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케이팝(K-POP)으로 배우는 한국 대중문화 이미지

케이팝(K-POP)으로 배우는 한국 대중문화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 수업 내용 안내
K-POP은 한국의 대중문화의 세계화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한류’ 콘텐츠이다. 이제 K-POP은 단순한 한국 대중가요가 아니라 한국 음악의 특성을 포함한 음원, 음반, 공연, 방송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해외에서 소비되는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로 정의될 필요가 있다.
본 강좌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의 대중문화의 흐름과 그 특징을 K-POP이라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살펴보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다양한 대중문화 콘텐츠가 생산된 당시 한국사회의 시대 역사적 특징과 문화적 배경을 알아보고, 그 속에 싹튼 K-POP 콘텐츠를 비롯한 TV드라마, 영화 등 한류의 세계화에 발자국을 같이하고 있는 다양한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를 소개할 것이다.

2. 수업 구성 안내
<케이팝(K-POP)으로 배우는 한국 대중문화>는 크게 두 파트로 나눌 수 있다.
■ 제 1부: (1주차∼7주차)
한국 대중문화가 국가정책적으로 부흥하게 된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시대⋅문화적 특징과 한국 대중문화의 양상
■ 제 2부: (9주차∼15주차)
한국 대중문화가 본격적으로 한류로 성장하여, K-POP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콘텐츠가 세계화를 이뤄나가게 된 2000년대 이후의 한국 대중문화의 양상

3. 수업 목표 안내
- 본 강좌는 K-POP으로 대표되는 ‘한류’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국의 TV 드라마와 영화 등 다양한 대중문화를 시대⋅문화적 흐름을 통해 살펴보는 것이다.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 흐름을 시대⋅문화적 특징으로 살펴본다.
- 한국 K-POP의 전개 양상을 대중문화의 흐름을 통해 확인한다.
- 한국 TV드라마와 영화 등을 대중문화의 흐름을 통해 확인한다..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차 주차명
1 K-POP을 통해서 배우는 한국 대중문화 9 한류, K–Pop과 대중음악 (전문가 대담)
2 1980년대와 한국대중음악 10 2000년대 한국 사회 문화적 배경과 대중음악
3 1980년대와 한국드라마⋅영화 11 2000년대 한국 문화의 흐름과 영화·드라마
4 1980년대 사회⋅문화와 드라마의 흥행 12 K –Pop 속의 테크놀로지 (전문가 대담)
5 1990년대 사회⋅문화와 신세대 문화 13 2010년대 한국 사회 문화적 배경 및 2010년대 한국 대중음악
6 1990년대 한국 대중음악(1) 14 2010년대 한국 영화와 드라마
7 1990년대 한국 대중음악(2) 및 영화, 드라마 15 기말시험
8 중간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희정( professor
이희정 교수
현) 대구대학교 문화예술학부 교수
- 경북대학교 문학박사

[저서]
- 한국 근대소설의 형성과 ‘매일신보’
[논문]
- 이희정,김유진 (2022), 전래놀이를 활용한 문화교육 방안 연구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를 대상으로, 춘원연구학보
- 이희정 (2018), 외국인 학생 대상 한국 역사문화 교육방안 연구, 우리말글
- 이희정,임유미(2013), 현대단편소설을 활용한 고급 학습자 대상의 한국어.문화 교육 방안, 언어와문화

강좌지원팀

운영TA
운영TA
>>조동호
대구대학교 국제한국어교육학과 석사과정
대구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 강사
>>이가연
대구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 강사

강좌지원 부서

운영TA
운영 부서
>>원격교육지원센터
053.850.5544
DGUk@daeg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학습활동사항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20% 20% 3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퀴즈: 주차별 객관식 또는 단답형 퀴즈 학습활동(총 13주차)

2) 과제: A4 1매 이내 보고서 형태, 과제 게시판에 작성

3) 시험: 중간(8주차), 기말(15주차)에 각각 출제함, 객관식주관식을 포함하는 온라인 시험

교재 및 참고문헌

강의교안PDF 제공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25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2.12.14 ~ 2023.02.0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2.12.14 ~ 2023.02.21
  9. 강의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