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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반응자를 위한 외상처치술 동영상

최초반응자를 위한 외상처치술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강좌는응급구조사,경찰관,보건의료관련산업체재직자,일반인뿐만아니라보건계열학생들에게외상처치에기본이되는현장및환자평가와처치를실무중심으로이해할수있도록하는데그목적이있습니다.

본강좌는외상발생현장에서최초반응자에대한과학적인근거를통한응급처치를제공하여외상환자의치료효과를향상시킬수있는능력을배양하는데필수적인강좌입니다.

외상관련전문강사로활동하고있는응급구조과교수및산업체현장에서활동하고있는전문가를통해외상환자평가및처치를소개하고필요시시범을보여주므로학습자의동기를유발하고,외상환자발생현장에서즉시시행할수있는실무중심의교육을진행하여사고현장에서의학습자의응급처치능력을최대화하는데그목적이있습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Ø    학습목차  

◆  15주차로 구성된 본 강좌는 주차별 콘텐츠 수강 후  QUIZ를 완료하면 주차별 학습이 완료됩니다.

◆ 8주차에는 중간평가(객관식 15문항)과 사례형 3문제,  15주차에는 종합평가(객관식 15문항)과 사례형 3문제 실시하며 평가점수는 이수점수에 반영됩니다.

◆ 본 강좌는 퀴즈(회당 1~3문항)및 토론 3회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수점수에 반영됩니다. 

◆ 토론의 형태는 게시글과 댓글을 통해 진행되며 토론 참여자, 자료수집 우수자, 우수 댓글에 대해서 점수를 부여합니다. 

 

 

주차

주차명

차시명

학습활동

1

병원 전 외상처치술과 최초반응자를 위한 외상처치술 소개

1) 병원 전 외상처치술과 최초반응자를 위한 외상처치술 소개

퀴즈,
핵심정리

2

손상 기전과 외상 운동학

1) 외상운동학

퀴즈, 
핵심정리

2) 손상 기전

3

현장평가와 환자평가

1) 현장 평가

퀴즈, 토론, 

핵심정리

 

2) 환자 평가

4

기도와 호흡

1) 기도와 호흡

퀴즈, 
핵심정리

5

순환과 쇼크

1) 쇼크(Shock)?

퀴즈, 
핵심정리

2) 쇼크 처치 방법

6

신경학적 장애 1 - 뇌 손상(1)

1) 외상성 뇌 손상 환자 평가

퀴즈, 
핵심정리

7

신경학적 장애 1 - 뇌 손상(2)

1) 외상성 뇌 손상 환자 처치

퀴즈, 
핵심정리

8

중간고사(객관식 15문항, 사례형 3문항)

 

9

신경학적 장애 2 - 척추 손상

1) 척추 손상과 환자평가

퀴즈, 
핵심정리

2) 척추 손상 처치 방법

10

근골격계 외상

1) 근골격계 외상 평가

퀴즈, 토론,
핵심정리

2) 근골격계 외상 처치

11

화상(Burn)

1) 화상(Burn)이란?

퀴즈, 토론,
핵심정리

2) 화상의 종류와 처치

12

환경 외상 - 열손상

1) 환경 외상 : 열손상

퀴즈, 
핵심정리

13

환경 외상 - 익사, 곤충에 쏘임과 물림

1) 환경 외상 : 익사, 곤충에 쏘임과 물림

퀴즈, 
핵심정리

14

병원 전 외상처치의 황금 원칙

1) 병원 전 외상 처치의 황금 원칙(1)

퀴즈, 
핵심정리

15

기말고사(객관식 15문항, 사례형 3문항)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진우 professor
김진우 교수
ㆍ현) 대전보건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교수
ㆍ현) (사)대한응급구조사협회 회장(‘17.04~ )
ㆍ연구분야) 응급구조와 응급처치, 기본응급처치학, 병원전 외상소생술(PHTLS), ECG notes,
TCCC, Megacode Simulation, CPR 등
ㆍE-mail: kcpr@hit.ac.kr

강좌지원팀

유창환/수업담당
유창환/수업담당
ㆍ현)대전보건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겸임교원
ㆍ응급구조학 전공
ㆍ응급구조사 1급
ㆍE-mail: vocal1357@naver.com
허수진/시스템 담당
허수진/시스템 담당
ㆍ대전보건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근무경력
ㆍ응급구조학 전공
ㆍ응급구조사 1급
ㆍE-mail: hsj6062@nate.com
ㆍ대표전화 042-670-9620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Ø  60%이상 점수 획득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Ø  , 반드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시험에는 응시하여야 합니다.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20%

  30%

  30%

 

평가도구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평가횟수

(평가시기)

평가 내용 및 방법

형성

평가

퀴즈

Y( 20%) N

13

(8,15주 제외)

각 강좌 주차별 퀴즈를 통해 학습자는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점검하고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평가

2~3문항, 문항별  0.5~1

토론

Y( 20%) N

3

(3,10,11)

게시글과 댓글을 통해 진행(3주차 최고6점, 10주차 최고 7점, 11주차 최고7점)

토론 참여 시 3

자료수집 우수자 4

우수 댓글 3

• 토론 시작 날짜 및  시간은 공지사항에 공지함(변동될 경우도 같음)

총괄

평가

중간평가

(중간고사)

Y( 30%) N

1

(8주차)

1~7주 동안 학습한 내용에 대한 평가를 실시함

객관식 문제로 평가(15문항, 1)

주관식 사례 문제 (3문항, 5)

종합평가

(기말고사)

Y( 30%) N

1

(15주차)

9~14주 동안 학습한 내용에 대한 평가를 실 시함

객관식 문제로 평가(15문항, 1)

주관식 사례 문제(3문항, 5)

이수기준

( 60 )%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에서 얻은 점수의 합이 전체

60% 이상인 수강생들에게 학점 인정함.

. 반드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 응시해야 함.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특별한선수요건은필요하지않으며,일상생활에서일어날수있는안전사고에효과적으로대처하기위한상식을확장하고싶은학습자는누구나수강이가능합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 PHTLS 최초반응자를 위한외상소생술(김진우,한미출판사,2018)
◆ 병원 전 외상소생술(PHTLS) (김진우, 군자출판사, 2017)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아니오. 없습니다. 매주차 강의 교안을 제공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론은 어떤방법으로 평가하나요?

토론 게시판에 본인의 생각이나 자료 등을 기록하여 제출하시면 교수자가 평가합니다.

중간고사,기말고사에사례형문제는어떻게해결해야하나요?

사례형 문제를 보시고 답안을 자율적으로 작성해서 한글이나PDF파일형태로완성하여과제제출아래버튼을클릭하여업로드하면됩니다.

관련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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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의료
    (치료ㆍ보건)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대전보건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6시간 06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12.02 ~ 2021.02.0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12.08 ~ 2021.02.23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