 창조적인 문제해결을 시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수업목표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의 기본 정신(Mindset)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관점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디자인씽킹의 전체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고, 각 단계별 주요 활동요소를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디자인씽킹을 기반으로 자기 혁신(Self Innovation), 경영 혁신(Business Innovation), 사회 혁신(Social Innovation)을 주도할 수 있으며, 인간 중심적 문제 해결을 실천해나가게 될 것입니다.
강의일정
주차 |
주차명(주제)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과제 |
1 |
Be a Design Thinker |
1.1 |
리프레이밍 |
과제(1), 토론(1) |
1.2 |
디자인씽킹이란? |
토론(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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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1 |
창의성 진단하기 |
진단검사(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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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창의적 인재의 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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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Meet Design Thinking |
2.1 |
디자인씽킹 기반 문제해결 사례 |
토론(1) |
2.2 |
디자인씽킹의 문제해결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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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디자인씽킹을 위한 마인드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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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Reflection |
자기진단(1), 토론(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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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Wallet Project |
3.1 |
개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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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Wallet Project: 지갑에 대한 경험 개선 프로젝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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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2 |
Wallet Project 개별 과제 |
과제(1), 상호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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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체인지메이커 이야기, 개별 Project에 대한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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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Design Thinking Process: Empathy |
4.1 |
공감을 위한 준비 |
|
4.2 |
공감 방법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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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3 |
문제 발견하기 |
과제(1), 상호평가 |
||
4.3 |
Reflection |
자기진단(1), 토론(1) |
||
5 |
Design Thinking Process: Define |
5.1 |
좋은 문제의 조건 |
|
5.2 |
근본 원인 찾기 |
|
||
T4 |
문제 정의하기 |
과제(1), 상호평가 |
||
5.3 |
Reflection |
자기진단(1), 토론(1) |
||
6 |
Design Thinking Process: Ideate |
6.1 |
How Might We 질문법 |
|
6.2 |
아이데이션 방법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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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5 |
아이디어 제안하기 |
과제(1), 상호평가 |
||
6.3 |
Reflection |
자기진단(1), 토론(1) |
||
7 |
Design Thinking Process: Prototype |
7.1 |
아이디어 스케치 |
|
7.2 |
프로토타입 방법론 |
|
||
T6 |
프로토타입 만들기 |
과제(1), 상호평가 |
||
7.3 |
Reflection |
자기진단(1), 토론(1) |
||
8 |
Design Thinking Process: Test |
8.1 |
테스트의 중요성과 의미 |
|
8.2 |
테스트 방법론 |
|
||
T7 |
테스트하기 |
과제(1), 상호평가 |
||
8.3 |
Reflection |
자기진단(1), 토론(1) |
||
9 |
Design Thinking for Schools |
9.1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씽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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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
Case study: 교육 영역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사례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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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전문가 인터뷰: 스탠포드의 디자인씽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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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
전문가 인터뷰: 동경대의 디자인씽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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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
전문가 인터뷰: 국내 교육현장의 디자인씽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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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6 |
Reflection |
자기진단(1), 토론(1) |
||
10 |
Design Thinking for Technical Innovation |
10.1 |
기술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
|
10.2 |
Case study: 기술 혁신 영역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사례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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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3 |
전문가 인터뷰: 제조업 영역의 디자인씽킹(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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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4 |
전문가 인터뷰: 소프트웨어 영역의 디자인씽킹(IBM, SAP, SK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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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5 |
Reflection |
자기진단(1), 토론(1) |
||
11 |
Design Thinking for Business Innovation |
11.1 |
경영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
|
11.2 |
Case study: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사례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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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
전문가 인터뷰: 해외 기업에서의 적용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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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4 |
전문가 인터뷰: 국내 기업에서의 적용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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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5 |
Reflection |
자기진단(1), 토론(1) |
||
12 |
Design Thinking for Social Innovation |
12.1 |
사회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
|
12.2 |
Case study: 사회 혁신 영역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사례 분석 |
|
||
12.3 |
전문가 인터뷰: 지역사회 변화 선도 사례(용인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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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 |
전문가 인터뷰: 사회적 기업 및 단체 사례(mys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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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5 |
Reflection |
자기진단(1), 토론(1) |
||
13 |
Project Presentation |
13.1 |
개별 프로젝트 성과 공유 및 전문가 피드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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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
디브리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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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
성찰활동 및 창의성 진단하기 |
토론(1), 진단검사(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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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 |
수업 만족도 조사 |
설문(1) |
이수기준
퀴즈 |
토론 |
기타(성찰) |
총합 |
50% |
30% |
20% |
100% |
담당교수
김태형 교수(소프트웨어디자인센터 센터장, 일반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교수)
-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등 공공 및 용인시, 부천시 등 지자체 대상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미래부 글로벌 창업가 역량 강화 및 SW융합인재 양성 프로그램 수행
-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 87회 『미래를 위한 선택: 기업가 정신』 출연(2016.11.13.)
서응교 교수(EduAI센터 센터장, 교양교육대학, 경영대학원 교수)
- 본교에서 『디자인사고를 통한 통찰훈련』 수업 운영(3년) 및 외부 특강 다수
- 명견만리 플러스 『디자인씽킹』 출연(2016.07.09.)
- 관련 논문 실적: 서응교, 전은화, 정효정(2016). 대학생 창의역량 개발을 위한 디자인씽킹 기반 강좌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4), 693-718.
TA 정보
김수연(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과 석사 재학)
moocdkudt@gmail.com
서한나(일반대학원 교육학 교육공학 및 기업교육 석사 재학)
moocdkudt@gmail.com
김현경(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석사 재학)
moocdkudt@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