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2018년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혁명 이미지

2018년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혁명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는 ‘4차산업혁명 기반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 과목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이
가져온
비즈니스 생태계를 이해하고 단순히 비즈니스의 주 대상인 기업만을 위한 4차산업혁명이 아닌 개인과 조직의 4차산업혁명으로
세분화하고 이를 통해 융합과 협력의 키워드 안에서4차산업혁명 비즈니스 플랫폼을 이해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적이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을 도구로 하는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의 방법론을 현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해
봄으로써
4차산업혁명 준비와 그 다음 버전의 세상을 준비하는 노력을 이해하고자 한다.

본 강좌의 학습목표는 4차산업혁명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론을 학습자 스스로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먼저 학습자 스스로 4차산업혁명이 무엇인지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현실에서 4차산업혁명 기반기술로
변화가
가능한 요인들을 발견하고 이를 적용해 보는 실천노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4차산업혁명이 일부 전문가들의
전유물이
아닌
사회전체에 골고루 미쳐야 하기 때문이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1차시. 4차산업혁명을 이끈 혁명의 출발들

 

2차시. 컴퓨터와 인터넷 그리고 스마트폰의 등장

2

빅데이터의 비즈니스 활용

1차시. 빅데이터의 등장과 혁신의 출발

 

2차시. 비즈니스에서 빅데이터의 활용과 가치창출

3

3D 프린터기와 홈 메이커 시대

1차시. 3D 프린터기가 가져온 제조환경의 변화

 

2차시. 3D 프린터기가 가져온 비즈니스 변화 사례

4

로봇의 대중화와 사회의 변화

1차시. 4차산업혁명의 주인공 로봇

과제

2차시. 로봇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 비즈니스 환경

5

보안위협과 보안시스템의 진화

1차시. 보안위협과 보안시스템의 진화

퀴즈

2차시. 보안산업과 개인정보보호

6

저물어가는 4G 시대와 5G시대의 개막

1차시. 저물어 가는 4G시대

 

2차시. 5G 시대의  개막

7

사물인터넷이 가져온 초 연결사회

1차시. 사물인터넷 개념의 등장

 

2차시. 사물인터넷이 통한 비즈니스                                                             

중간시험

 

9

클라우드 컴퓨팅의 진화

1차시. 클라우드 컴퓨팅의 등장

 

2차시. 클라우드 컴퓨팅 동향과 사례

10

홈 커뮤니케이션 혁신의 도구-차세대 TV

1차시. 차세대 TV가 가져온 세상

퀴즈

2차시. 차세대 스마트 TV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홈 IoT

11

차세대 전략 부품의 비즈니스 생태계

1차시. 정보통신 기기의 핵심 시스템 반도체

 

2차시. 센서로 연결되는 초 연결 사회

12

소셜 3.0이 가져온 모바일 문화의 변화

1차시. 소셜미디어의 의미와 가치

과제

2차시. 소셜커머스의 발전방향

13

소프트웨어의 중요성과
특허분쟁의 심화

1차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현재와 미래

 

2차시. 특허분쟁의 심화와 대응 노력

14

게임산업 현주소와 4차산업혁명시대
대응방안

1차시. 게임산업의 현 주소

퀴즈

2차시. 4차산업혁명 산업구조 변화와 대응방안

기말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용민 professor
김용민 교수
- [소 속] 현) 대전대학교 H-LAC대학 교양학부 & 창업학부
- [최종학력] 박사(MIS)
- [주요저서] 4차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창명, 2017.
소셜커머스와 e-비즈니스, 창명, 2016.
- [수상이력] 중소기업청장 표창, 2016

강좌지원팀

신소애 선생님
신소애 선생님
대전대학교 K-mooc

E-mail: shinsa@dju.kr
박형근 선생님
박형근 선생님
대전대학교 K-mooc

E-mail: wewe112@dju.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 / 평가정보

과제명

HomeWork

Lab

Midterm Exam

Final Exam

반영비율

15%

15%

30%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강좌수준 : 교양
선수요건 : 없음

교재 및 참고문헌

PDF 제공

자주 묻는 질문

4차산업혁명을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고 또 전문가들에게 질문도 하면서 피부로 느끼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 까요?

우리나라 정부(중앙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시군구)들이 그냥 놀고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시면 우리 주변에 4차산업혁명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많습니다. 예를들면 “메이커 스페이스” 라는 공간이 있습니다. 방문해 보시면 3D프린터기, 레이저커터기, CNC 라우터 등 4차산업혁명 관련 첨단기기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전문가들이 항상 대기해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공간이 우리 주변에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방문을 권합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다양한 교육정보를 얻고 싶습니다. 특히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코딩교육 등 4차산업혁명을 관련 교육을 받고 싶습니다. 어떤 벙법이 있을까요?

다음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www.kmooc.kr 본 강좌처럼 우리나라 대학의 최고 교수님들이 가장 쉽게 또 다양한 강좌를 무료로 오픈하고 있습니다. 강좌를 듣는 것 만으로도 충분한 준비를 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사회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대전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0시간 15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0시간 15분
    (06시간 0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03.04 ~ 2019.05.0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3.04 ~ 2019.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