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발달지연 청소년의 참 세상살이를 위한 의사소통(2): 학업과 학교생활에 관한 기술 이미지

발달지연 청소년의 참 세상살이를 위한 의사소통(2): 학업과 학교생활에 관한 기술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강좌는 발달장애에 대해이해를마친후발달지연청소년의의사소통 기술에 대해 학습합니다.

발달지연 청소년들의 사회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시 겪을 수 있는 문제 극복 기술 모색 및 자신만의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할 수있도록지원합니다.

사회적인 관계, 의사소통, 인지발달의 지연과 이상을 가지고 제 나이에 맞는 발달이 이뤄지지 않은
발달지연 청소년들은 또래에 비해 언어, 인지, 운동, 사회성 등의 성장속도가 느려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움을 겪는 그들이 가진 발달지연 청소년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스스로 독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대인관계부터 학교생활, 실제생활, 직업, 문제해결기술까지
세상을 향해 한 발 나아갈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주고자 함
발달장애청소년을 둔 부모나 주변인, 발달장애 관련 업무 종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함께 수강하여발달장애청소년 생활에서 실제 적용해보거나
우리 주변의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학습내용 및 목표 과제
1  학업과 학교생활에 관한 기술

 고등교육에서의 학업과 학교생활
- 발달지연 청소년들의 고등교육 현황과 학교생활 모습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OX퀴즈
2  나를 알기

  발달지연 청소년들이 스스로를 탐고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교육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 할 수 있다. 

OX퀴즈
3  기분

 발달지연 청소년들이 자신과 타인의 기분을 이해하고 상황에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교육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 할 수 있다. 

OX퀴즈
4  친구와 의사소통기술

 발달지연 청소년들이 교우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교육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 할 수 있다. 

OX퀴즈
5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발달지연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인식하고 올바르게 해소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기술 할 수 있다. 

OX퀴즈
6  시와 자기표현

 발달지연 청소년들이 시쓰기 활동을 통해 본인과 상황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기술할 수 있다. 

OX퀴즈
7  공부기술

 발달지연 청소년들의 성공적인 학업생활을 위한 공부기술의 종류와 그 교육방버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OX퀴즈
8  소감문 작성하기

 강좌를 듣고 각자 느낌점이나 생각하는 점, 궁금한 점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워드 클라우드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화수 교수 professor
김화수 교수 교수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학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과(언어장애전공)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 박사
- 명지대학교 대학원 언어치료학과 교수 및
루터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역임
-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외래교수 역임
- Hue University of Medicine and Pharmacy 방문교수 역임

- 현재)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학장,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원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장, 국제재활과학연구소장,
- 대구대학교 언어의사소통연구소장, 수어연구소장
- 대구대학교 발달자립대학 K-PACE 센터장
- 국제다문화의사소통학회 회장
- 한국발달장애재활학회 부회장
- UN협력-International Zonta 회원
- 대구광역시 장애인복지위원회 위원
- 대한구순구개열학회 부회장, 한국인지학습재활학회 회장
- 한국언어치료학회 이사, 한국학습상담학회 이사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이사
- 한국발달장애학회 이사
- 국제PEN클럽 회원/한국본부 시분과위원
- 한국문인협회 회원, (계간)푸른문학 편집장
-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자녀언어발달지원사업 슈퍼바이저
- 대구광역시 노인복지관 운영 및 자문교수
- 수성심리의사소통센터 운영교수
- 대구광역시 발달장애평생교육센터 소장 역임
- 보건복지부 재활산업전문인력 양성 연구위원 역임

◆ 역서
- 의사소통장애: 전생애적 근거기반 조망(시그마프레스). 2018
- 언어발달장애 기초(박학사). 2017
- 아동언어장애(시그마프레스). 2016
- 영유아에서 청소년까지 언어발달장애(박학사). 2014
- 실어증과 신경언어장애(시그마프레스). 2012
- 발달지연 청소년의 참세상살이(시그마프레스). 2012
- 언어발달(학지사). 2010
- 언어장애와 의사소통장애: 학령기 아동
가르치기(시그마프레스). 2010

◆ 저서
- 현실인식을 위한 치매예방 인지의사소통 워크북 (학지사). 2020
- 스마트 에이징을 위한 치매예방 인지의사소통놀이 48 (학지사). 2019
-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의사소통놀이 50 (학지사), 2015
- 특수교육학 용어사전(국립특수교육원), 2009
- 언어장애아동의 부모교육(군자출판사). 1994
- 학령기 언어치료(영광기획), 2013

◆ 검사도구
- 영유아언어발달검사(SELSI) (특수교육). 2002, 2014

◆ 시집
- 나와 악수하기(백산문화사). 2015
- 언어로 집짓기(푸른문학사). 2016

◆ 연구논문
- 학과 홈페이지 참조

◆ 상벌사항
- 올해의 이화인상, 한국언어치료학회,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우수논문상, 대구대우수연구자상등 다수(학과 홈페이지 참조)

강좌지원팀

이주희 TA
이주희 TA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박사과정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주차별 퀴즈 소감문 작성
반영비율 60% 40%

※ 총 8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학습자 교안을 PDF로 제공합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교육
    (특수교육)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8주
    (주당 00시간 15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2시간 30분
    (01시간 2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1.12.13 ~ 2022.02.2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1.12.13 ~ 2022.02.28
  9. 강의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