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K-MOOC 플랫폼 연수(고급과정)-실습 이미지

K-MOOC 플랫폼 연수(고급과정)-실습




 

강좌소개

 

 

디자인씽킹이란 디자이너의 감성과 방법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탐색하여 창의적이면서도 현장에 최적화된 성과를 이루어내는 방법론입니다. 이는 변화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적인 접근으로 전 세계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디자인씽킹은 비즈니스 혁신/사회 혁신 등 다양한 맥락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 창업/신제품 개발 및 지역사회/학내 문제 해결 등에 적용되고 있으며, 조직 내 문제 해결 및 개인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본 강좌는 디자인씽킹을 이해하고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학습자들이 처한 각 현장에서 창조적인 문제해결을 시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수업목표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의 기본 정신(Mindset)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관점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디자인씽킹의 전체 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고, 각 단계별 주요 활동요소를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디자인씽킹을 기반으로 자기 혁신(Self Innovation), 경영 혁신(Business Innovation), 사회 혁신(Social Innovation)을 주도할 수 있으며, 인간 중심적 문제 해결을 실천해나가게 될 것입니다.

 

 

 

 

강의일정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소주제)

과제

1

Be a Design Thinker

1.1

리프레이밍

과제(1), 토론(1)

1.2

디자인씽킹이란?

토론(1)

T1

창의성 진단하기

진단검사(1)

1.3

창의적 인재의 조건

 

2

Meet Design Thinking

2.1

디자인씽킹 기반 문제해결 사례

토론(1)

2.2

디자인씽킹의 문제해결 프로세스

 

2.3

디자인씽킹을 위한 마인드셋

 

2.4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3

Wallet Project

3.1

개관

 

3.2

Wallet Project: 지갑에 대한 경험 개선 프로젝트

 

T2

Wallet Project 개별 과제

과제(1), 상호평가

3.3

체인지메이커 이야기,

개별 Project에 대한 안내

 

4

Design Thinking Process: Empathy

4.1

공감을 위한 준비

 

4.2

공감 방법론

 

T3

문제 발견하기

과제(1), 상호평가

4.3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5

Design Thinking Process: Define

5.1

좋은 문제의 조건

 

5.2

근본 원인 찾기

 

T4

문제 정의하기

과제(1), 상호평가

5.3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6

Design Thinking Process: Ideate

6.1

How Might We 질문법

 

6.2

아이데이션 방법론

 

T5

아이디어 제안하기

과제(1), 상호평가

6.3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7

Design Thinking Process: Prototype

7.1

아이디어 스케치

 

7.2

프로토타입 방법론

 

T6

프로토타입 만들기

과제(1), 상호평가

7.3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8

Design Thinking Process: Test

8.1

테스트의 중요성과 의미

 

8.2

테스트 방법론

 

T7

테스트하기

과제(1), 상호평가

8.3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9

Design Thinking for Schools

9.1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씽킹

 

9.2

Case study: 교육 영역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사례 분석

 

9.3

전문가 인터뷰: 스탠포드의 디자인씽킹

 

9.4

전문가 인터뷰: 동경대의 디자인씽킹

 

9.5

전문가 인터뷰: 국내 교육현장의 디자인씽킹

 

9.6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10

Design Thinking for Technical Innovation

10.1

기술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10.2

Case study: 기술 혁신 영역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사례 분석

 

10.3

전문가 인터뷰: 제조업 영역의 디자인씽킹(GE)

 

10.4

전문가 인터뷰: 소프트웨어 영역의 디자인씽킹(IBM, SAP, SKT)

 

10.5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11

Design Thinking for Business Innovation

11.1

경영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11.2

Case study: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사례 분석

 

11.3

전문가 인터뷰: 해외 기업에서의 적용 사례

 

11.4

전문가 인터뷰: 국내 기업에서의 적용 사례

 

11.5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12

Design Thinking for Social Innovation

12.1

사회 혁신을 위한 디자인씽킹

 

12.2

Case study: 사회 혁신 영역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사례 분석

 

12.3

전문가 인터뷰: 지역사회 변화 선도 사례(용인시)

 

12.4

전문가 인터뷰: 사회적 기업 및 단체 사례(mysc)

 

12.5

Reflection

자기진단(1), 토론(1)

13

Project Presentation

13.1

개별 프로젝트 성과 공유 및 전문가 피드백

 

13.2

디브리핑

 

13.3

성찰활동 및 창의성 진단하기

토론(1), 진단검사(1)

13.4

수업 만족도 조사

설문(1)

 

 

 

이수기준

퀴즈

토론

기타(성찰)

총합

50%

30%

20%

100%

 

 

 담당교수

 

김태형 교수(소프트웨어디자인센터 센터장, 일반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교수)

  •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등 공공 및 용인시, 부천시 등 지자체 대상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미래부 글로벌 창업가 역량 강화 및 SW융합인재 양성 프로그램 수행
  •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 87회 『미래를 위한 선택: 기업가 정신』 출연(2016.11.13.)

 

서응교 교수(EduAI센터 센터장, 교양교육대학, 경영대학원 교수)

  • 본교에서 『디자인사고를 통한 통찰훈련』 수업 운영(3년) 및 외부 특강 다수
  • 명견만리 플러스 『디자인씽킹』 출연(2016.07.09.)
  • 관련 논문 실적: 서응교, 전은화, 정효정(2016). 대학생 창의역량 개발을 위한 디자인씽킹 기반 강좌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4), 693-718.

 

 

 

TA 정보

 

김수연(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과 석사 재학)

moocdkudt@gmail.com

 

서한나(일반대학원 교육학 교육공학 및 기업교육 석사 재학)

moocdkudt@gmail.com

 

김현경(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석사 재학)

moocdkudt@gmail.com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3주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
    (11시간 11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7.10.10 ~ 2017.12.31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7.10.23 ~ 2018.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