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지적장애학생교육 이미지

지적장애학생교육




강좌 소개

학습 목표

본 강좌에서는 지적장애학생들을 이해하고 생애주기별로 적절한 교육환경을 마련해주기 위한 조건과 방법들에 대한 내용들을 학습함으로써 지적학생들의 교육현장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지적장애학생들을 교육함에 있어 학생들의 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교육을 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 계획서
주차 주제 차시 소주제 평가방법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건희교수
김건희 교수
연구실적
ㅇ 김건희 (2018). 대학기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강사들의 교육 경험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7, 21
ㅇ 김건희 (2017). 장애학생의 다중지능 관련 연구동향.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60, 262
ㅇ 김건희 (2016). 유아특수교사 관점에서의 장애유아들의 장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5, 107
ㅇ 김건희, 장수정 (2014).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문제행동관련 연구동향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30, 71
ㅇ 김건희, 심선경 (2014). 문제행동에 대한 통합어린이집 교사들의 관점. 특수교육, 13, 77
ㅇ 김건희 (2014). 발달장애학생들의 대학기반 중등교육 이후 교육프로그램 참여 경험 연구. 지적장애연구, 16, 165
ㅇ 그 외 연구논문 35편
실무실적
ㅇ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이사
ㅇ 한국장애학회이사
ㅇ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이사
저서
자폐성장애학생을 위한 최상의 실제, 2018, 공저
장애이슈, 장애학으로 읽기, 2017, 공저
정서적으로 유능한 교사되기, 2015, 공역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수업참여도 퀴즈 2문제(문항당 1.5점)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5% 35% 10% 25% 25%
※ 이수 기준 : 평가항목별 점수 합계 60점 이상

교재

∘주교재: 지적장애아교육(송준만 외, 학지사, 2018)

∘부교재: PDF 제공

Teaching Assistant 소개

이선영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교육
    (특수교육)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6주
    (주당 02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18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1.02.08 ~ 2021.02.22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1.02.09 ~ 2021.02.26
  9. 강의 언어

    한국어